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8.2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태풍대비 쓰러짐 피해예방 등 병해충 방제
사과 착색관리, 반사필름·잎따주기·과실 돌려주기 등

△가을배추·무 = 배추는 일반적으로 8월 중순에 파종하여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에 김장용으로 수확하며, 재배지역의 작형을 고려하여 적기에 파종한다.
아주심기 20~30일 전(중부지방 8월 상중순, 남부지방 8월 중하순)에 파종한다.
무는 9월 상순까지 파종하며, 추석용 총각무는 추석 40~45일 전 파종한다.
싹이 올라온 무는 솎음 작업을 해주되 재배 면적이 많거나 노동력이 부족한 경우, 본 잎 4~5매 일 때 1포기를 남기고 솎아준다.

△고추 = 태풍 대비 지주시설을 보강 쓰러짐 피해 예방, 태풍 통과 전후 병해충 방제한다.
사전 준비는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여 습해 사전 예방한다.
사후 관리는 조기배수, 생육 불량한 포장은 요소 0.2%액(비료 40g, 물 20L) 잎에 뿌려 주기 한다.
적기 수확은 중부지역에서는 8월 하순, 남부지역에서는 9월 5일 이전 착과된 과실은 착색되고 수확이 가능하므로 후기관리 중요하다.

△시설채소 = 딸기는 포장 밑거름 시용량은 10a당 퇴비 3,000kg, 질소, 인산, 칼륨  각각 20kg 기준으로 아주심기 10~20일 전에 시비한다.
딸기 모주 아주심기 전에 토양 선충 검사로 식물 기생충 피해 예방한다.

△사과 착색 향상 위한 과원관리 = 사과 과피의 색은 적색, 황색, 녹색의 균형에 따라 결정한다.
착색증진을 위해서는 안토시아닌의 생성 조건을 만들어줘야 하며 재배적으로는 낮은 야간온도, 일조 유지, 질소비료 억제 등이 있다.
착색관리 방법으로는 웃자람가지 제거, 반사필름 피복, 봉지 벗기기, 잎 따주기, 과실 돌려주기 등이 있다.
수관 내부까지 광이 충분히 들어갈 수 있도록 햇빛 투과를 방해하는 불필요한 가지와 웃자란 가지를 유인하거나 제거한다.
과일이 늘어져 처진 것은 받침대로 받쳐주거나 끈으로 유인하여 햇빛 투과량을 좋게 하고 약제 방제 효율성도 높여주어야 한다.
잎 따주기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을 제거하되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반사필름은 마지막 약제를 살포한 후 잎 따기와 웃자란 가지 제거 후 실시하며 중생종은 수확 2주 전, 만생종은 30∼40일 전 피복한다.
비대기의 건조는 과일의 발육을 불량하게 하고 크기를 작게 하며 성숙을 지연시키므로 수분 장해가 없도록 적절한 관수 필요하다.
착색기에 들어서면 관수 보다는 배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수확 20일∼1개월 전에는 수분이 적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착색에 도움이 된다.

△탄저병 방제 = 7월 하순 이후 연속강우 및 고온다습한 환경이 지속되면서 중생종 품종 중심으로 탄저병 발생 증가한다.
탄저병에 약한 ‘홍로’, ‘홍옥’ 등 조중생종 품종은 병 발생에 주의한다.
중간기주가 되는 호두나무, 아카시아나무를 사과원 주변에서 제거하고 탄저병이 발생하면 병든 과실은 따내어 땅에 묻거나 제거하여 2차 전염을 차단해야 한다.
과실은 봉지 씌우기를 하면 병원균 전염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화훼 = 프리지아 촉성재배는 2월 이전에 출하하는 작형을 촉성재배라고 한다.
촉성재배를 위해서는 고온처리 및 훈연처리에 의한 휴면타파, 휴면타파 후에는 저온처리가 필요하다.
구근의 저온처리는 10℃에서 35일이 기준이 된다.
조기 촉성을 위해서는 9월 상순에 정식하므로 이때의 기온이 20℃이상 되는 것을 감안해 저온처리 기간을 40∼45일 연장하되 고랭지 재배가 불가피하다.(이는 저온처리 기간이 짧고 정식 직후에 고온이면 디버날리제이션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휴면타파가 끝난 구근은 아래쪽 발근부에 좁쌀 같은 돌기가 생기고 습기만 있으면 발근한다.
휴면이 완전히 타파되지 않은 구근을 저온처리하면 정식 후에 발아하지 않거나 2단구가 형성되는 등의 이상발육 현상이 일어난다.
보통 하룻밤이면 뿌리가 내리지만 그렇지 않은 것은 수일간 젖은 거적 등을 덮어서 뿌리내림을 촉진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8. 23. ~ 8. 29.)[기상청 발표(‘21. 8. 19., 6:00)]
(기온) 아침 기온은 20~25℃, 낮 기온은 26~32℃로 어제(18일, 아침 최저기온 20~22℃, 낮 최고기온 25~31℃)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24~25일은 전국에 비가 오겠고, 그 밖의 날은 충청권·남부지방·제주도에 비가 오는 날이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8. 23. ~ 8. 2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4호]
(벼농사) [후기 논 관리] 조생종은 이삭 팬 후 물 걸러대기 실시 [수확적기] 조생종은 출수 후 45∼50일, 중생종은 출수 후 50∼55일, 중만생종은 출수 후 55∼60일이 수확적기
(밭작물) [콩] 알곡 자람의 중요시기이므로 기상재해 예방에 주의하고 노린재, 탄저병 등 병충해 적용약제로 방제 [여름감자] 고랭지 여름재배 감자 수확 작업 준비, 씨감자 건조 
(채소) [고랭지 배추·무] 배추 본 잎 3~4매 때 아주심기, 무 본 잎 4~5매 때 솎아줌  [딸기] 정식 10~20일 전 밑거름, 토양 선충 검사, 관부직경 1cm 전후 건전묘 준비
(과수) [탄저병 예방] ‘홍로’ 등 중생종 품종에서 탄저병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약제 방제, 기주식물 제거, 발생 과일 제거 등으로 확산 방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