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5.03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7~10일 간격 30~40mm씩 물대기 필요
생리작용 활발한 만개기부터 한달간 과원 물관리 철저

△노지고추 = 시비량은 품종, 토양 비옥도, 재식 주수, 전작물과의 관계에 따라 달라지며 토양검정을 실시하여 결정해야 한다.
퇴비와 석회는 밭을 경운하기 2~3주 전에 살포하고 화학비료는 이랑을 만들기 5~7일 전에 살포한다. 정식하기 3~4일 전에 비닐을 멀칭하여 지온을 상승시켜주면 아주심을 때 뿌리의 활착이 좋다.
아주심기 7~10일 전부터 묘를 외부 온도에 적응할 수 있게 경화처리한다.
아주심기 전날 모판에 충분한 물을 주어 뿌리에 상토가 잘 붙어 있어 모종을 포트에서 빼내기 쉽도록 한다.
아주심기는 마지막 서리가 온 이후 맑은 날 실시하며 심는 깊이는 묘상에 심겨져 있던 깊이로 한다.
고추는 최저기온이 0℃ 이하로 내려가면 저온 피해를 받으며 터널비닐을 씌워도 서리가 많이 내리면 피해가 발생한다.

△마늘·양파 = 구비대기 물주기는 토양이 건조하면 토양 중에 있는 양분을 뿌리에서 흡수할 수 없다.
구비대가 시작되는 시기 전후에 건조하면 수량이 현저히 감소하므로 7∼10일 간격으로 30∼40㎜ 정도씩 2∼3회 물대기를 해주거나 이동식 스프링클러 등을 이용하여 물을 주면 증수 효과가 매우 크다.
물을 너무 많이 주어 토양이 지나치게 습하게 되면 뿌리가 숨을 쉬지 못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생육과 구가 비대하는데 장해를 초래한다.
적정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물을 고랑에 잠길 정도로 준 후 물을 빼지 않고 그냥 두면 멀칭에 의해 수분증발이 억제되어 장기간 너무 습한 상태로 유지되어 습해가 나타난다.
물을 줄 때는 분수호스나 스프링클러 등으로 이랑위로 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러한 관수장치를 하면 물주는 것뿐 아니라 물비료로 웃거름도 겸하여 줄 수 있으므로 노동력도 절감 가능하다.
일시적으로 비가 많이 오거나 며칠 동안 계속해서 비가 오는 경우에도 토양이 너무 습하여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전에 배수구 정비를 철저히 해준다.
마늘 토양수분 부족으로 양수분 흡수장해, 잎끝마름 증상 발생한다.
잎마름병 급속 확산, 구비대 지연, 생산량 감소하고 이동식 스프링클러 등 이용, 10일 간격으로 2~3회 관수 실시한다.
양파는 25℃ 이상의 고온에 생육 저하, 고온 지속 시 생육정지한다.

△과원관리 = 물주기는 만개기부터 한 달간은 세포 분열기로 과실비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세포수가 증가되고 신초생장, 꽃눈분화 등의 생리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물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나무가 건강하게 자라고 좋은 과실을 얻기 위해서는 적당한 토양수분이 필요하다.
관수시설은 점적관수를 주로 이용하되 하천변 등 모래 성분이 많은 토양은 미니 스프링클러 이용한다.
점적관수 방법은 30분∼1시간 관수 후 관수시간 만큼 쉬었다가 다시 관수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열매솎기 사과는 만개 2주 후 과일의 정상적인 수정여부가 육안으로 판별되면 솎기를 시작하여 6월 상순 이전 마무리한다.
배는 생리적 낙과가 지나고 착과가 안정되면 가급적 빨리 실시한다.
복숭아는 예비솎기는 만개 후 2∼3주, 본 솎기는 만개 후 40일 전후, 마무리솎기는 만개 후 60일 이후 순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화훼 = 국화 백수병(白銹病)이라고도 하며 증상은 잎에 발생하며 처음에는 잎 뒷면에 작은 백색 병반이 생기고 곧 확대되어 사마귀 형태로 되며 오래되면 백색에서 담갈색으로 변한다.
발생은 초여름 및 가을에 많이 발생하며 하우스재배에서는 2~3월부터 발생하고 늦가을이 되어 포기가 죽을 때 병균이 새로 나온 싹에 잠복하여 다음해 봄에 묘에 발생한다.
방제는 흰녹병에 강한 품종을 선택하고 건전한 모본을 사용하며뿌리를 나눌 때 묘를 검사하여 병반이 발견되며 제거하고 비가 올 때 흙이 튀어 오르면 발병하기 쉬우므로 비를 맞지 않게 하여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5. 2. ~ 5. 8.)[기상청 발표(‘21. 4. 29., 6:00)]
(기온) 아침 기온은 7~16℃, 어제(28일, 아침 최저기온 10~16℃)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고, 낮 기온은 17~27℃로 어제(28일, 낮 최고기온 15~24℃)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4일 오후부터 5일 오전 사이 전국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 (‘21. 5. 2. ~ 5. 8.)[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8호]
(벼농사) [소독·육묘] 소금물 가리기, 볍씨 소독, 싹틔우기, 못자리 설치 및 관리 [적기이앙] 지역별 알맞은 품종 적기 이앙
(밭작물) [참깨] 적용약제 이용 종자 소독, 비닐피복 및 지역별 적기 파종 [풋옥수수] 노지재배 적기 파종 및 이식, 재식밀도별 입모수 준수
(채소) [마늘·양파] 구비대기 물주기, 노균병·잎마름병 방제
(과수) [저온피해 과원] 인공수분 추가실시, 적과작업 및 수세관리 [과원관리] 신초생장, 꽃눈분화 시기 물관리 철저, 사과·배·복숭아 열매솎기 실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