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5.2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 1차 열매솎기 거리 약 20㎝ 정도 실시
복숭아 예비솎기 만개후 2~3주

△고추 =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 포기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 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진다.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 비료를 웃거름한다.
장마대비 배수로를 미리 정비해 두고 지주를 보강한다.

△배추 = 고랭지 배추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육묘 시 방충망 피복, 아주심기 1주일 전부터 순화한다.
노지 봄배추 석회결핍증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 저온기에 생긴 꽃눈이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추대할 가능성, 적기수확한다.

△열매솎기 = 사과 만개 2주 후 과일의 정상적인 수정여부가 육안으로 판별되면 솎기를 시작하여 6월 상순 이전 마무리한다.
1차 열매솎기는 중심과를 남기고 측과를 제거하고, 과일과 과일 사이의 거리가 대체로 한 뼘(약20cm)정도 되도록 실시한다.
2차 열매솎기는 나무 전체 엽수에 대한 착과수를 산출하여 실시하고 3차 열매솎기는 상품과 및 수량성을 전제로 엽과비 기준 실시한다.
배는 생리적 낙과가 지나고 착과가 안정되면 가급적 빨리 실시한다.
1차 열매솎음은 꽃이 떨어진 다음 1주일 후에 하고, 2차 솎기는 1차 열매솎음 후 7∼10일 사이나 봉지 씌우기와 함께 실시한다.
복숭아 예비솎기는 만개 후 2∼3주, 본 솎기는 만개 후 40일 전후, 마무리솎기는 만개 후 60일 이후 순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예비 열매솎기는 화분이 있는 품종은 빠를수록 좋지만 화분이 없는 품종은 만개 3주 후에 실시하며, 남겨야 할 과일수는 최종 남길 과일의 2∼3배를 남기고 열매솎기를 실시한다.
본 열매솎기는 만개 후 40일 전후에 봉지 씌우기 전 최종 솎기의 성격을 가지며, 적정수세인 경우 장과지는 2∼3과, 중과지는 1∼1.5과, 단과지는 1과를 착과시켜 가지간의 균형을 유지한다.

△관수요령 = 만개기 부터 한 달간은 세포분열기로 과실비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세포수가 증가되고, 신초생장, 꽃눈분화 등의 생리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물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건조보다는 적절한 토양수분이 있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기상조건에 맞는 수분관리가 필요하다.
초생재배 과원에서는 풀이 생육을 개시하면 풀과 수분경합이 발생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관수가 필요하다.
과원의 토성과 관수 방법에 따라 수분이 적셔지는 부분이 다르므로 한 번에 장시간 관수하는 것보다 관수 시간을 여러 차례 나누어 주어야 효과적이다.
점적관수방법은 30분∼1시간 관수 후 관수시간 만큼 쉬었다가 다시 관수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화훼 = 장미 흰가루병 온도와 습도가 적당하면 바람에 의해 전염을 반복한다.
잿빛곰팡이병 저장 시 꽃잎에 작은 갈색의 점무늬를 형성하여 상품성을 저하시키고 여름철 장미 수출 시 꽃잎 부패증상을 유발하므로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점박이응애 잎 뒷면에 많이 발생하고 지제부에 가까운 하엽에 밀도가 높다.
총채벌레 개화기에 꽃봉오리를 가해하는 해충으로 상처부위는 착색이 제대로 되지 못하거나 기형이 되어 상품성이 떨어진다.

△인삼 = 인삼포 생리(염류)장해 경감을 위한 물주기 요령은 생리장해가 우려되는 포장이나 씨앗의 결실 불량이 우려되는 포장에서는 부초(짚이엉)를 덮어 토양수분을 보존하고 물주기를 해준다.
인삼은 생육시기나 생육상태, 지역별로 병의 종류와 발생 양상이 다르므로 병해충 방제에 철저를 기해준다.

△느타리버섯 = 느타리버섯의 발생을 위해서는 균사가 배지에서 거의 자란 시기부터 신문을 읽을 수 있을 정도인 100~500lux의 빛을 낮에만 비춰주고, 여름철 느타리버섯 생육관리는 품종별 특성에 맞는 알맞은 온도(14∼23℃)를 조절하여 정상적으로 버섯이 발생하도록 관리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5. 26.~6. 1.)[기상청 발표(‘19. 5. 23.,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음.
※ 27일-28일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내륙에도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람.
● 이번 주 농사정보(‘19. 5. 26.~6. 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2호]
(벼농사) [적기모내기] 지역별 알맞은 품종 적기 이앙 수량 확보 및 미질 향상
(밭작물) [맥류 수확] 보리 수확적기 출수 후 40일, 수매용은 수분 14% 이내 건조 [감자] 침수대비 수확기 배수관리 및 감자역병 예방 철저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채소) [노지고추] 아주심기 후 25~30일 후 1차 웃거름, 장마대비 배수로 정비 [마늘, 양파] 고온 및 가뭄에 따른 구비대기 수분관리, 마늘 주아재배
(과수) [열매솎기] 정상착과 확인 후 2~3차로 나누어 열매솎기 실시
(특화) [인삼] 염류장해 피해가 우려되는 포장에서는 부초를 덮어 물주기를 실시하고, 생육 시기별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해줌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