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7.22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 탄저병 방제는 6월 상순부터 10일 간격으로 예방 위주로 전문약제를 과실에 약액이 잘 묻도록 밑에서 위로 뿌려주고 비가 온 후에는 반드시 방제실시한다.
병든 과실은 발견즉시 제거한 후 적용약제 살포한다.
웃거름 주기는 2~3차 웃거름은 1차 후 30~40일 간격으로 헛골에 뿌려주고 점적관수가 설치된 포장은 800~1,200배의 물비료를 만들어 준다.
장마이후 폭염대비는 장마이후 물 빼기, 뿌리 피해예방, 북주기, 적기수확 및 건조 등이다.
폭염대비는 적정 토양수분유지, 착과관리, 엽면시비 등이다.

△고랭지 배추·무 = 폭염대비 시설재배는 천창 및 측창을 최대한 개방하고 차광하여 온도상승을 억제한다.
석회결핍 생육기 중 결핍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면 결구 초기에 염화칼슘 0.3%액을 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잎에 살포한다.
무름병 매년 발생하는 포장은 2~3년 동안 돌려짓기, 균형시비하며, 약제방제는 5~6잎 이후, 7~10일 간격으로 지제부까지 살포한다.
순무모자이크바이러스 진딧물에 의해 30초~10분 이내 전파한다.

△폭염으로 인한 문제점 = 지속되는 폭염으로 과실과 잎의 햇볕 데임(일소) 피해 발생한다.
과실 및 상처 난 잎․가지 등을 통한 탄저병 등 병원균 감염한다.
고온(열대야)에 따른 호흡량 증가로 광합성산물 감소, 과실비대 및 당도 저하, 꽃눈 생성불량, 착색지연 현상 발생 등이다.

△피해 경감 과원관리 = 물 빠짐이 좋도록 배수로 정비 및 토양 내 적당한 수분이 유지 될 수 있도록 관수 실시한다.
전면 초생재배를 실시하여 고온피해를 예방하고, 폭염과 가뭄이 장기간 지속되면 과원의 잡초를 짧게 베어 수분 경합 방지한다.
초생재배 지역이 청경재배 지역보다 고온 유지 시간이 짧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과실이 강한 직사광에 노출되지 않도록 과실이 많이 달린 가지는 늘어지지 않게 버팀목을 받치거나 끈으로 묶어 준다.
일소피해 발생이 우려되면 미세살수를 하거나 탄산칼슘 살포한다.
과실비대 및 일소예방을 위해 물 주는 시기를 짧게 자주 준다.
웃자란 가지를 제거하거나 유인하여 나무 내부까지 햇볕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하되 지나치지 않도록 한다.
심경, 유기물 증시로 뿌리활성을 높여 양수분 흡수율을 높인다.
포도 열과 방지를 위한 주기적 관수 및 지표면 멀칭(비닐 등)으로 지나친 수분흡수 억제한다.
감귤, 포도 등 시설재배의 경우 방상휀, 차광망을 설치하고 하우스 내 환기를 철저히 실시한다.

△화훼 = 카네이션 생육에 적합한 기온은 주간 15∼20℃, 야간 15℃이며 근권온도 15∼20℃정도이다.
여름철 고온은 저온성인 카네이션의 광합성 감소에 따른 생육 불량은 물론 개화 지연, 꽃의 착색 불량, 꽃눈의 분화와 발달 이상 등을 일으켜 품질을 크게 떨어뜨린다.
여름철 고온으로 생리장해 현상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시설관리는 여름철 고온피해 예방을 위해 차광, 환기 등을 통한 적정 온도관리가 필요하다.

△인삼 개갑처리 = 종자선별은 성숙한 종자를 따서 과육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 1~2일 그늘에 말린 후 사방 4mm의 체로 선별해서 개갑 처리한다.
개갑처리는 채종직후의 인삼종자는 배(胚)가 미숙상태이므로 개갑(開匣)처리를 하여 배의 생장을 촉진시켜 주어야 발아가 가능하다.
개갑은 7월 하순경 시작하여 8월 5일을 넘기지 않도록 하고, 11월 중순에 끝낸다.
병원균의 오염을 막기 위해 개갑장의 모래와 자갈은 재사용을 하지 않으며, 개갑장에 사용하는 물은 깨끗한 지하수를 사용한다.
개갑에 적당한 온도는 15~20℃이므로 개갑장은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관수와 배수를 고려하여 장소를 정하고, 빗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지붕을 설치해준다.
개갑장의 수분은 항시 10~15%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므로 기온이 높은 7월 하순부터 9월 중순까지는 아침, 저녁으로 1일 2회 관수를 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7. 21.~7. 27.)[기상청 발표(‘19. 7. 18., 6:00)]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20~24℃, 최고기온: 27~32℃)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3~17mm)보다 많겠으나, 제주도는 적겠음.
※ 현재 타이완 남동쪽해상에 제5호 태풍 ‘다나스(DANAS)’가 북상하고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이번 주 농사정보(‘19. 7. 21.~7. 27.)[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0호]
(벼농사) [본답관리] 이삭이 생기는 시기부터 팰 때까지는 논물 2~4cm 깊이로 물 걸러대기, 이삭 패기 전 전용복비 시용 [병해충 방제] 벼멸구, 잎도열병 우려 조생종벼 출수 전 적용약제 초기 방제
(밭작물) [폭염대비관리] 멀칭재배, 관수시설 장비, 고온다습시 병해충 관리 등 [옥수수] 단옥수수, 초당옥수수는 수염이 나온 후 20~25일경 수확 완료
(과수) [폭염대비]주기적 관수, 초생재배, 가지 유인, 미세살수장치 가동 등을 통해 폭염피해 사전예방 노력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