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접란으로 보는 농산물 수출
호접란으로 보는 농산물 수출
  • 조형익
  • 승인 2021.12.17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에서 재배되는 호접란(팔레놉시스)이 미국으로 수출되면서 농가에 희망을 주고 있다. 호접란이 미국인의 마음을 사로잡으면서다. 

최근 찾은 울산화훼농가에 따르면 지난 2001년 미국 플로리다로 건너가 ‘코러스 오키드’로 농장을 만들면서 수출이 시작됐다. ‘한-미(korus) 호접란 농장’ 뜻을 지닌 코러스 오키드는 미국과 가교역할은 물론 수출전진 기지 역할을 위해 만들어졌던 것이다. 

하지만 2010년 미국의 검역규정 때문에 수출이 제한됐다. 한국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려면 뿌리의 흙은 완전히 제거한 채 수출해야 하는 등 검역조건이 까다로웠다. 난을 배로 수출하니 15∼20일 정도의 긴 이동시간이 관건이었다. 배로 수출하는 동안 영양분 부족 등으로 마르거나 미국에서 옮겨 심은 뒤에도 생육장애가 생기면서 생존율이 낮아 애를 먹기도 했다. 

미국 난 시장은 2015년 기준 2억8천만 달러에 달할 정도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태국, 네덜란드, 말레이시아, 대만 등이 주요 수출국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이중 대만의 호접란은 5천3백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기록할 정도다. 특히 대만은 화분째로 수출을 할 정도로 수출 강국이다.  

모든 농산물이 그렇듯이 수출효과는 분명하다. 수급불안정 해소 및 가격안정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농가소득 제고도 도움이 된다. 대만에 비해 첫걸음이라 할 정도로 수출액이 작지만 농가가 희망에 부풀 수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지난달 25일 기준 농식품의 누적 수출액이 76억3,000달러를 기록할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선방을 하고 있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