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3.09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 강풍대비 피복재 들뜨지 않게 고정
화훼, 주야 온도 변화 극심 … 온도관리 철저히

△딸기 = 수확 후기 관리(3~4월) 주간온도는 25℃내외, 야간온도는 5~6℃ 정도로 관리한다.
주간에 고온이 되면 과실이 물러질 수 있으므로 일기가 좋을 때는 충분한 환기 요구, 계속 흐린 날에도 잠깐 환기가 필요하다.
수확, 선별 시 신선도 유지를 위해 12시 이전에 수확한다.
주요 병해충은 흰가루병 잎 앞뒷면이 휘어지고 전체적으로 흰가루 포자형성된다.
일교차가 심한 시기 발생이 높음, 예방적 방제, 환기, 관수에 주의한다.
응애는 대부분 잎 뒷면에 기생하는데 성충․약충․알이 함께 있기 때문에 5~7일 간격으로 2~3회 약제 살포가 필요하다.
생물적 방제는 점박이응애 방제를 위해 발생 초기에 칠레이리응애를 10a 당 6,000마리 약충과 성충을 10~20일 간격으로 3~4회 방사한다.

△봄철 시설하우스 관리 = 강풍 대비 관리는 피복재가 들뜨지 않도록 하우스 고정 끈을 튼튼히 매준다. 하우스를 완전히 닫고 환기팬을 가동시켜 피복재가  하우스 골재에 밀착되게 하여 피해를 예방한다.
황사 대비 관리는 농작물에 미치는 영향은 작물의 광합성을 억제하고 온도상승을 지연시켜 작물생육 장해발생한다.
비닐하우스 광투과율은 평상 시 대비 7.6% 감소한다. 황사가 이슬이나 비와 함께 내릴 경우 피복재에 더 잘 점착된다.
예방는 황사예보 모니터링, 비닐하우스를 세척할 물 확보하고 급수시설 고장유무 점검, 출입문과 환기창 점검한다.
출입문과 환기창을 닫아 외부 공기와의 접촉 최소화한다. 황사로 인해 일조가 부족한 경우는 인공조명을 이용해 광 보충한다.
발생 후는 동력분무기 등을 이용하여 피복재를 세척한다.

△과수동향 = 현장동향은 동절기 평년대비 높은 온도가 지속되었고, 2월초 한파가 경과하였지만 현재까지 대부분 과종 특이사항 없다.
지역별 동향 남부는 매실 주산지역 중심 복숭아씨살이좀벌 예찰 및 방제 홍보한다.
△복숭아씨살이좀벌 생태 및 예방 = 생태 및 피해양상은 과실이 수확 전에 썩기 시작하여 심한 경우 낙과피해 발생한다.
연 1회 발생하며 매실, 복숭아, 살구 등 핵과류에 피해를 준다.
과실의 씨방 속에서 애벌레로 월동하여 이듬해 꽃필 무렵 번데기를 거쳐 성충이 되어 어린 과실 속에 산란관을 이용 산란한다.
성충은 기온이 18℃ 이상이고 구름이 적을 때에 활발하게 교미 행동을 보이며 흐리고 비 오는 날에는 교미하지 않다.
알에서 부화한 애벌레는 과실 속에서 씨방을 갉아 먹으며 성장하여 수확기 무렵 과피가 갈색으로 함몰 피해 발생한다.
씨앗 속에서 월동한 유충은 매실 착과기부터 성충이 되어 과수원에 나타나며 과실 직경이 1∼2cm가 되는 시기에 최성기를 보인다.
방제요령은 피해가 발생한 과수원에서는 썩었거나 땅에 떨어진 과실을 모두 수거해 불에 태우거나 물에 담가 과실 속의 월동유충을 제거한다.
성충 산란시기를 확인하여 가급적 발생 적기인 오전에 공동방제한다.
피해가 심한 과원에서는 과실크기가 1cm 정도 되는 시기부터 성충의 발생을 관찰하면서 5~7일 간격으로 2∼3회 등록약제 살포한다.

△화훼 = 카네이션은 꽃봉오리가 불룩해지면서 꽃받침이 터지는 증상으로 주야 온도의 급격한 변화에 의해 발생될 수 있으며, 꽃봉오리가 직경 0.5cm 정도로 자랐을 때 저온 및 온도가 급변하면 심하게 발생한다.
역병은 생육초기에 어린 포기에 많이 발생하며 초기에는 지표면 줄기에 수침상의 작은 병반이 생기고 점차 누런색으로 부패하여 말라죽는 증상이다.
철저한 토양소독과 건전주를 사용하여 예방해준다.

△인삼 = 봄파종은 전년 가을동안 파종을 못한 농가에서는 보관해둔 종자 중 개갑이 잘 된 것을 선별하여 봄철에 종자를 파종 해준다.
부초재배는 씨를 뿌리고 흙을 덮은 후 볏짚으로 부초를 하면 삼포 내 수분 증발을 막을 수 있어 출아율이 향상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3. 8. ~ 3. 14.)[기상청 발표(‘20. 3. 5.,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5~5℃, 최고기온: 7~14℃)보다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1~5㎜)보다 많겠음.
※ 기압골의 영향으로 8일은 경남에, 9일은 전남, 경남, 제주도에, 10일은 전국에, 13일은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동풍의 영향으로 14일은 강원영동에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3. 8. ~ 3. 14.)[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1호]
(벼농사) [볍씨준비] 지역별 생태와 용도에 맞는 벼 품종 선택 및 건전 볍씨 준비 [농기계 및 농자재, 포장 점검] 농기계 청소 및 점검, 농약·농자재 정리, 토양·포장 점검
(밭작물) [봄감자] 산광싹틔우기 실시, 적기 아주심기, 제초제 처리 [고구마] 씨고구마 준비 및 분의 또는 온탕소독 실시, 육묘온상 만들기
(채소) [딸기] 수확 후기 주간온도 25℃ 내외, 야간온도 5~6℃ 내외 관리, 과실경도 증진, 흰가루병, 응애 등 주요 병해충 방제, 3월 중하순 모주정식 [시설관리] 강풍 및 황사 대비 시설물 관리
(과수) [매실] 이른 개화에 맞춰 복숭아씨살이좀벌 예방 및 방제 철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