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10.21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저장고 이산화탄소 축적방지 주기적 환기
딸기 보온개시 초기 밤 13℃ 이하 관리

△가을배추·무 = 저온대비 갑작스런 추위를 대비해 부직포나 비닐을 준비하고, 기상 예보에 따라 덮어주거나, 수확기가 된 무와 배추는 서둘러 수확한다.
동해 피해 발생 시 언 부분이 녹은 후 수확하여 저장하지 말고 즉시 출하한다.
적기수확 너무 일찍 수확하면 품질이 떨어지고 수량이 낮으며, 늦게 수확하면 동해 피해를 받아 오래 저장할 수 없다.

△마늘·양파 = 한지형 마늘 10월 상순부터 파종하며, 10월 중순 이전에 심을 때 일부지역은 겨울철 싹 출현이 우려됨, 충남 해안지역 한지형 마늘은 11월 중순까지 심으며, 늦어도 11월 하순까지는 파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밭 관리 뿌리의 활착과 양분흡수 증대, 동해예방을 위한 적정 수분관리, 15일 간격으로 30㎜정도 관수, 초기 잡초 방제 등이다.
양파 육묘 잘록병 방제, 물주기, 풀 뽑기, 솎아내기 등 우량 묘 생산한다.

△딸기 = 보온개시 초기는 액화방이 분화하는 시기이므로 낮 30℃, 밤 13℃ 이상이 되지 않도록 관리, 이 후 생육단계에 따라 온도를 낮춘다.
초기관리는 보온 개시 후 액아 및 하엽 제거해 작업을 실시한다.
초기 액아는 모두 제거하고, 그 후는 1개 정도 유지하고 수경재배는 아주심기 후 한 달 동안 EC 0.6~0.8로 저농도 관리한다.

△사과 수확후 관리 = 수확적기 판정: 요오드용액 전분반응 이용한다.
사과 ‘후지’ 미숙, 적숙, 과숙에 따른 저온 저장 중 내부갈변과 발생을 억제하는 방법이다.
저장용 ‘후지’ 사과는 관행 수확기나 관행 수확기 보다 수 일 전에 수확하여 저장한다.
저장고내 이산화탄소의 축적을 막기 위해 환기창을 설치하거나 주기적으로 환기(1회/15일) 하여 호흡에 의한 이산화탄소의 축적을 회피한다.

△단감 수확후 관리 = 저장 전 처리 예건은 수확 후 3~5일 정도 상온 저장으로 과피 수분 건조한다.
너무 장시간 방치하면 흑변과, 연화과 발생이 심하고 신선도가 저하되므로 6일 이상 방치하지 않도록 한다.
일교차가 심하면 과피흑변이 많이 발생되므로 예건장소는 통풍이 잘되고, 온도변화가 적을 것이다.
예냉은 수확 후 20일 정도 0℃ 저온처리로 품온 하강한다.
단, 30일 이상 알감 상태로 저온저장 시 흑변과, 연화과 발생이 심하고 신선도가 저하되므로 반드시 0℃에서 예냉처리를 해야 한다.
예냉 처리 후 선과작업 및 유통은 반드시 저온에서 시행한다.
적재 공간 조성 및 적재율은 일반적으로 중앙통로는 50cm, 팔레트와 벽면 및 팔레트 열간 사이는 30cm, 천장으로부터는 50cm이상 바람통로 공간을 확보한다.
바람통로를 확보한 경우 저온저장고 적재 용적률은 약 60~65%이다.
온도 설정 기준은 저장고 내 온도(0℃) 분포를 균등하게 관리한다.
저장고 내 충분한 간격을 확보하여 공기흐름을 좋게 하고 통로를 중심으로 전체 공기가 쉽게 쿨러를 통해 흡입되도록 한다.
저장온도는 과일 호흡작용 및 곰팡이·세균 등 미생물 번식과 밀접히 하고 단감 안에 온도계를 꽂아 과일의 실제 품온을 확인하여 온도를 조절한다.
과일 저장 중 발생하는 노화성 연화장해는 저장 온도가 높을 때 급속하게 진행되므로 이를 억제하기 위한 정확한 온도관리가 필수이다.

△화훼 = 장미 10월은 꽃 품질이 회복되는 시기이므로 광합성 효율 증대와 영양관리가 중요하다.
병해충예방은 가을철 일교차가 크고 야간 습도가 높으면 흰가루병이나 노균병 발생이 많아지므로 주의한다.
보광관리는 보광을 하면 눈 발생이 좋아지고, 개화 소요일수가 단축될 뿐만 아니라 병 발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인삼 = 모밭 파종은 10월 하순∼11월 중순에 가을뿌림(추파)하고 가을에 씨뿌림을 못한 경우에는 이듬해 3월 땅이 녹은 후 즉시 파종한다.
개갑이 충실하게 이루어진 4mm 이상의 성숙된 종자를 선별한 후파종장척(파종위치 표시기) 또는 파종기를 이용하여 뿌린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10. 20.~10. 26.)[기상청 발표(‘19. 10. 17.,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2~13℃, 최고기온: 16~22℃)보다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0~5mm)보다 적겠으나, 강원영동은 비슷하겠음.
* 23일은 강원영동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9. 10. 20.~10. 26.)[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3호]
(벼농사) [수확] 벼 수확 적기는 외관상으로 충분히 익고 수분함양이 25% 이하 일 때이고 중만생종은 출수 후 55~60일 [땅심높이기] 볏짚 3~4등분 절단하여 400~600kg/10a시용, 깊이갈이 실시
(밭작물) [가을감자] 예비저장은 온도를 12~15℃, 습도 80~85%에서 1주일정도 실시, 본 저장은 3~4℃, 습도 80~85%에 보관 [보리·밀] 지역별 파종시기 준수, 파종 전 종자소독으로 병해 예방
(채소) [가을배추·무] 저온대비 피복 및 적기수확, 동해피해 시 즉시 출하 [마늘·양파] 본밭 뿌리 활착과 양분흡수 증대를 위한 적정 수분관리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