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11.1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사과원 토양건조 방지 수확 후 관수 철저히
화훼, 관수·양액공급 사용 물 적정온도 유지

△가을배추·무 = 한파 대비는 신속히 보온해줄 수 있도록 보온덮개나 부직포, 비닐 등을 포장 주위에 준비하여 한파를 대비한다.
농약 안전은 작물보호제 농약지침서에 의거 사용기준 철저히 준수한다.
조기수확은 품질과 수량 떨어짐, 늦은 수확은 저장성이 저하된다.
정식 후 60~70일경 결구 상태가 단단하고 결구 잎의 선단부와 둘러싸고 있는 잎이 가지런한 상태일 때 수확한다.

△마늘·양파 = 본답 관리는 배수구를 정비하여 토양 과습에 의한 습해 예방, 피복한 비닐은 흙으로 덮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고정, 월동준비 등이다.
양파는 늦게 심은 포장은 동해 예방을 위해 부직포나 유공비닐 피복한다.
아주심기 후 10일 전후(11월 하순~12월 상순), 2~3m 간격 고정핀으로 고정한다.
논 양파 재배 시 11월 중순 이후 늦게 심은 경우, 부직포 이중피복한다.
전년도 양파 노균병 발생 포장 및 발생 우려 지역은 정식 후 7일 간격으로 2회 예방적 방제한다.

△딸기 = 당도 향상 기술은 온도, 일사량, 잎 면적, 탄산가스, 꽃 솎음, 전조, 관수방법, 품종, 수확시기 등에 따라 당의 축적량은 달라진다.
변온관리는 해가 지기 전후 3~4시간 동안 잎의 광합성 산물인 당을 과실로 보내야 하므로 13~15℃ 유지, 새벽 최저온도 5~6℃ 관리한다.
초세관리는 새잎의 발생 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잎 따주기 최대한 자제한다.
수경재배는 수확 기간 중 급액 농도를 낮추면 세력이 약해지고 과실의 당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수확기 EC농도를 1.2~1.3dS/m로 관리한다.

△겨울철 사과원 관리요령 =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시비한다.
월동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토양이 지나치게 건조하면, 언 피해 발생 증가하고 사질토는 4일 간격 20mm, 양토는 7일 간격 30mm, 점질토는 9일 간격 35mm 관수한다.
수세가 약해진 나무는 가지치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거나 겨울철이 아닌 월동 이후인 3월 하순~4월 상순에 실시한다.

△동해대비 과원관리 = 배수가 불량한 과원은 물 빠짐을 개선하기 위한 배수로 정비하고 나무의 수세를 보고 거름 주는 시기 및 양을 조절한다.
찢어지거나 상처 입은 가지는 도포제를 바르거나 고무밴드 등으로 묶어 준다.
동해 우려 지역은 나무 주간부에 백색 수성페인트 도포 및 신문지, 짚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

△화훼 = 장미 환경관리는 일교차가 큰 시기이므로 낮과 밤의 온도 차가 10℃ 이상 되지 않게 보온 관리한다.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온커튼 개폐시간에 유의하고 적정 습도(80% 이내)관리로 노균병, 흰가루병 등 병해 발생 억제한다.
겨울철 차가운 물을 주는 것은 뿌리 온도를 낮추므로 관수와 양액공급에 사용하는 물은 적정온도를 맞추어 근권부 온도를 유지한다.
생육적온은 낮 24~27℃, 밤 15~18℃, 뿌리 부근 온도 18~20℃이다.
생리장해는 적정 광도 유지와 온도관리로 생리장해를 예방한다.
병해충 방제는 흰가루병이나 노균병 발생이 많은 시기이므로 주의한다.

△인삼 = 폭설대비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표준 규격 자재를 사용해야 하고, 비용이 더 많이 소요되더라도 표준 해가림 설치를 하도록 한다.
폭설 피해가 잦은 지역에서는 전후주연결식을 이용하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폭설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월동기 차광망을 걷어준다.
눈은 상면 보온 효과가 있어 동해를 막아주고 미리 걷지 못한 경우는 지속적으로 제설작업을 해준다. 집단 붕괴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중간중간 차광망을 해체하여 연쇄 붕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폭설 피해를 받은 포장은 조속히 복구한다.
고랑 및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하여 부패, 병의 전염 등 2차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11. 15. ~ 11. 21.)[기상청 발표(‘21. 11. 11., 6:00)]
(기온) 아침 기온은 0~10℃, 낮 기온은 11~18℃로 어제(10일, 아침 기온 0~8℃, 낮 기온 7~14℃)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18일과 21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11. 15. ~ 11. 2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6호]
(벼농사) [볍씨 준비] 2022년 사용할 볍씨 준비, 벼 보급종 해당 지역 공급 확인 후 기간 내 시군농업기술센터에 신청 [토양 관리] 규산질비료 시용 및 볏짚 시용(400~500kg/10a)
(밭작물)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감자] 남부지방 가을 재배 채종 품종은 실온 보관하여 휴면기간 단축
(채소) [가을배추·무] 농약안전사용기준 철저히 준수, 한파 대비 부직포나 비닐 준비 [양파] 늦게 심은 포장은 동해 예방을 위해 부직포나 유공비닐 피복
(과수) [동계 사과원 관리] 낙엽 전 엽면시비, 보온자재 피복, 땅 얼기 전까지 관수 등 [동해 대비 과원 관리] 배수로 정비, 상처 입은 가지 도포제 살포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