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6.01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정식후 한달간격 4회 추비
사과 6월 적과 마무리, 배 국내육성품종 전용봉지 사용

△고추 = 노지 재배 질소와 칼리 60%는 아주심기 이후 한 달 간격으로 4회로 한다.
웃거름 주는 시기와 양은 생육상태에 따라 조정을 해 주도록 한다. 비료 성분량에 따라 N-K복합비료로 추비사용한다. 생육부진포장은 요소 0.2%액을 5~7일 간격으로 1~2회 엽면시비한다.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 비료를 웃거름한다.
진딧물, 총채벌레 등 바이러스 매개충, 역병 등이다. 측지제거로 통풍과 채광 상태 개선, 터널 환기 등이다. 배수로를 미리 정비해 주고 지주대를 보강한다.

△마늘·양파 = 마늘 수확 품종, 재배형태 및 지역에 따라 다르나, 제주도 5월 하순, 중부내륙 6월 중하순에 수확, 잎 끝이 1/2~2/3 정도 마를 때 수확한다.
저장 전처리 및 본 저장은 장기저장 시 수분함량은 65% 정도가 적당하다.
양파 수확적기는 구가 비대 성숙하면서 내부로부터 새로운 잎이 나오지 않으므로 엽초부의 조직이 약해져 지상부의 무게에 의해 스스로  넘어짐, 도복 시작 1주일 전후로 일제히 넘어진다.

△배추 = 고랭지 배추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육묘 시 방충망 피복, 아주심기 1주일 전부터 순화한다.
노지 봄배추는 석회결핍증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 저온기에 생긴 꽃눈이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추대할 가능성, 적기수확한다.

△사과 = 마무리 적과는 대부분 1∼2회 적과를 한 상태로 6월 하순까지 마무리 적과 실시한다.
과실 자람을 보면서 비상품과가 예상되는 과실 위주로 제거하고 엽과비 기준 ‘후지’는 잎 55∼60매당 과실 1개 결실, 정아 기준일 때는 4개의 정아 당 과실 1개 결실이다.
수세조절 환상절피는 세력이 강한 원가지 대상 폭 2mm 정도로 가지 껍질에 상처를 내는 방법이다.
칼이나 톱 등으로 목질부에는 상처를 주지 않고 나선형으로 처리하고 시기는 새가지가 15∼20cm 정도 자란 6월 중순경 실시한다.
환상박피는 수세강한 나무의 원줄기 대상 폭 2∼3cm 정도로 껍질을 완전히 벗겨낸다. 시기는 6월 중순 경에 실시한다.
박피역접은 수세가 극히 강한 나무를 대상으로 원줄기에 폭 4∼5cm 정도 껍질을 벗겨내어 상하를 뒤집어 같은 장소에 붙이고 비닐테이프 감아준다. 시기는 6월 말에서 7월 상순경에 실시한다.

△배 = 봉지 씌우기는 씌울 때 봉지 안으로 잎이 들어가지 않게 주의한다.
봉지 안에 잎이 들어가면 잎이 과실표면에 부착되어 병이 발생되기 쉽다.
봉지와 열매자루를 결속할 때 너무 느슨하거나 조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느슨하면 해충이 들어가기 쉽고, 너무 조여지면 열매 자루가 손상된다.
‘화산’등 국내육성품종은 전용 착과봉지를 이용하여 품질향상 도모한다.

△포도 = 송이다듬기 꽃떨이현상을 파악할 수 있는 만개 10일 후부터 3번과 6번 지경을 솎아내고, 큰 송이에 한하여 알솎기 병행한다.
지경솎기는 개화 10일 후부터 약 10일간 실시한다.
최종 송이크기는 송이 당 지경수 14∼15개, 과립수 70∼75립으로 조절한다.

△복숭아 = 봉지 씌우기는 정리 적과 후인  5월 하순에(만개 후 40일) 실시하며 심식충이 산란을 시작하기 이전인 6월 상순까지 완료한다.
생리적 낙과가 심한 백도계 품종은 10일 정도 늦추며, 씌우기 직전에는 약제 살포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훼 = 거베라 잎 따주기는 2년 이상 장기 재배 시 잎 따주기를 해준다.
온도관리는 생육 적온인 16~25℃로 관리하면 꽃과 잎의 분화가 계속된다.
생리장해 경절, 경곡, 대화현상, 기형화, 조기 위조 현상 발생한다.

△인삼 = 인삼포 고온피해 증상은 인삼 잎은 연갈색으로 잎이 부정형 무늬를 생성하면서 말라죽으며 지상부가 약해지면서 잔뿌리가 줄고 뿌리가 시들해지게 됨. 시간이 경과될수록 잎은 갈색으로 말라버리며 뿌리의 생육도 중단된다.
인삼포 고온피해 예방을 위한 관리 요령은 고온장해는 30℃이상의 기온이 5일 이상 지속될 때 발생하며, 온도가 높은 지역의 1~2년생에서 주로 발생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5. 31. ~ 6. 6.)[기상청 발표(‘20. 5. 28., 6:00)]
(기온) 낮 기온이 22~32℃로 어제(20~28℃)보다 높겠음. 대부분 내륙의 낮 기온이 25℃ 이상 오르겠고 특히, 6월 2일~7일은 남부내륙에서 30℃ 이상 오르는 곳도 있어 덥겠음.
(강수) 6월 3일은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5. 31. ~ 6. 6.)[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3호]
(벼농사) [적기모내기] 지역별 알맞은 품종 적기 이앙 [잡초방제] 논 잡초는 벼 모내기 전·후 2차례 나눠 방제 실시
(밭작물) [맥류수확] 보리 수확적기 출수 후 40일, 수매용은 수분 14% 이내 건조 [수수] 적기 파종, 10~15㎝ 자랐을 때 이식
(채소) [노지고추] 생육상태에 따라 웃거름, 측지제거 및 터널 환기, 병해충 방제 [배추·무] 고랭지 배추 뿌리혹병 발생 지역 약제 침지 후 정식, 고온건조 방지
(과수) [과종별 과원관리] 적과, 봉지씌우기, 관수, 약제살포 등 [사과] 과실 자람새에 맞추어 6월 하순까지 마무리 적과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