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병 신속대응 모의훈련 실시
화상병 신속대응 모의훈련 실시
  • 권성환
  • 승인 2025.03.25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시·군 식물방제관 50명 대상
지난 20일 과수화상병 발생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과수화상병 발생상황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지난 20일 과수화상병 발생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과수화상병 발생상황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지난 20일 과수화상병 발생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도내 과수화상병 담당자(식물방제관)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과수화상병 발생상황 모의훈련(CPX)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과수화상병 예찰·방제사업 지침 개정으로 과수화상병 확진 후 매몰처리하는 공적방제기간이 기존 10일에서 7일로 단축됨에 따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하기 위해 표준운영절차(SOP)를 서로 비교하고 미비점을 보완했으며, 과수화상병 신속대응 우수사례 등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현장실습에서 병 발생 신고부터 시료채취, 이동통제선 설치, 수령측정 등 실제 공적방제에서 실시하는 절차를 미리 훈련해 봄으로써 현장에서 시군 방제관들이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훈련을 진행했다.

지난해 경북에서는 안동, 영덕 등 3곳의 농가 4.85ha에서 과수화상병이 발생해 매몰 방제했으며, 올해는 화상병 차단을 위해 도-시군 합동 예찰 등 예찰 강화와 사전 제거, 방제 적기 정보제공 등 화상병 확산 방지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