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폭염 … 인삼농가 고온피해 예방 당부
본격적인 폭염 … 인삼농가 고온피해 예방 당부
  • 조형익 기자
  • 승인 2019.08.02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 차광재 위에 2중직 차광망 덧 씌우기·통풍·관수 등
2중 차광망을 덧씌워 폭염피해에 대비한 풍기인삼연구소
2중 차광망을 덧씌워 폭염피해에 대비한 풍기인삼연구소

경상북도농업기술원 풍기인삼연구소는 최근 이상기후로 여름철 폭염현상이 심해짐에 따라 저온성 작물 인삼의 여름철 고온 또는 폭염에 미리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저온성 작물인 인삼은 고온에 약하여 여름을 견디지 못하고 말라죽는 피해가 자주 발생하는데 지난해 폭염으로 인삼농가에 많은 피해가 나타났으며 경북지역은 인삼재배면적 1,396ha 중 20% 이상이 피해를 입었다.

금년은 장마가 7월 하순경 종료될 것으로 예상되고 이 후 폭염이 찾아올 가능성이 높아 미리 폭염에 대비한 추가 차광망을 설치하여 인삼이 고사하는 현상을 방지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인삼은 대표적인 저온성 작물로 생육적온이 20℃ 내외이며 30℃ 이상이 되면 생육이 정지하고 35℃ 이상에서는 잎이 마르는 등의 피해가 나타난다.

그러므로 여름철 고온기 인삼포장관리에 특별히 유의하여야 하는데 기본으로 설치하는 차광망 위에 2중으로 된 차광망을 덧 씌워 인삼밭 안으로 햇볕이 덜 들어가도록 하고 두둑의 길이가 긴 경우 30m 간격으로 통로를 설치하여 바람이 잘 들어가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 온도가 올라가면 잎에서 수분이 공기 중으로 빠져나가는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토양 수분량이 부족할 경우 인삼이 시들어 버리므로 7∼10일 간격으로 물을 적절히 줄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