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 새상품
신기술 & 새상품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8.23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농 ‘프로큐어 유제’
나방 근육세포 작용 강력 살충

나방의 근육세포에 작용해 강력한 살충효과를 나타내는 ㈜경농의 ‘프로큐어 유제’가 있다. 곤충의 근육을 마비시켜 치사시키는 작용기작을 갖고 있으며, 나방이 프로큐어 유제에 접촉하면 빠르게 섭식을 억제시켜 즉각적인 방제효과가 나타난다.

‘캡틴 유제’ ‘ 액스라지 액상수화제’
신경세포와 근육세포 연결부위 작용

‘캡틴 유제’와 ‘액스라지 액상수화제’는 신경세포와 근육세포를 연결하는 부위에 작용해 이상흥분(경련)을 야기한다. 약제를 처리해도 잘 방제되지 않는 고령유충과 크기가 큰 파밤나방, 담배나방 등에 확실한 방제효과를 보인다.
가수나방방·벨스모·암메이트 등은 축색돌기에 작용하는 약제인데, 과수 나방 전문약제 가수나방방은 나방의 신경전달을 빠르게 차단해 섭식정지를 나타내는 독특한 작용기작으로 기존 살충제에 저항성이 생긴 나방류에 효과적이다.
벨스모와 암메이트 역시 유충의 나트륨채널에 작용, 신경전달을 방해해 섭식활동을 중지시켜 빠른 살충효과를 나타낸다. 이 제품 또한 기존 계통 약제에 대한 교차저항성이 없어서 저항성 나방류에 탁월한 방제 효과를 발휘한다.
㈜경농 제품개발팀 남윤정 PM은 “아무리 좋은 약제라도 한 가지만 지속적으로 처리하면 저항성 개체가 발현될 수밖에 없다”며 “각기 다른 작용기작과 계통의 약제를 교호살포할 때 저항성 발현이 쉬운 나방을 제대로 방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