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닐하우스 설계가 쉬워집니다”
“비닐하우스 설계가 쉬워집니다”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03.20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사지을 비닐하우스를 본인이 직접 설계하고 짓는 분들을 가끔 만난다. 여기서 설계는 복잡한 구조 계산이 아닌 직접 그림을 그리는 작업이지만 생각만큼 녹녹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보통은 표준설계도를 보면서 그동안 생각해두었던 아이디어와 가장 잘 어울리는 모델을 선택한다.

설계도를 보며 완성된 비닐하우스의 모양을 머릿속에 그리는 일, 반대로 평소 생각했던 비닐하우스의 모양을 설계도로 완성하는 일은 시설원예를 하는 농민에게도 쉬운 일이 아니다.

비닐하우스의 모양이나 자재 치수를 바꾸었을 때 시공에 필요한 자재목록이나 재료비를 바로바로 확인하기는 더욱 어렵다.

비닐하우스 설계ㆍ시공회사도 이러한 설계정보를 농민에게 알기 쉽게 보여주거나 설명해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지만 여의치 않다. 농민과 함께 이것저것 바꿔보면서 모양이나 비용을 비교해보고 그 자리에서 완성된 모습도 보고 싶지만 이 또한 버겁다.

이러한 고민이 있었다면 해결방법이 있다. 구조가 비교적 간단한 단동형 비닐하우스를 손쉽게 그려보고 온실 구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사용자가 쉽게 단동 비닐하우스를 그려보고 마치 아파트의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보듯, 비닐하우스의 완성된 모습과 여러 가지 정보를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이름은 GHModeler(Greenhouse Modeler)이고 농촌진흥청 누리집(www.rda.go.kr)의 농업기술→영농기술→영농활용정보→시설표준설계도→설계 지원 프로그램에서 동영상 설명서와 함께 내려 받을 수 있다.
컴퓨터에서 별도의 설치작업 없이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할 수 있고,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 사용자 환경(GUI)을 제공한다.

화면을 보며 폭, 높이 등을 선택만 하면 단동 비닐하우스가 자동으로 그려지고 비닐하우스의 형태가 3차원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모양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비닐하우스의 시공에 필요한 파이프의 길이, 비닐의 면적, 죔쇠(조리개)의 개수, 재료비 정보와 함께 파이프에 의한 그림자의 면적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내재해형 규격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단동 비닐하우스의 구조 정보를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기능만 제공한다. 내재해형 비닐하우스 설계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원예특작시설 내재해형 규격 설계도ㆍ시방서’를 참고하거나 구조기술사 등 설계전문기관의 구조 검토, 농림축산식품부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농가가 직접 설계한 아이디어를 설계전문가가 내재형 비닐하우스의 설계에 참고할 수 있도록 전문가용 프로그램(GHModeler Pro.)을 설계전문기관에 공급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이 프로그램으로 연동형 비닐하우스도 설계할 수 있다.

■류희룡<농진청 원예원 시설원예연구소 농업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