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12.25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폭설대비 하우스 동 사이 1.5m 이상 확보
인삼, 월동 전 배수로 정리로 토양수분 관리

△시설채소 = 환경관리 및 폭설대비 겨울철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 예방을 한다.
해가 뜨는 즉시 보온커튼을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작물별로 생육 시기별 최저 한계 온도를 확보하여 동해 예방한다.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를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하고 노후 되거나 붕괴 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지주를 설치한다.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하고 외부 보온덮개나 차광망 설치 시에는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도록 비닐을 덮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한다.
눈이 녹은 물이 비닐하우스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고 비닐을 씌워 습해를 예방한다.

△시설하우스 화재 대책 = 사전대책은 겨울철 한파대비 온풍기 등 가온시설 수시 점검하고, 정전, 온풍기 고장대비 부직포 및 양초·알코올 등 응급대책 자재 준비한다.
난방기 관리는 혹한 시에는 바깥의 연료공급 호스에 있는 연료가 얼면 난방기가 멈추므로 연료공급 호스를 보온자재로 감싸주도록 한다.
온실 면적에 알맞은 용량의 난방기 사용, 온풍난방기 연통과 비닐이 접하는 부분은 열차단 피복재를 사용, 낡은 전선은 바꿔준다.
분전반 내부의 먼지는 에어컴프레서나 세정액으로 청소하고 난방시설의 유류 배관 누유현상 등 점검한다. 전기 화재 예방은 온실 내부는 야간에 습도가 매우 높아지므로 특히 누전으로 인한 화재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전기설비 관리에 유의하고 초과전류 발생 시 차단하는 정격용량의 퓨즈 또는 배선용 차단기를 사용하여 적정 규격의 전선을 사용한다.
배전반은 각종 부식성가스 등에 항상 노출되어 있으므로 수시로 청소해 누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겨울철 과원관리 = 수확을 마무리한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진 후 밑거름 바로 시비한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지면에서 1m 이상)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하고, 수세가 약해진 나무는 가지치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거나 겨울철이 아닌 월동 이후인 3월 하순~4월 상순에 실시한다.

△수확후 저장고 관리 = 저장고 온도는 과일 입고 1∼2일 전에 저온저장고를 목표 온도까지 떨어뜨린 후에 입고해야 과일 품온을 빨리 떨어뜨릴 수 있다.
저장고 내 원활한 통풍을 위하여 팔레트와 벽면 사이 최소 20∼30cm, 천정 사이 최소 1m 이상의 공간 두고 배치한다.(70~80% 부피 유지)
가습기를 설치하여 자동으로 습도를 조절하여 저장고 내 상대습도가 약 90% 정도 되도록 유지한다.
저장고 내 환기창을 설치하여 주기적으로 환기(1주일에 1∼2회, 10분씩)해야 하며 환기창이 없을 경우에는 바깥 기온이 낮은 시간(야간 또는 새벽)에 저장고 문을 열어 환기한다.

△화훼 = 장미 생리장해 블라인드현상은 분화된 꽃눈이 꽃으로 발육하지 못하고 퇴화하는 현상이다.
충분한 광 공급, 식물의 충실도 유지, 야간 최저 온도가 14℃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관리하고 환경불량이나 병해충으로 인한 낙엽현상이 없도록 한다. 휴면아현상은 동계 절화 수확 후 정아가 자라지 않는 현상이다.
분화한 꽃눈의 발육이 정지되지 않고 생장은 하지만 정상적인 꽃으로 자라지 못하고 상품가치가 없는 기형화가 발생한다.
품종 간 차이가 크므로 품종 선택 시 유의하고 발생이 심한 품종은 온도관리와 광 조절, 영양 상태를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인삼 = 포장 관리는 월동 전 배수로 정비로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한다.
겨울철 토양 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본밭에서는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 준다.
복토를 하면 보온과 보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조기 발뇌 피해와 염해 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12. 27. ~ 1. 2.)[기상청 발표(‘21. 12. 23., 6:00)]
(기온) 27~28일 아침 기온은 –17~-1℃로, 낮 기온은 –7~7℃로 어제(22일, 아침 최저기온 -6~6℃, 낮 최고기온 6~15℃)보다 크게 낮아 매우 춥겠음. 29일~1월2일 아침 기온은 –10~2℃, 낮 기온은 –1~10℃로 어제보다 낮겠음
(강수) 27일은 전라권과 제주도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12. 27. ~ 1. 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2호]
(벼농사) [볍씨준비] 전국 단위 신청 기간 ’22.1.3~1.28.(공급시기 1.10~3.31.) [벼 저온저장] 벼 저장은 15% 이하 함수율과 15℃ 이하 온도 및 70% 이하 습도 유지
(밭작물) [보리·밀] 토양수분 유지, 논 배수구 정비를 통한 습해 예방 [감자 시설재배] 파종할 때 알맞은 감자 싹 길이 3∼5㎝, 남부지방 파종 적기는 1월 중순까지이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채소) [시설채소] 일조 부족, 저온, 습해 대응 관리, 폭설대비 시설보완 등
(과수) [과원정비] 낙엽·잡초 등 병해충 월동 생육처 제거, 관수시설 물빼기 등 [저장고관리] 저장고 온도, 습도 맞추기 등 장기 저장 준비 철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