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 가장 좋아하는 과일 ‘사과’
우리 국민 가장 좋아하는 과일 ‘사과’
  • 김수용
  • 승인 2023.12.05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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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박→복숭아→딸기→참외 順‘ 나타나
KREI, ‘2023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 개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지난 1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개최한 ‘2023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를 가졌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지난 1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개최한 ‘2023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를 가졌다.

우리나라 가구에서 가장 좋아하는 과일은 사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한두봉)이 지난 1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개최한 ‘2023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에서 나왔다. 

이날 발표된 분석 결과에 의하면 전체 가구의 15.1%가 가장 좋아하는 과일로 사과를 꼽았으며, 다음으로 수박(13.0%), 복숭아(8.2%), 딸기(7.9%), 참외(7.0%) 순으로 나타났다. 과일 종류/맛을 기준으로는 제철 과일을 가장 선호했으며, 다음으로 신선한 과일, 식감이 좋은 과일, 달콤한 과일, 신맛과 단맛의 균형이 좋은 과일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육류와 수산물 사이의 선호도 조사에서는 육류를 수산물보다 더 좋아한다는 가구 비중이 2023년에는 49.6%로 조사되어 2013년 42.4%, 2018년 44.3%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발표에 따르면 온라인을 통한 식품구입 또한 지속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공식품을 주로 구입하는 장소로 ‘온라인 쇼핑몰’을 선택한 가구의 비중은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에 2.1%에 불과했는데, 지속적으로 비중이 증가해 올해에는 9.9%에 달했다. 식료품 전체로 확대했을 때도 온라인에서 주 1회 이상 식료품을 구입한다고 응답한 가구 비중이 2019년 4.9%에서 2023년 25.2%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온라인 쇼핑이 없다면 식생활이 불편할 것 같다”에 대한 동의 비율로 측정되는 ‘온라인 의존도’ 또한 2020년 3.41점(5점 만점)에서 2023년 3.67점으로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식품구입 장소에 대해서는 ‘종합 쇼핑몰’이 77.7%로 비중이 계속 늘어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식품 전문몰’과 ‘대형마트/백화점/홈쇼핑 온라인 매장’은 각각 7.3%와 11.0%로 대체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