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먹거리 전담 별도장관 신설해야”
“식품 먹거리 전담 별도장관 신설해야”
  • 류창기 기자
  • 승인 2019.11.25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특위,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토론회
지난 21일 오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농특위 주최 국가 먹거리 정책 수립을 위한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 21일 오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농특위 주최 국가 먹거리 정책 수립을 위한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식품과 먹거리 정책을 담당하는 별도의 장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대통령직속 농어업 농어촌 특별위원회(이하 농특위, 위원장 박진도)가 21일 aT센터(서울 양재동) 세계로룸에서 지속가능한 국가 먹거리 선순환체계의 필요성과 실현방안을 논의하는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의 필요성과 방향’이란 제목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농특위 농수산식품분과 곽금순 위원장, 농특위 위원, 관계부처 공무원, 농협 수협 등 농어업 단체 관계자, 전국먹거리연대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농특위 농수산분과 위원인 건국대 윤병선 교수가 진행한 토론에서는 국립농업과학원 최정숙 농업연구관, KREI(한국농촌경제연구원) 황윤재 식품유통연구센터장, 소비자시민모임 윤명 사무총장, 인천대 옥동석 교수가 나와 열띤 논의를 펼쳤다.

이날 토론회에서 인천대 옥동석 교수는 “국가 먹거리 전략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서는 기존 정부 조직에 대한 통합과 조정이 있어야 한다”며 “먹거리 및 식품 정책을 전담하는 별도의 국무위원, 장관제도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립농업과학원 최정숙 농업연구관도 프랑스의 국가식품 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이 필요하다”며 “국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별도의 유연한 정부 조직과 지속적인 먹거리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곽금순 농특위 농수산식품분과 위원장은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부처 및 시민사회단체와의 긴밀한 소통으로 국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농수산식품분과는 먹거리 복지 증진과 지속가능한 먹거리 선순환체계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