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8.24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중부 8월 하순·남부 9월5일 수확
과원, 착색기 들어서면 배수관리 주의해야

△고추 = 탄저병 방제 과실에 약액이 잘 묻도록 밑에서 위로 뿌려주고 비가 온 후에는 반드시 방제 실시한다.
적기수확은 중부지역에서는 8월 하순, 남부지역에서는 9월 5일 이전 착과된 과실은 착색되고 수확이 가능하므로 후기관리가 중요하다.
열매 색이 진홍색이며 과실 표면에 주름이 생겼을 때가 매운맛인 캡사이신 성분이 가장 많은 수확적기로 80% 이상 붉어진 고추는 즉시 수확해 나머지 고추의 숙기를 촉진시킨다.

△고랭지 배추·무 = 무름병이 발생된 이후에는 치유가 불가능하므로 1주 간격으로 예방적으로 약제를 살포하며, 비가 온 직후는 수확하지 말 것.
석회결핍 증상 우려 시, 특히 결구기에 염화칼슘 0.3%액 등 칼슘제제를 5일 간격 3회 엽면시비한다.

△복숭아 낙과원인 및 과원관리 = 잦은 강우 및 일조 부족으로 광합성이 감소하고 신초생장이 왕성하게 되어 과실 간 양분 경쟁으로 낙과 발생한다.
배수로가 막히지 않게 정비하고 과원내의 예초를 늦추어 토양 수분의 증산을 촉진시킨다.
수관이 과번무할 경우 도장지를 중점 관리하여 수관 내부까지 햇빛이 잘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향후 시비관리에서도 질소질 비료를 피하여 수세가 과번무 하지 않도록 조절한다.
피해 과원은 떨어진 과실을 제거하여 병의 전염원을 줄여야 하며 잿빛무늬병, 탄저병 등록약제 살포한다.

△폭염피해 예방 과원관리 = 토양 내 적당한 수분이 유지 될 수 있도록 주기적 관수 실시한다.
전면 초생재배를 실시하여 고온피해를 예방하고, 폭염과 가뭄이 장기간 지속되면 과원의 잡초를 짧게 베어 수분 경합 방지한다.
과실이 강한 직사광에 노출되지 않도록 과실이 많이 달린 가지는 늘어지지 않게 버팀목을 받치거나 끈으로 묶어 준다.
일소피해 발생이 우려되면 미세살수를 하거나 탄산칼슘 살포한다.

△추석사과 착색관리 = 착색증진을 위해서는 안토시아닌의 생성 조건을 만들어 줘야하며 재배적으로는 낮은 야간온도, 일조유지, 질소비료 억제 등이 있다.
착색기에 들어서면 배수에 주의를 기울여야하며 수확 20일∼1개월 전에는 수분이 적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착색 도운다.
잎 따주기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을 제거하되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반사필름은 마지막 약제를 살포한 후 잎 따기와 웃자란 가지 제거한 후 실시하며 중생종은 수확 2주전 실시한다.

△화훼 = 국화 9월 출하 작형 고온이 지속되면 편평화 등 장해가 많이 발생하므로 여름철 기온이 높은 남부지역이나 환기가 불량한 시설에서는 직사광선을 줄이기 위한 스크린과 환기팬을 설치해준다.
고온이 지속되는 경우 너무 생육을 왕성하게 유도하면 기형화가 많아지므로 화아분화 전후에 왜화제 처리한다.
9월 하순 ∼ 10월 상순 출하 작형은 자연개화기 이후이므로 8월 5일 이후에 소등하면 인위적인 단일처리 없이 자연일장조건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인삼 = 인삼의 생육후기 개체중 증가는 지상부의 생육 기간이 길수록 증가되고 낙엽시기가 빠를수록 감소될 뿐만 아니라 해가림내의 미기상과 토양 환경조건 등에 따라 크게 차이가 생기므로 해가림, 배수, 제초, 수분 관리 등을 철저히 해준다.
인삼의 수확은 수확시기에 따라 수량 및 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클 뿐만 아니라 소득에도 크게 영향이 미치므로 수확적기를 잘 파악하여 채굴하여야 한다.
병해충방제는 수확예정 포장의 병해충 방제는 사용 농약의 적용 시기를 잘 확인해 농약잔류에 검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예정지관리 토양검정을 실시해 염류농도가 높을 경우 윤작물을 재배하여 1.0dS/m를 넘기지 않도록 관리한다.
인삼은 염류농도 1.0dS/m 이상부터 장해를 일으키기 시작하고 2.0dS/m에서 지상부 생육이 약 40% 정도 저해를 받는다.
염류 농도가 높은 밭토양(사양토) 예정지 관리는 고구마, 땅콩, 도라지 등 구근류를 재배하여 수확하면 수단그라스보다 과잉 양분의 제거에 효과적이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8. 23. ~ 8. 29.)[기상청 발표(‘20. 8. 20., 6:00)]
(기온) 낮 기온은 29~36℃로 어제(29~36℃)와 비슷하겠음.
(강수) 24일~25일은 서울, 경기도와 강원영서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8. 23. ~ 8. 2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5호]
(벼농사) [후기 논 관리] 쌀 품질에 가장 크게 관련되는 것은 완전 물떼는 시기로 이삭 팬 후기 30~40일경이 적기 [방제] 벼 출수기에 있는 중만생종벼에 세균벼알마름병, 이삭도열병의 발생이 우려될 경우는 동시방제 실시
(밭작물) [콩] 알곡 자람의 중요시기이므로 기상재해 예방에 주의하고 병충해 적용약제로 방제 [감자] 고랭지 여름재배 감자 수확작업 준비, 씨감자 건조
(채소) [가을 배추·무] 배추 본 잎 3~4매 때 아주심기, 무 본 잎 4~5매 때 솎아줌 [고추] 탄저병 방제 철저, 표면이 진홍색이며 주름 생겼을 때 수확
(과수) [복숭아 낙과 과원 관리] 배수로 정비, 과원내 예초를 늦추어 토양 수분 증산 촉진 등 [폭염예방] 주기적 관수, 초생재배, 과실이 많이 달린 가지 버팀목 설치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