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3.02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멀칭 밖으로 잎 꺼내고 적기방제 피해 ↓
과원, 따뜻한 겨울 해충 대발생 우려

△마늘·양파 = 마늘 잎 꺼내기 무공비닐로 멀칭 했을 경우 잎을 비닐 밖으로 꺼낸다.
한지형 마늘의 잎이 2~3매 전개되어 길이가 10~15cm 정도 일 때이다.
잎을 꺼내지 않고 비닐을 일시에 벗길 때는 미리 30~40cm 간격으로 구멍을 내어 순화시킨 후, 4월상․중순경 벗겨준다.
양파 노균병 방제 연약한 생육, 물 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발생한다.
월동 직후 기온이 올라가고 안개가 잦거나 비가 자주내리면 적용 약제를 멀칭 된 비닐 위의 흙 속 까지도 충분히 적셔지도록 살포한다.
마늘 씨고자리파리 예방은 한지형 마늘 고자리파리 적기방제로 피해가 경감한다.

△육묘관리 = 노지고추는 본엽 2~3매 정도의 발육단계에서 꽃눈 분화 및 발달이 이루어지므로 주간 25~28℃, 야간 12~15℃, 야간지온 20℃로 관리한다.
보온위주 관리이기 때문에 고온장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기에 유의하고, 고온이나 저온장해가 발생할 때는 생육에 따라 요소 0.2~0.3% 엽면시비가 유효하다.
유의점은 이 시기는 광합성을 촉진하고 양분전류가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관리해야 묘 소질이 우수한 좋은 묘를 육묘할 수 있다.
노지 봄 배추 파종은 3월 상순~4월 하순으로 적기보다 빨리 또는 늦게 파종하면 추대, 병해충이 심해질 수 있음, 정식 20~30일 전에 실시한다.

△월동 이후 과원관리 = 현황은 평년대비 높은 온도로 휴면타파 시기가 20~30일 빠른 상황이다.
2월 4일~7일 저온 경과 하였지만 현재까지는 특별한 피해발생 없다.
문제점은 겨울잠에서 일찍 깰 경우 높은 온도에서도 언 피해 위험성 높다.
수액이동(2∼3월) 후 한파 발생시 지제부파열, 꽃눈고사 등 우려된다.
기온 상승정도에 따라 개화시기가 빨라져 저온피해 발생 우려된다.
대응요령은 동해 발생 시 주간부 및 가지 피해 확산 방지 응급작업 실시한다.
고무활용 주간부 밴등으로 동해부위 파열 방지한다. 볏짚 및 부직포 피복 등 전정시기 늦추기 등 동해 경감기술 실천한다. 동해 피해 우려 지역은 전정시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고 전정은 꽃눈 분화율을 확인 한 이후 전정량을 조절한다.

△겨울철 기상과 과수원 해충발생 관계 = 현장동향은 평년대비 따뜻한 겨울로 과수원 해충 대발생 우려된다.
농약 과다 살포, 경영비(방제비용) 상승 등 걱정 농업인이 증가한다.
해충 발생상황(사과연구소)은 평균기온과 상관없이 병해충 발생정도의 차이가 크다.
평균기온이 올해와 비슷한 ’17년 복숭아심식나방 밀도 제일 낮다.
복숭아순나방 발생 변화는 가장 추웠던 ‘18년 초기 발생 밀도와 발생시기 평년과 비슷하다.
따뜻했던 ’17년의 연중 발생 밀도가 가장 적었다.
썩덩노린재 발생 변화는 가장 추운 ‘18년 썩덩노린재 발생 밀도가 가장 높았다.
따뜻했던 ’16년, ‘17년 초기 발생 정도가 적었다.
결론은 따뜻한 겨울과 해충 발생 증가는 직접적인 상관관계 적다.
겨울철 기상 상황이 그 해의 해충 발생상황을 결정하지 않는다. 3월부터 10월까지의 기상이 당해연도 해충 발생정도를 결정한다.

△화훼 = 장미 아주심기(양액재배)는 삽목묘가 활착되고 새로운 흰뿌리가 큐브 밑으로 돋아나면 정식한다. 재배상 설치 시 관수되는 배양액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플라스틱판이 5%정도의 경사가 되도록 한다.
정식전에 배지를 충분히 적셔준 후 묘목을 올려놓으며 눈이 자랄 방향을 통로쪽으로 향하게 심는다. 정식하고 1~2일은 비료분이 없는 물 관주한다.

△인삼 = 봄철 얼었던 땅과 쌓였던 눈이 녹으면서 물이 고이는 고랑이나 배수가 불량한 인삼밭에서는 과습으로 인해 인삼 뿌리가 부패하거나 2차적으로 병해 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두둑 및 고랑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폭설 등으로 피해를 입은 해가림 시설은 우선 복구해야 하며, 폭설 대비로 걷어두었던 차광망(지)은 다시 씌워 저온피해 예방한다.
차광망(지)을 설치할 때 인삼밭 둘레에 개량울타리를 둘러주면 싹이 틀 때 강풍에 의한 줄기 상처를 줄여 점무늬병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3. 1. ~ 3. 7.)[기상청 발표(‘20. 2. 27.,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5~3℃, 최고기온: 7~13℃)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1~3㎜)보다 적겠으나, 강원영동과 제주도는 많겠음.
※ 기압골의 영향으로 3월 1일과 4일은 제주도에, 동풍의 영향으로 3일과 4일은 강원영동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3. 1. ~ 3. 7.)[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0호]
(벼농사) [볍씨준비] 보급종 종자신청 못한 농가 우량종자 자율교환 종자 확보[농기계 점검] 연료탱크, 엔진오일, 냉각수, 배터리 점검 및 정비
(밭작물) [맥류] 습해 및 한파 피해 방지를 위해 포장 내 배수로 정비 필요, 생육부진 포장 요소 엽면시비, 귀리 3월 상순 봄파종 [감자] 겨울시설재배 적정 온도 및 수분 유지, 봄재배 산광싹틔우기 실시
(채소) [고추] 육묘 중 고온이나 저온장해 발생 시 요소 0.2~0.3% 엽면시비 [봄배추] 3월 상순~4월 하순 파종, 빨리 또는 늦게 파종 시 추대, 병해충 위험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