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4.01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멀칭주의 터널재배 환기 특별유의
국화 밤길이 13시간 돼야 꽃눈 분화

△노지고추 = 육묘후기 아주심기 일주일 전부터는 정식 포장의 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육묘상의 온도를 서서히 낮추고 광선을 많이 받게 한다.
아주심기 육묘상에 심겨졌던 깊이만큼만 심도록 하고, 특히 역병 예방을 위해 고추 접목묘를 심을 때 접목부위가 땅에 묻히면 접목의 효과가 없으므로 접목부위가 땅 속에 묻히지 않게 주의한다.
지온확보 남부지방 터널재배 시 멀칭용 비닐은 아주심기 3~4일전에미리 덮어 땅의 온도를 높여 주어 뿌리가 잘 내릴 수 있도록 한다.
멀칭주의 터널재배 시 멀칭비닐 종류에 따라 각별한 주의필요, 특히 흑색 비닐로 덮을 경우에는 아주 심은 후 곧바로 환기구멍을 뚫어 주어 터널 내 기온상승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역병예방 토양 전염성병으로 토양 내 2~8년간 생존이 가능, 연작장해의 주요 원인이 된다.
물빠짐이 좋은 토양에서 20cm 이상 높은 이랑재배, 배수로 정비로 토양이 과습하지 않도록 하고, 상습 발생지는 콩과 작물이나 화본과 작물로 윤작한다.
저항성 품종(PR계통) 및 역병저항성 접목묘를 활용한다.(접목 높이를 5cm이상으로 하고 접목부위가 지면으로부터 많이 노출 되도록 정식)

△마늘·양파 = 포장관리 과습한 곳은 배수로를 정비하고 습해피해 발생이 심할 경우 비닐 멀칭을 일부 걷어주어 피해를 경감시킨다.
병해충 방제 노균병, 검은무늬병,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총채벌레 등 초기발생 개체를 제거, 등록약제 10일 간격 수차례 방제한다.

△무·배추 = 노지 봄 무 파종기는 1개월간의 평균 기온이 10℃가 넘는 날로부터 파종하는 것이 꽃눈분화의 위험을 피할 수 있다.
생육기간은 투명필름을 이용한 멀칭재배로 수확기까지 60~70일 걸린다.
토양관리 경토가 깊고 배수가 좋은 포장이 좋으며, 심경로터리 및 심토파쇄기를 이용하여 토양을 부드럽고 통기성이 좋게 만든다.
파종방법은 10a 당 6,000주가량을 목표로 1파구에 4~5립씩 파종하고 1.5~2cm의 복토를 하고 가볍게 두드린다.
멀칭재배는 지온상승으로 뿌리 비대 촉진, 생육 균일, 진딧물 차단효과가 있다.
노지 봄 배추 재배작은 파종기 3월상 ~ 4월하, 수확기 6월상 ~ 7월상순이다.
품종선택은 만추대성이면서 내병성 및 석회, 붕소 결핍증에 강한 품종을 선택하고 적기에 파종한다.
포장준비 밑거름은 정식 10~15일 전에 시용하고 포장 고르기와 이랑을 만드는데, 정식 1주일 전까지는 포장 준비를 완료한다.

△꽃가루 채취 = 꽃 채취 : 개화직전의 풍선처럼 부푼 상태의 꽃 채취한다.
약 채취·건조·정선: 채취기를 이용하여 채취하고 신문지, 선풍기 등을 이용하여 적당히 건조한 다음 정선기를 이용 불순물을 제거한다.
개약 : 검은색 흑지 위에 고루 펼쳐서 개약기 가동한다.(25℃전후 1일정도)
꽃가루 수집 : 아세톤 처리를 통한 꽃가루 수집한다.
인공수분 : 증량제, 인공수분기 등을 이용하여 인공수분 실시한다.

△인공수분 실시 = 인공수분 적기는 개화 후 빠를수록 좋으나 사과의 경우 중심화가 70∼80% 개화한 직후가 적기이며, 배의 경우에는 꽃이 40∼80% 피었을 때가 적기이다.
1일 중 수분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까지 가능하지만, 화분발아 및 화분관 신장은 20∼25℃가 적당하므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3∼4시까지가 화분발아 및 신장에 가장 효과적이다.
기상 조건이 좋지 않을 때(건조, 바람 등)에는 암술의 수명이 짧아지므로, 주두에 이슬이 사라진 후부터 오후 늦게까지 실시한다.

△화훼 = 국화는 꽃눈분화와 꽃눈발달이 일장에 의해 조절되며 꽃눈분화는 밤의 길이가 최소 13시간이 필요하다.
1일 16시간의 일장을 요구하며, 밤의 길이가 11시간 이상이면 전조를 실시한다.
1일 13.5시간의 단일을 요구하며 낮의 길이가 11시간 이상이면 암막 처리한다.
온도 관리는 온도는 작물생장과 꽃눈만들기에 관여하므로 정식과 동시에 16℃이상으로 관리한다.
난방을 통한 습도 조절로 흰녹병 예방과 고품질 생산한다.

△인삼 본밭 해가림 설치 = 해가림은 이식 직후 지주목을 박고 연목, 도리목(청죽), 보조연목 등을 미리 설치한 후 해가림 피복물을 덮어준다.
해가림을 설치할 때는 지형에 따라 평지, 남향, 서향의 경사지에는 후주연결식으로 설치하고, 북향 및 북동향 완경사지는 전후주연결식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설치할 해가림 구조를 결정하면 그 구조에 맞는 자재를 미리 준비한다.
해가림 자재는 규격품을 이용하고, 목재는 아피톤(강질목)을 준비해서 고년생까지도 재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해가림 피복물은 내구성이 강하고, 적당한 수광량을 유지하며, 온도 상승을 억제할 수 있는 자재를 선택한다.
대설, 강풍 등 기상재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내재해형 규격시설기준에 따라 해가림 시설을 설치를 해야 한다.

△약용작물 파종 = 사삼 잔대는 직근성으로 이식이 잘 안되고 잔뿌리가 많이 발생해 상품성이 떨어지므로 주로 직파재배를 한다.
노천매장하여 저장한 종자를 봄에 파종하고, 일반 저장한 종자는 4℃에서 7일간 저온 처리하면 발아율을 높일 수 있다.
밑거름은 파종 또는 이식 10일전에 10a당 퇴비 3,000kg, 계분 200kg, 요소 20kg, 용성인비 54kg, 염화가리 54kg을 골고루 뿌린 후 경운해준다.
잔대는 과습한 것을 싫어하므로 두둑을 너비 120cm, 높이 50cm로 높게 조성하고 30cm간격으로 4줄로 골을 판 후 포기 사이를 15cm가 되게 점파 또는 이식 해준다.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