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농업 확대 표준화 시급
스마트농업 확대 표준화 시급
  • 권성환
  • 승인 2023.08.02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급기술·제품규격·범위 등 달라 유지보수비 증가
농진원, 스마트농업 표준화 포럼 총회 개최
앞열 5번째 농촌진흥청 디지털농업추진단 성제훈 단장, 6번째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안호근 원장, 7번째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김신길 이사장.
앞열 5번째 농촌진흥청 디지털농업추진단 성제훈 단장, 6번째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안호근 원장, 7번째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김신길 이사장.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이 지난달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스마트농업 발전과 표준화 확대를 위한 ‘2023 스마트팜ICT융합표준화포럼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최근 급변하고 있는 농업 환경과 자율주행,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스마트농업 발전방안 모색과 표준화 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총회로서, 올해로 7회 차를 맞이했다.

스마트농업의 발전과 표준화 확대방안 모색에 초점이 맞춰진 이날 총회는 주제발표, 종합토론, 국가·단체표준 제·개정안 의결 순으로 진행됐다.

발제에 나선 농촌진흥청 성제훈 단장은 한국 농업의 현주소, 현안, 과제에 대한 방향성과 스마트농업 전환 가속을 위한 표준화 확대 등 참석자들의 다양한 역할에 대해 주문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은 산·학·연 분야별 발표와 참여 패널들의 열띤 토론을 통해 향후 스마트농업의 미래 지향성과 과제들을 공감하고 논의했다. 

아울러 ICT 기자재의 호환성과 경제성 향상을 위한 신규 국가·단체표준 9개 안건에 대해 농업인·스마트팜기업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의결했다.

이날 참석한 스마트팜기업은 농업 현장에 보급된 기술, 제품이 접속 규격, 범위 등이 달라 △유지보수 비용 증가, △데이터 호환성 등에 애로사항이 있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농진원 안호근 원장은 “이번 총회에서 논의된 산업계와 학계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것”이라면서 “향후 표준화 과정에서 농업인, 농산업체 등과 소통하면서 지속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