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건강 치유농업이 ‘답’ - 매리골드 염색하기 및 누름꽃 만들기
현대인의 건강 치유농업이 ‘답’ - 매리골드 염색하기 및 누름꽃 만들기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9.13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물을 통한 주거환경 꾸미기
성취감 및 정신적 건강증진 향상

매리골드 꽃잎으로 염료액 만들기 및 남은 꽃과 잎으로 누름꽃을 만들어 주거환경 꾸미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먼저 활동에 앞서 인사를 간단히 나눈후, 오늘 활동 진행 사항에 대해 간단히 토론을 진행하고 준비한다.

매리골드를 수확해 꽃잎으로 염료액을 만들기 위한 준비물로 면 손수건, 백반, 노란 고무줄, 세숫대야, 앉은뱅이 의자, 찜통, 휴대용 가스레인지 등을 준비한다.

미리 준비한 가스레인지에 매리골드와 물을 넣어 30분이상 끓여 염액을 만든다.

염액이 만들어지는 동안 염색할 천도 따로 삶아 제조과정에 들어간 화학약품이나 불순물을 제거해 염색이 잘 되도록 준비한다.

삶은 천에 고무줄 등으로 모양을 만들고 세숫대야에 적당량 염액을 천에 부어 10분 정도 주물러 염액이 골고루 스며들도록 한다. 염색한 천을 백반으로 중화의 과정을 거치고 깨끗한 물로 3~4번 헹궈준다.

또 염색된 천을 미지근한 매염 액 혹은 백반에 넣어 다시 20분정도 주무른다.

다시 매염 처리한 천을 꺼내 맑은 물이 나올 정도로 2~3회 헹구고, 다 헹군 천을 꺼내 햇빛에 말린다.

다음으로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꽃이나 남은 잎을 이용해 누름꽃을 만들어 자연물을 통한 주거환경 꾸미기를 할 수 있다.

말리고 싶은 꽃과 잎을 수확해, 신문지의 1/2면 위에 두세 겹의 티슈를 편다.

티슈위에 꽃과 잎들을 장 정돈하여 올려놓고 정돈된 꽃과 잎을 두세 겹의 티슈로 덮어준다.

마지막으로 신문지로 다시 덮어 준 뒤 적당한 위치에 놓아 무거운 것으로 눌러 1~2주 정도 말린다.

자연물을 통한 만들기 활동은 직접 만든 물품으로 주거환경을 꾸며 노인들의 성취감과 정신적 건강증진 향상에 기여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