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ood+ 수출상담 글로벌 수출영토 확대
K-Food+ 수출상담 글로벌 수출영토 확대
  • 김수용
  • 승인 2024.11.26 18: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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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1,729건 규모 상담 후 수출 현장 계약 및 업무협약 9백만불 달성
BGF리테일·(주)동서웰빙-aT 간 케이푸드수출 확대 위한 상생협약 체결
농식품업체와 바이어가 MOU를 체결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농식품업체와 바이어가 MOU를 체결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는 지난 20~22일 서울 삼성동 COEX에서 ‘2024 수입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BKF+ : Buy Korean Food+)’를 개최했다.

농식품과 전후방산업(농자재, 사료, 펫푸드, 외식 등) 수출 확대를 위해 전 세계 31개국 해외 수입바이어 92개사와 국내 수출기업 245개사가 한자리에 모여 총 1,729건 97백만불 규모의 1:1 수출상담을 실시했고, 이 중에서 총 41건 9백만불 규모의 현장계약 및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농식품 분야는 전통 된장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만든 고체형 조미 된장, 피자 시장 개척을 위한 가정간편식(HMR) 1인 피자, 신선 과일 채소를 착즙한 주스, 냉동 김밥, 떡볶이, 김말이, 냉동만두 등 한국 길거리음식(K-Street Food) 등이 수입업체(바이어)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이번 수출상담회에서는 중소기업 제품의 수출 확대를 위해 대기업의 해외 현지 매장 판촉, 홍보, 제품 현지화 등을 지원하기 위한 BGF리테일, ㈜동서웰빙,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간 ‘대·중소기업 상생 협약식’을 체결하였다. 또한, 해외에 진출한 국내 다른 편의점 바이어들도 수출국 현지 시장 편의점 입점을 위한 과자류, 냉동 및 냉장식품류, 밀키트, 음료 등 제품을 중심으로 집중 상담을 진행했다.

한편, 농자재 등 전후방산업 분야는 유기농업자재, 펫푸드 등이 중국, 태국, 폴란드 바이어들에게 큰 관심을 끌어 현장계약이 체결됐으며, 외식 가맹(프랜차이즈) 분야의 경우, 한식·분식·치킨·커피 외식기업 등이 베트남, 인도네시아, 루마니아 수입업체(바이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이번 상담회 마지막날인 22일에는 BKF+에 참석한 30여개국 바이어 60여명이 농식품부와 COEX가 공동으로 주최한 ‘FOOD WEEK 2024’의 수출기업 운영 부스를 직접 방문해 떡볶이 등 쌀가공식품과 과자류, 음료류 및 인삼류 등에 대한 현장상담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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