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창 길(서울대학교/특임교수)
김 창 길(서울대학교/특임교수)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11.01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위기, 재생에너지 등 저탄소대응 절실
신규 온실가스 기술개발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기후위기 시대의 농축산부문 탄소중립 대응방안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2018년 특별보고서를 통해 지구 평균온도가 산업화 이전 대비 1.5°C 이상 상승하지 않으려면 2050년에는 탄소중립에 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계기로 미국, EU, 일본 등을 포함한 많은 국가가 탄소중립 목표를 선언했고, 이를 실현하는 방안으로 화석연료 보조금 철폐, 탄소국경세 신설, 재생에너지의 확대 등 거대한 저탄소 물결이 밀려오고 있어 적절한 대응이 절실한 시점이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10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시나리오 설정과 상향된 국가온실가스 목표치를 공표할 예정이다.

2018년 농업분야의 온실가스 배출량(비에너지 부문)은 국가 총배출량에서 2.9%를 차지한다.
주요국의 온실가스 총배출량에서 농업부문이 차지하는 비중(2018년 기준)은 미국 10.5%, EU 10%, 일본 4%에 달한다.
국가마다 농업부문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다양한 해법이 모색되고 있다.

미국은 검증된 토양관리 기법을 통해 농경지의 탄소저장고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고, 이를 탄소시장과 연계해 농민소득의 창출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EU는 ‘농장에서 식탁까지의 전략’을 발표하고 저탄소 기반의 농식품 생산·유통·소비 방식으로 대전환을 위해 상당한 예산지원과 생태보전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농민을 지원하고 있다.

일본도 농식품 공급망 전체의 탈탄소화를 위해 농경지의 탄소저장과 바이오매스 자원을 활용한 에너지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탄소중립위원회에서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초안에 따르면 농축수산 분야의 경우 2050년 온실가스 배출량 목표치는 1,540만~1,710만 톤으로 2018년 2,470만 톤 대비 31.2~37.7%로 제시되고 있다.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농축산부문도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 중에 있으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비전과 목표, 핵심 추진과제 등을 어떻게 담을 것인지가 중요하다.

저탄소 기반의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으로 전환하기 위한 기본방향으로 농업정책과 환경·에너지 정책의 통합, 농식품 밸류체인 전반의 온실가스 감축, 재생에너지 생산 거점 활용 등으로 설정될 수 있다.

핵심 추진과제로는 생산 측면에서 논 물관리(간단관개, 얕게대기), 저메탄 사료와 가축사양 관리 개선, 시설농업의 저탄소 에너지 체계 전환 등의 온실가스 감축 대책과 함께 토양 유기물관리, 바이오차 투입, 보전경운 등 농경지 토양을 활용한 탄소 저장기능의 활용으로 온실가스 상쇄 대책이 필요하다.

또한 ICT, loT 등 융합기술을 활용한 온실가스 배출원별 통계시스템을 구축하고, 저탄소 품종개발, 해조류와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메탄 감축, 배양육 등 미래식품 개발 등 신규 온실가스 기술 개발도 지속적으로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그동안 농업분야의 배출원별 온실가스 감축 기술은 꾸준히 개발돼왔으나, 농가의 참여도가 낮고 감축 효율성도 낮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농업부문의 탄소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농업인의 인식과 영농방식의 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공익형직불제와 저탄소농업 실천 농가와 연계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안과 개발된 저탄소 농업기술을 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매뉴얼 보급, 탄소배출과 배출량·흡수량을 과학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계측-보고-검증(MRV) 시스템 구축 등을 위한 특단의 조치 마련이 시급하다.

이제 탄소중립을 미룰 수도 없고, 피해 갈 수도 없는 시대적 대세다. 변화와 위기는 준비된 자에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 탄소 감축은 모든 산업부문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지만, 농업·농촌부문은 적용기술과 관리방식에 따라 적절한 생산 활동이 지속되면서 온실가스 감축과 상쇄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발상의 전환이 이뤄진다면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농업·농촌 부문이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면 생명산업으로 본원적인 역할은 물론이고 국가 온실가스 관리의 효자산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