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6.14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 상처나지 않도록 캐 2~3일간 말리는 것이 좋아
포도 송이솎기 만개 15일후 실시 … 봉지씌우기 전 조절

△마늘·양파 = 마늘은 수확기가 가까워지면 하위엽과 잎의 끝부터 마르기 시작하는데 1/2~2/3 정도 말랐을 때 수확한다.
날씨가 좋은날 상처가 나지 않도록 캐서 밭에서 2~3일간 말리는 것이 좋다.
특히 캘 때 뿌리에 붙어있는 흙을 털기 위해서 호미나 삽 등으로 마늘을 두드리면 상처가 나 부패하기 쉽다.
양파는 도복이 시작될 때에는 하루에 10a당 약 200kg씩 수량이 증가하며 도복 후 에도 지상부가 완전히 고사될 때까지 구의 비대가 계속되므로 도복이 진행될수록 수확량은 많아진다.
중·만생종의 경우 너무 늦은 수확은 병해충의 피해로 저장성이 떨어지므로 도복 후 잎이 완전히 마르기전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노지고추 = 웃거름 주는 시기와 양은 생육상태에 따라 조정을 해 주도록 한다. 석회결핍과 예방을 위해 토양수분을 적정하게 유지하고 염화칼슘 0.3~0.5% 액으로 엽면시비 실시한다.
비가 자주 내리면 역병(疫病, 돌림병)이 감염될 수 있으므로 지난해 역병이 많았던 포장 등은 적용약제로 관주하는 등 사전예방 실시한다.
고추 착과초기에 우박피해로 분지가 심하게 손상되었을 경우 측지를 유인하여 관리하면 어린묘나 노숙묘를 새로 심는 것보다 유리하다.

△딸기 육묘  = 런너유인은 모주에서 발생하는 런너는 가지런히 유인하며 모주 1주당 20개 자묘를 목표로 유인한다.
자묘유인는 런너에서 2번 자묘가 출현하는 시점에서 일시에 실시한다.
칼슘결핍증 예방은 런너 끝이 마르고 신엽이 오그라드는 칼슘 결핍 방제를 위해 칼슘제 관주, 토양수분 관리를 철저히 한다.
관수는 6월 하순까지 자묘 유인이 완료된 후 자묘에 일시에 관수를 시작하여 묘령을 비슷하게 육묘한다.

△우박피해 과원 관리요령 = 사과는 우박피해를 받으면 이후 수세안정을 고려 적당히 과실을 남겨둔다. 살균제를 살포하여 상처 부위에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한다.
배는 수세회복과 화아형성을 위한 신초발생 유인한다. 새순이 부러진 가지는 수세회복과 화아형성을 위하여 피해부위 바로 아랫부분에서 절단하여 새순을 발생시킨다.
상처부위의 병 감염 방지 및 잎의 활력증진을 위한 관리를 한다.
상처 부위를 통한 2차 감염 피해 예방위한 살균제를 살포한다.
포도는 우박피해 송이는 잿빛곰팡이병 등의 발생원이 되므로 신속히 제거한다. 잎, 가지 등의 손상 정도에 따른 착과량 조절로 수세유지한다.
복숭아는 가지 및 줄기가 손상된 경우 수세회복과 이듬해 과실 착과를 위해서는 손상된 과실은 제거하고 수피가 손상된 가지와 신초는 갱신한다.
우박피해 받은 신초 및 가지는 절단하여 새 가지 및 결과지 확보한다.

△포도 과원관리 = 물 관리는 꽃이 떨어진 후 약 1개월은 물이 많이 필요하고 물이 부족하면 과립비대에 악영향을 준다.
과립비대기인 개화 20∼30일 후까지는 5㎜ 이상 강우가 없으면 5∼7일 간격으로 20∼30㎜ 정도 관수한다.
송이 솎기는 빠를수록 양분 소모가 적어 좋지만 만개 15일 후부터 실시하고 최종 송이수로 봉지 씌우기 전까지 조절한다.
적정 착과량은 1.5송이/신초이므로 봉지 씌우기 전까지 (7월 상순) 300g 이하의 상품성 낮은 송이 위주로 송이 솎기한다.
봉지 씌우기는 송이가 비로부터 보호되어 병해, 과분탈락, 과피오염 및 열과가 감소하여 상품성이 향상된다.

△화훼 = 장미 뿌리썩음병은 5~7월 고온기에 장미를 삽목하거나 뿌리내린(발근된) 장미를 양액베드에 아주심기(정식)한 경우 지제부 줄기가 검게 변하고 뿌리가 썩으며 포기 전체가 누렇게(황화) 되어 말라버리는 피해증상이 발생한다.
삽목상이나 아주심기(정식) 후 뿌리내림(활착)이 되지 않은 시기에 발생하며 고온다습한 환경조건에서 빠르게 진전되어 피해를 준다.
처음에는 삽목묘의 뿌리 및 지제부의 줄기에 암녹색 수침상의 병반이 나타나고 병반은 검은색으로 급속하게 확대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6. 13. ~ 6. 19.)[기상청 발표(‘21. 6. 10.,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8~21℃로 어제(9일, 아침 최저기온 17~21℃)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으며, 낮 기온은 24~31℃로 어제(9일, 낮 최고기온 28~34℃)보다 낮겠음.
(강수) 13일 오후에는 제주도에 비가 오겠으며, 17일은 전국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6. 13. ~ 6. 1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4호]
(벼농사) [이모작모내기] 육묘 환기 철저, 적정 주수 모내기, 시비량 조절 [물관리] 모를 낸 직후부터 7∼10일간 5∼7㎝ 물을 대주어 참 새끼 확보
(밭작물) [콩] 적기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참깨] 이모작 적기파종, 시설하우스 재배, 병해 예방 위주 약제 살포 [팥] 적기파종, 파종 간격 60×10∼15cm, 적기파종량 10a당 3∼4kg
(채소) [노지고추] 웃거름 주기, 석회결핍 및 역병 예방, 우박피해 관리 [고랭지배추] 육묘시 방충망 피복 및 순화, 뿌리혹병, 칼슘 결핌증 예방
(과수) [포도] 물관리, 송이 솎기, 봉지 씌우기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