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는 무슬림 식품시장 공략을 위해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말레이시아에서 개최된 ‘2012 국제 할랄박람회(MIHAS)’에 참가했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한 이번 박람회는 세계 최대의 무슬림 할랄인증제품 박람회로 30개국 500업체가 참가했으며 전 세계 무슬림 수입바이어 16,000여명이 박람회에 참가했다. 무슬림은 세계 인구의 25%를 점하고 있으며, 식품시장은 6,500억달러로 추산된다. ‘할랄식품(Halal Food)’은 이슬람 율법이 인정하는 방식으로 생산된 농수산식품으로 철저하게 할랄이 아닌 음식과 분리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매우 청결한 음식관리 수준을 자체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한국 농식품은 올해 처음으로 한국관 형태로 참가했으며 주요 참가품목은 대상(주), (주)풀무원 등 5개 업체에서 마요네즈, 김, 면류, 아미노산, 젓갈류 등 할랄인증을 받았거나, 인증을 추진 중인 제품이 참가해 할랄식품 수출시장을 개척했다.
박람회가 개최된 말레이시아는 인도네시아와 함께 전체 무슬림인구의 62%가 거주하고 있는 동남아 지역의 최대 무슬림 시장으로 서구문화에 대한 시장개방성과 한류열풍이 갈수록 높아가고 있으며, aT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현지 바이어 및 소비자들에게 할랄인증을 받은 한국식품을 적극적으로 소개했다.
김재수 aT 사장은 “무슬림 식품시장은 한국 식품의 수출 확대를 위한 관심을 가져야할 중요시장”이라면서 “이번 박람회 참가가 한국식품의 무슬림 시장개척을 위한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aT, 말레이시아 할랄박람회 첫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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