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정책자금 상환유예해야”
“인삼정책자금 상환유예해야”
  • 윤소희
  • 승인 2021.07.19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삼식재자금 7년 거치 20년 상환 적절
전국 인삼농민, ‘폭락대책 인삼농가 결의대회’ 실시
충남, 충북, 전북, 경북 등 지역의 인삼농민 300여명이 참석해 지난 6일 농림축산식품부 정문 앞에서 ‘폭락 대책을 위한 인삼농가 결의대회’를 실시했다.
충남, 충북, 전북, 경북 등 지역의 인삼농민 300여명이 참석해 지난 6일 농림축산식품부 정문 앞에서 ‘폭락 대책을 위한 인삼농가 결의대회’를 실시했다.

지난해부터 소비부진 등의 영향으로 가속화된 인삼가격 하락세가 여전히 심각한 가운데 각 지역의 인삼농가들이 정부를 향해 정책자금 상환 유예, 판매안정화 등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남, 충북, 전북, 경북 등 지역별 인삼생산자자조회, 인삼발전협의회, 인삼연구회 등의 농민 300여명이 참석해 지난 6일 농림축산식품부 정문 앞에서 ‘폭락 대책을 위한 인삼농가 결의대회’를 실시했다.

이들은 정책자금인 인삼식재자금의 상환 유예가 7년 거치 20년 상환으로 이뤄져야한다며 농민들에게 회생 기회를 달라고 지적했다.

이어 인삼농가 지원 확대 및 공공비축자금제도가 필요하고, 해마다 오르는 인건비, 자제비 등의 지원제도 등이 마련돼야하며, 인삼판매규격의 크기, 무게 등 규격화가 시급하다고 했다.

장기적인 농식품부 인삼가격동향 또는 전국 11개 인삼농협의 산출 정보를 근거로 하여 평균가격으로 실익보전토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농민들은 인삼소비 촉진과 미래소비자 발굴을 위해 학교 및 급식지원, 군부대 납품 등에 대한 정부지원 등 판매안정화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더불어, 인삼을 기타 농산물 또는 특용작물이 아닌, 국가 중요 천연자원으로 명맥을 유지하도록 해야 하는데, 인삼산업법의 현실은 오히려 농가에게 불이익올 주고 있다며 인삼산업법의 개선을 요청했다.

뿐만 아니라, 생산성 증가와 병해충 방지기능을 위한 종자개량·보호, 기능성식품으로서의 활용  및 의약품연구 등을 목적으로 인삼연구 활성화 지원을 요구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참여 농민들과의 면담을 통해 요청사항들을 심도 있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