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이달의 신간
농촌진흥청, 이달의 신간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2.03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데이터를 통해 본 복지농촌 3·6·5 생활서비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농촌 공간의 생활서비스 접근성을 분석한 ‘공공데이터를 통해 본 복지농촌 3·6·5 생활서비스’를 발간했다.
농촌 3·6·5 생활권은 30분 이내의 기초생활 서비스, 60분 이내의 복합서비스, 5분 이내의 긴급연락체계 구축을 뜻한다.
책에는 국립농업과학원이 ‘어디서나 불편 없는 농촌 3·6·5 생활권’ 구현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공공데이터 등 빅데이터를 활용해 전국 농촌 마을의 생활서비스 접근성을 분석한 결과가 수록돼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농촌 3·6·5 생활권 소개 △농촌 생활서비스 접근성 분석방법 소개 △전국 및 도별 농촌 생활서비스 접근성 현황 등으로 농촌지역 생활서비스 접근 수준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농가에서 꿀벌을 이용해 수박 가루받이(수분)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수박 화분매개용 꿀벌 사용 매뉴얼’을 발간했다.

 

‘수박 화분매개용 꿀벌 사용 매뉴얼’

수박은 재배면적 64.8% (2016년 기준)에서 화분매개곤충, 특히 꿀벌을 이용해 수분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책자는 수박에서 화분매개용 꿀벌을 과학적으로 이용하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발간된 것이다.
책에는 시설하우스에서 재배되는 수박의 효율적인 수분을 위한 꿀벌 사용법이 담겨 있다.
책은 △수박의 재배현황 및 일반특성 △수박에서 화분매개곤충 이용현황 △화분매개용 꿀벌의 표준사용법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꿀벌 표준사용법에는 수박 화분매개용 꿀벌 준비부터 벌통의 설치, 재배시기에 따른 봉군의 크기, 관리방법 등이 자세히 수록돼 있어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일본 농약등록신청 약효약해분야 시험기준과 방법’

현장의 농업연구자와 농약업계 관계자가 약효약해분야를 연구할 때 일본 사례를 참고해 보다 좋은 농약을 보급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 정부혁신의 하나로 ‘일본 농약등록신청 약효약해분야 시험기준과 방법’을 발간했다.
이 책자는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PLS) 시행 이후 농약 등록시험이 증가하면서 관련 정보가 필요하다는 요구에 대응한 것으로 2006년 앞서 PLS를 시행한 일본의 사례를 소개한 것이다.
이 책자는 2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농약 등록신청에 필요한 서류의 구성 요건과 실제 포장에서 약효약해시험을 수행할 때 참고해야 할 정보를 담고 있다.
1장은 농약 등록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자료의 구성과 내용, 그중에서도 약효와 약해에 관한 자료에서 필요한 사항과 요구 조건 등을 소개한다.
2장에서는 약효약해 성적서 작성 시 실제 포장에서 시험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시험계획의 수립, 농약의 살포방법, 약효약해의 조사방법, 결과의 정리와 평가에 필요한 내용을 다룬다.

‘샤인머스켓의 품질 넘어 품격을 위한 재배 매뉴얼’

포도 ‘샤인머스켓’의 품질 고급화를 통한 소비자 신뢰도 확보를 위해 재배 매뉴얼(지침서)을 발간했다. 
책자는 포도나무를 심는 과정부터 수출·유통에 이르기까지 토양, 병해충, 수확 후 관리 방법과 월별 핵심 기술 등을 실었다.
농가들이 생산기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기 쉬운 농업용어를 사용했고, 사진과 그림 등의 시각화 자료를 활용했다. 
영농현장의 실용적인 생산기술을 담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와 생산자 단체 등의 다양한 의견도 반영했다.
또한, 포도 품질 향상의 기반 시설인 비가림 시설 설계도를 비롯해 안전한 농약 사용을 위한 농약 등록 정보와 올바른 농약 사용 지침을 함께 담았다.
위의 책자는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PDF 파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