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과학기술대상서 대통령상 영예
농식품과학기술대상서 대통령상 영예
  • 이경한
  • 승인 2020.12.24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연구원, 농식품부장관상 2점도 수상
한국식품연구원은 지난 22일 제23회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상에서 대통령 표창 1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2점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식품연구원은 지난 22일 제23회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상에서 대통령 표창 1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2점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 이하 식품연)은 지난 22일 제23회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상에서 대통령 표창 1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2점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 상은 농림축산식품 분야의 우수기술개발 및 확산을 통해 농가의 소득증대 및 산업발전에 기여한 연구자 및 산업체를 발굴·포상하기 위한 상이다.

이번에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박호영 박사는 2009년부터 식품연에 근무하며 국민건강 증진과 농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기능성식품 소재 연구를 수행해왔다. 그 결과 최근 3년간 학술논문 26건, 지식재산권 56건에 달하는 학술적 연구성과를 달성했으며 기술 이전 5건을 실시해 산업계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수상에는 박호영 박사의 ▲면역 기능성 증진 용도 기능성 식품소재 개발(국산 농산자원 활용 면역력 증진 기능성 소재화 원천기술) ▲전통식품 식용미생물 자원을 활용한 K-유산균 개발(전통식품 유산균 자원의 대사성질환 개선 기능성식품 소재화 원천기술) ▲장내미생물 및 장 환경 조절이 가능한 장 건강 개선 기능성소재 개발(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장 건강 개선 기능성식품 소재화 및 플랫폼 개발 기술)에 대한 연구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식품연은 이외에도 가공공정연구단 김범근 단장과 전통식품연구단 홍상필 박사가 물성제어 기술을 활용한 한국형 고령친화식품의 개발 및 산업화, 제도적 시스템 구축의 공로와 k-food 글로벌 상품경쟁력 강화 및 공익가치에 대한 기여로 농림축산식품부 각각 장관 표창을 수여받았다.

박동준 원장은 “이번 대통령 표창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은 선도적 식품과학기술 연구를 통해 국가 식품과학 및 산업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연구자들에 대한 격려라 여기고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