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7.1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마철 과원 관·배수 철저 … 열과피해 예방 노력해야
인삼, 7월중순~하순 2~3회 걸쳐 홍숙된 열매 채종

△고추 = 장마, 집중호우 대응 물 빼기 침수된 토양은 배수로 정비로 신속한 물 빼기 작업 실시한다.
침수 시 역병, 무름병 등이 발생되기 쉬우므로 조기 배수실시하고 다습 시에는 꽃과 열매가 쉽게 떨어진다.
뿌리 피해예방은 쓰러진 고추를 신속히 일으켜 세움, 늦게 일으켜 세울 경우 뿌리가 끊어지는 피해 발생한다.
북주기 겉흙이 씻겨 내려간 포장은 북주기를 실시하여 뿌리 노출 방지한다.
엽면시비는 요소 0.2% 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를 5~7일 간격 2~3회 살포한다.
적기수확 및 건조는 수확한 고추는 건조기를 활용하여 부패방지하고 건조기 온도를 55℃로 하여 48시간 건조 후 2~3일간 하우스 내 건조한다.

△고랭지 배추·무 = 장마대책은 침식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흙으로 채우고 계곡침식일 경우 더 진전되지 않도록 부직포 설치한다.
석회결핍은 생육기 중 결핍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면 결구 초기에 염화칼슘 0.3% 액을 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잎에 살포한다.
뿌리혹병은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 토양 전면 혼화 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약제에 묘를 침지하여 사전 예방한다.
무름병은 매년 발생하는 포장은 2~3년 동안 돌려짓기, 균형시비하며 약제방제는 5~6잎 이후, 7~10일 간격으로 지제부까지 살포한다.

△여름 장마철 과원 관리 요령 = 연속 강우 시 포도 등 과수에서는 열과 피해 발생이 우려되므로 관․배수 철저로 열과 피해 예방에 노력해야 한다.
외부에서 물이 과원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정비하고 배수 불량과원은 명거 배수로, 집수정형 배수장치 설치한다.
경사지 과원은 초생재배, 부직포 등으로 덮어 토양유실 방지한다.
나무마다 지주를 세워 고정시키고 늘어진 가지는 버팀목을 받쳐주고 숙기가 된 조생종 복숭아 등 과실은 앞당겨 수확을 해야 한다.

△하계전정 = 꽃눈형성 촉진 하계전정은 동계전정과 달리 영양생장 억제로 꽃눈형성 촉진한다.
수관내부 햇빛투과를 막는 강한 웃자람가지 제거로 일조량 확보하고 단, 과도한 솎음은 2차 영양생장을 초래하므로 웃자람가지 제거에 초점을 둔다. 꽃눈형성 촉진 효과는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7월 중순경 높다.
수세 강한 나무에서 지나치게 일찍 하거나, 왜성에서 너무 늦게 하면 기대 효과를 얻기 어려우며, 늦게 형성된 꽃눈은 소질 불량하다.
발육지나 웃자람가지 기부에 2~4엽을 남기고 절단하면 절단부위에서 나온 2차 생산지의 정아가 꽃눈으로 되는 경우가 많다.

△화훼 = 심비디움 관리 및 생리장해 = 국내 여름철 고온은 화서 고사의 큰 원인이 되므로, 화서의 고사를 피하기 위해서는 냉방 또는 여러 방법으로 화아창시를 지연시켜 화서를 20일 이상 고온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6월부터 8월까지는 자연기온이 높기 때문에 차광망을 설치하고 여름을 넘긴 후에는 차광망을 걷어서 심비디움이 충분히 광선을 받게 하면 꽃이 잘 피게 되고 병해도 예방된다.
관수는 여름에는 아침저녁으로 2회, 여름 이외엔 1~2일에 1회가 좋으며 관수량은 화분 밑으로 흐를 정도가 되도록 충분히 준다.
개화를 앞둔 심비디움 출하분에 대해서는 원만한 화아분화 유도가 필요하며 여름철의 고온 피해를 줄이기 위해 6월∼8월까지는 양액의 질소 농도를 1/2∼1/3 정도로 낮추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삼 채종관리 = 인삼은 보통 3~4년생에서 1회 채종을 원칙으로 하며 4년근 수확을 목적으로 한 경우는 3년생에서 채종하고, 5~6년근 수확을 목적으로 한 경우에는 4년생에서 채종한다.
인삼 열매는 일시에 익지 않으므로 7월 중순~하순까지 2~3회에 걸쳐 홍숙된 열매만 골라서 하는데 채종한다.
채종 종자는 망사자루에 넣고 흐르는 물에 하루정도 불린 다음 손으로 문질러 과육을 제거하고, 물에 1일 정도 담가 두었다가 꺼내 1일간 그늘에 말린 후 체로 4mm 이상의 종자를 선별해서 사용한다.
채종직후의 인삼종자는 배(胚)가 미숙상태이므로 개갑(開匣) 처리를 하여 배의 생장을 촉진시켜 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7. 12. ~ 7. 18.)[기상청 발표(‘21. 7. 8., 6:00)]
(기온) 아침 기온은 22~27℃, 낮 기온은 28~35℃로 어제(7일, 아침 최저기온 22~25℃, 낮 최고기온 26~31℃)보다 높겠음.
(강수) 12일 오후에는 충청권과 강원영서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7. 12. ~ 7. 18.)[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8호]
(벼농사) [본답관리] 호우대비 배수로 정비, 시비 관리, 이삭이 생기는 시기에 물 걸러대기 [병해충 방제] 먹노린재, 열대거세미나방, 도열병 등 예찰 및 방제 철저
(밭작물) [장마철 관리]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배수로를 깊게 설치 등 사전 정비 [콩·옥수수] 콩은 흙덮기로 생육 촉진, 옥수수는 이른 아침 수확 실시
(채소) [고추] 역병, 탄저병, 담배나방, 총채벌레 방제와 물길 정비 [고랭지배추] 토양유실 방지와 뿌리혹병, 칼슘결핍증 예방
(과수) [여름철 과원관리] 물관리, 꽃눈 형성 촉진, 일소피해 예방 [병해충 방제] 역병, 갈색무늬병, 겹무늬썩음병, 잿빛무늬병 등 방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