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인산업 ‘E클립’ 수세조절 꽃눈 촉진
다인산업 ‘E클립’ 수세조절 꽃눈 촉진
  • 이경한
  • 승인 2020.05.11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인끈 사용보다 5∼10배 인력 절감
E클립을 활용한 유인작업 모습
E클립을 활용한 유인작업 모습

국내 유일 과수 유인자재 전문 제조회사인 농업회사법인 다인산업(주)(대표이사 최종권)의 ‘E클립’이 사과나무 수세조절을 통해 꽃눈형성을 촉진하는 역할로 사과농가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다인산업의 E클립은 3호, 4호, 5호, 8호, 10호, 12호 14호, 15호와 18호가 있으며 원하는 각도와 방향으로 자유롭게 유인이 가능하며 수세조절로 꽃눈형성을 촉진함으로써 고품질을 수확, 농가를 대상으로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유인끈으로부터 해방을 통해 하계유인의 혁신을 이룬 E클립은 원하는 각도와 방향으로 자유롭게 유인이 가능하며 강력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용으로 강하고 긴 내구성이 있다. 건강한 꽃눈이 형성되고 채광성을 높여 고품질 사과수확이 가능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나무는 위로 성장하려는 특성이 있으나 E클립을 통해 수평으로 유인함으로써 영양생장을 생식생장으로 전환시킨다. 생장을 둔화시켜 영양분 이동을 억제, 생식생장으로 돌림으로써 꽃눈형성을 촉진하는 것이다.

동계전정 시 빈자리 공간활용도 가능해 채광성을 높여준다. E클립을 사용해 유인하면 종전의 끈을 이용해 유인하는 것보다 최소 5∼10배의 인력을 절감할 수 있으며 농가들도 이를 알고 E클립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한국사과협회 남재창 기술이사는 “E클립의 간편 사용으로 작업이 편리해지고 능률이 대폭 향상돼 생장가지의 수세를 조절, 꽃눈형성을 촉진한다”며 “유인각도는 삽입방향과 종류에 따라 자유롭게 조정 가능해 수형을 만드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