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 탄소 통계시스템 구축 추진
산림 탄소 통계시스템 구축 추진
  • 윤소희
  • 승인 2023.05.24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산림탄소 MRV 특별팀 착수보고회 개최
산림청은 지난 16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산림탄소 산정·보고·검증(MRV) 정보체계 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산림청은 지난 16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산림탄소 산정·보고·검증(MRV) 정보체계 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앞으로 산림 탄소 통계시스템 구축이 추진된다.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지난 16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산림탄소 산정·보고·검증(MRV) 정보체계 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림청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산림활동에 대한 온실가스 흡수량을 체계적으로 산정할 수 있는 통계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번 보고회에는 산림탄소 산정·보고·검증(MRV) 특별팀(T/F)의 구성원이 참석해 향후 구축방안에 대한 핵심사항을 공유하고, 온실가스 흡수량 산정과 경영활동정보 이력관리의 통계적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한편,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산림흡수원 25.5백만 톤을 반영함으로써 산림부문을 직접적인 감축수단에 포함하고 있다. 

각국의 온실가스 통계 산정은 국가별 여건을 고려해 작성하도록 돼있으며, 모든 국가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에서 제시되는 지침에 따라 국제적으로 비교 가능한 방법을 적용해 산림부문 온실가스의 흡수량 산정·보고·검증(MRV)체계를 갖춰야 한다.

이미라 기획조정관은 “국가 탄소중립 정책에 따른 산림부문의 온실가스 흡수량 통계를 국제사회의 요구에 맞춰 정확하고 투명하게 산정·보고·검증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