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성찬 (사)한국시장도매인연합회 회장
임성찬 (사)한국시장도매인연합회 회장
  • 조형익
  • 승인 2020.08.31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과 소비자를 위한 제도 … 16년간 150% 이상 성장
생산물량, 품질 등 출하자와 충분히 협의
도매시장 활력 경쟁체제 도입에서 시작

▲시장도매인제시장 개장 16주년을 축하드립니다. 시장도매인제가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 농민과 소비자를 위해 만든 제도가 바로 시장도매인제다. 1990년대 후반 출하자가 도매시장 유통인과 가격을 조율해 거래할 수 있도록 해, ‘농민 선택의 폭을 확대’해야 한다는 문제인식이 생기기 시작했다. 90년대까지만 해도 농수산물 유통과정에서 반드시 상장경매를 거치도록 했는데 당시 경매에 의존한 경직된 운영방식을 고수하면서 고인물이 썩듯 각종 불법임대, 담합행위, 기록상장 등 경매시장에서 각종 불법행위와 부조리가 매우 심각하고 이루어졌었다. 이에 시장 질서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농림부의 개혁의지에 따라 1999년 농산물 도매시장 개혁정책이 발표됐고 이때 탄생한 것이 시장도매인제였다. 1999년 시장도매인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농안법)이 국회를 통과했고, 준비기간을 거쳐 2004년 6월 14일 강서 농산물 도매시장에 전국 최초로 시장도매인제시장이 도입됐다.
시장도매인제시장 개장 당시에도 많은 언론에서 ‘농산물 유통 흐름이 바뀐다’, ‘시장도매인제가 출하자 선택권을 확대하고 유통비용을 줄여 생산자와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제도’라는 점에 주목을 받았다. 실제로 지난 16년간 150%이상 매출이 성장하는 등 눈부신 발전을 해오고 있다.

▲시장도매인제시장이 도입되면서 경매제와 경쟁 축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경매제와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경매제와 시장도매인제는 상대가 안 된다고 생각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환경만 봐도 그렇다. 우리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다. 오후 10시부터 영업이 시작되는데 신선한 농산물이 바로 바로 마트 등으로 분산되어 새벽 소비자 식탁에 올라가는 게 우리 시장도매인제 농산물이다. 경매제는 경매시간이후에 중도매인이 가지고 가서 또 분산을 하는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늦을 수밖에 없다. 신선 농산물을 신속하게 공급받길 원하는 소비자 트렌드와 일치하는게 바로 시장도매인제다.
또한 경매제는 수급물량 등에 따라 가격 진폭이 매우 커 어제 금값이 오늘은 바닥을 치는 경우도 허다하다. 반면 시장도매인제는 수급물량, 품질 등을 조율해 사전에 가격을 결정하니 가격안정성이 매우 높다. 특히 경매제는 도매시장법인이 농산물을 위탁, 매수해오는 역할만 하고, 판매는 중도매인이 하는 단절된 구조다. 우리 시장도매인제는 산지 농산물의 위탁, 매수뿐만 아니라 직접 마트나 소비자에게 판매까지 해야 한다. 우리는 농민들에게 이런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있으니 올해는 이렇게 농사를 지으면 좋겠다, 품질을 이렇게 하면 좋겠다고 조언도 한다. 쌍방향 구조다. 그러니 산지 농가의 만족도는 매우 높을 수밖에 없다.
다만, 우수한 시장도매인제가 많은 도매시장에 도입돼 출하자와 소비자가 우수농산물을 좋은 가격에 공급받을 수 있도록 확대되지 못한 것은 아쉬움이 남는다

▲시장도매인제의 농산물 대금 정산에 대한 신뢰도에 의문을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불신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요.
- 대금정산에 문제가 있었다면 시장도매인제는 문을 닫았어야 한다.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이제까지도 지속적으로 출하자들이 농산물을 보내고 있는 것이고, 또 매년 거래금액이나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것도 그런 까닭이다. 출하자가 상품을 보내오면 거의 당일 대금결제가 이루어지고 정산조합을 설립해 대금결제 지급보증을 하고 있다. 출하자가 농산물을 저희 시장으로 보내면 송품장 등록 상황을 즉시 문자메시지로 알리고, 출하대금이 입금 즉시 출하자에게 문자메시지로 알리고 있다. 매시간, 정산조합에서 결제상황을 모니터링 해 결제를 독려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장도매인제시장의 농산물 수급과 가격결정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 사전에 생산물량, 품질 등에 대해 출하자와 충분히 협의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구조다. 앞서도 얘기했듯 만약 구매자가 맛이나, 신선도 등에 대해 의견을 주면 바로 출하자와 이 부분에 대해서도 협의한다. 출하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하면서 양질의 농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바로 시장도매인제다

▲향후 포부와 시장도매인제 시장의 발전을 위해 한 말씀해 주세요.
- 시장도매인제가 전국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우수성을 널리 알리겠다. 도매시장 활력은 경쟁체제 도입에서 시작된다고 확신한다. 어디든 독점은 늘 폐단이 따르기 마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