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12.17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한파대비 온풍기 등 가온시설 수시 점검해야
저장고 내 팔레트·벽면사이 20~30㎝ 두고 배치

△시설채소 = 겨울철 자연재해 대비는 기존규격시설, 내재해형 규격시설, 비규격시설인지 확인 기존규격시설과 내재해형 규격시설의 경우 안전적설심을 확인한다.
▲농촌진흥청 홈페이지(www.rda.go.kr) →농업기술(농사로) →농사백서(영농기술) →영농활용정보 → 시설설계도 ▲한국농업시설협회 홈페이지(www.akaf.or.kr) → 자료실 → 내재해형 설계도 시방서, 예정 공사비
겨울철 한파대비 온풍기 등 가온시설 수시 점검하고, 정전, 온풍기 고장대비 부직포 및 양초·알코올 등 응급대책 자재를 준비한다.

△마늘·양파 = 월동 중 수분관리는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쉽게 들어갈 수 있어 양분 흡수저해 및 동해가 우려되니 피복필름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한다.
포장이 건조할 경우 따뜻한 날 일찍 분수호스나 스프링클러 등을 이용하여 이랑 위로 관수 실시하고, 눈이 많이 왔을 경우 토양이 과습하면 습해가 발생하므로 배수로를 정비한다.
골에 관수할 때는 물이 골에 차면 바로 물을 완전히 빼 줌, 습해 유의한다.
본답관리는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 예방, 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함,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는다.
난지형 마늘은 월동 전에 싹이 트기 때문에 뿌리의 활착이 잘 되어야 겨울철에 동해피해를 줄일 수 있다.
늦게 심은 양파는 동해 예방을 위해 부직포 및 유공비닐 피복한다.

△심포파쇄에 의한 토양 개량 = 처리방법 및 시기는 늦가을∼이른 봄에 실시하며 동계 휴면기에 실시하는 것이 안전하고 봄철 세근 발달에 유리하다.
처리방법은 나무 수관 하부를 따라 2∼3m 간격으로 실시하며 양쪽 열 방향, 경사 방향으로 실시하여 강우 시 지하수 흐름이 양호하게 되도록 유도한다.
처리주기는 2∼3년 1회 정도 실시한다.

△겨울철 과원관리 = 수확을 마무리한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진 후 밑거름 바로 시비한다.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시비한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지면에서 1m 이상)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수세가 약해진 나무는 가지치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거나 겨울철이 아닌 월동 이후인 3월 하순~4월 상순에 실시한다.

△수확 후 저장고관리 = 저장고 온도는 과일 입고 1∼2일 전에 저온저장고를 목표온도까지 떨어뜨린 후에 입고해야 과일 품온을 빨리 떨어뜨릴 수 있다.
저장고 내 원활한 통풍을 위하여 팔레트와 벽면 사이 최소 20∼30cm, 천정 사이 최소 1m 이상의 공간 두고 배치한다.(70~80% 부피 유지)
가습기를 설치하여 자동으로 습도를 조절하여 저장고 내 상대습도가 약 90% 정도 되도록 유지한다.
저장고 내 환기창을 설치하여 주기적으로 환기(1주일에 1∼2회, 10분씩)해야 하며 환기창이 없을 경우에는 바깥 기온이 낮은 시간(야간 또는 새벽)에 저장고 문을 열어 환기한다.

△화훼 = 국화 환경관리는 한파, 강풍 및 폭설대비 시설물 관리를 철저히 한다.
겨울철 환경관리가 중요하므로 적정 온도와 습도 관리, 병충해 관리에 주의한다.
온도는 16℃ 이상, CO2농도는 1,000∼1,500ppm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심비디움 생육관리는 주간 20∼25℃, 야간은 주간보다 10℃ 정도 낮게 유지한다.
가스장해는 난방에 의한 아황산가스 피해 주의한다.

△인삼 = 겨울철 배수로 정비로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한다.
겨울철 토양 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본밭에서는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 준다.
복토를 하면 보온과 보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조기 발뇌 피해와 염해 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다.
종자를 파종한 밭에서는 모래를 1.5~2cm 덮어준다.
종자가 얼거나 봄에 출아할 때 수분 부족을 막아 출아율을 높여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12. 20. ~ 12. 26.)[기상청 발표(‘21. 12. 16., 6:00)]
(기온) 아침 기온은 -7~6℃, 낮 기온은 1~14℃로 어제(15일, 아침 기온 -1~8℃, 낮 기온 10~15℃)보다 낮겠음.
(강수) 25~26일은 제주도에 구름이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12. 20. ~ 12. 26.)[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1호]
(벼농사) [볍씨준비] 지역의 장려품종 중 논의 토양 상태에 따라 재배 안전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 확보, 지역별 보급종 공급 일정 확인 후 신청 [농기계보관] 겨울철 농기계 관리(전용창고 보관, 오일, 냉각수 등 점검·관리)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시 실온에서 1∼2주 보관하여 감자 싹이 나오는지 확인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비닐고정,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지온상승 유도 
(과수) [심토파쇄] 동계 휴면기에 2∼3m 간격으로 열 및 경사 방향 심토파쇄 [과원관리] 밑거름 시비, 과원 보온 및 겨울전정 늦추기 등 동해 예방 철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