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과 소비패턴 변화
중국 사과 소비패턴 변화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06.01.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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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내 사과소비에 있어 이전과는 다른 변화양상이 눈에 띄고 있다. 과일 재배농가, 상인, 전문가들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사과 수요 기준에서 5가지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 생산·소비·유통 모두 변화할 것이라는 시장정보 분석이다. 중국의 사과소비 변화를 보면 첫째, 분홍색상의 사과가 심홍색에 비해 판매가 잘된다. 최근 몇년간 분홍색상의 사과가 인기가 있으며 가격도 3위엔/kg이상으로 판매된다. 반면 심홍색 혹은 자홍색의 사과가 시장을 잃어가고 있다. 둘째, 과형이 높은 것이 평평한 것 보다 인기가 좋다. 중국소비자는 과형이 높은 것을 선호하는데, 홍부사의 과형지수는 0.9이상을 요구하며, 홍싱의 과형지수는 0.95 이상이어야 한다. 셋째, 크기가 7.5~8.5㎝ 규격의 중간크기로 엄선된 사과가 인기 있다. 7.0~7.5㎝의 사과는 남방시장에서만 시장을 갖고 있으며 너무 크거나 작은 사과는 판매가 어렵고 가격 차이도 크다.넷째, 신맛과 단맛이 어울린 사과가 단맛 혹은 신맛의 사과에 비해 인기가 있다. 다섯째, 무공해 사과가 인기가 있다. 녹색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감에 따라 무공해 사과 판매가 늘어나고 있으며 국제시장으로의 진출도 활발해지고 있다. 이같은 중국소비자들의 사과 소비형태의 변화로 인해 앞으로 중국의 사과생산에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김산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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