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3.0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묘 고온저온 장해발생시 요소 엽면시비
인삼 차광막·개량울타리 강풍피해 줄여

△마늘·양파 = 마늘 잎 꺼내기 무공비닐로 멀칭 했을 경우 잎을 비닐 밖으로 꺼낸다.
한지형 마늘의 잎이 2~3매 전개되어 길이가 10~15cm 정도 일 때, 잎을 꺼내지 않고 비닐을 일시에 벗길 때는 미리 30~40cm 간격으로 구멍을 내어 순화시킨 후, 4월상․중순경 벗겨준다.
양파 노균병 방제 연약한 생육, 물 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발생한다.
월동 직후 기온이 올라가고 안개가 잦거나 비가 자주내리면 적용 약제를 멀칭 된 비닐 위의 흙 속 까지도 충분히 적셔지도록 살포한다.
마늘 씨고자리파리 예방 한지형 마늘 고자리파리 적기방제로 피해경감 시킨다.
파란색끈끈이 트랩을 재배포장에 5개/10a를 설치하여 포획성충을 10일 간격으로 조사한다.(시기 3월 중순~6월 초)

△육묘관리 = 노지고추 육묘 중기관리는 본엽 2~3매 정도의 발육단계에서 꽃눈 분화 및 발달이 이루어지므로 주간 25~28℃, 야간 12~15℃, 야간지온 20℃로 관리한다.
보온위주 관리이기 때문에 고온장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기에 유의하고, 고온이나 저온장해가 발생할 때는 생육에 따라 요소 0.2~0.3% 엽면시비가 유효하다.
이 시기는 광합성을 촉진하고 양분전류가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관리해야 묘 소질이 우수한 좋은 묘를 육묘할 수 있다.
노지 봄 배추는 3월 상순~4월 하순으로 적기보다 빨리 또는 늦게 파종하면 추대, 병해충이 심해질 수 있음, 정식 20~30일 전에 실시한다.
만추대성이면서 내병성이고 석회, 붕소 결핍증에 강한 품종을 선택하여 되도록 적기에 파종하여야 한다.

△적산온도 이용 복숭아순나방 방제 = 복숭아순나방 방제를 위한 약제는 3월 1일부터 ‘일 평균온도에서 –8℃를뺀 값이 0℃ 이상인 온도’를 누적하여 적산온도가 214, 660, 1,380, 및 1,950℃ 되는 시기가 방제(약제살포) 적기이다.

△꼬마배나무이 적기 방제 = 꼬마배나무이 초기 방제적기는 2월 1일부터 최고온도 6℃ 이상 되는 일수가 16∼21일 되는 시기이다.(남부지역 2월 하순 ~ 중부지역 3월 상순)
기계유유제 처리는 성충을 방제하고, 살아남은 성충이 배나무 가지에 산란을 기피하는 효과가 있다.

△과수 동해 실내 판별법 = 시료 준비는 꽃눈이 있는 결과지를 무작위로 채취하여 충분한 시료 확보한다.
시료 수삽은 가지를 수삽하기 위한 오아시스를 준비한다. 수삽 기간이 1주일 이내일 경우에는 일반 물병 꽃이도 좋다.
넓은 그릇에 오아시스를 올려놓고 조금씩 물을 부어 오아시스 위쪽 끝까지 충분히 물을 흡수시킨다. 가지를 20∼30cm 길이로 잘라 물이 흡수된 오아시스에 꽂는다. 조직 해동은 수삽한 가지를 0℃이상의 상온 5일, 혹은 10℃의 항온기에 3일 넣는다.
조직 절단 및 피해 판정은 결과지에 부착된 눈을 면도칼로 따낸 후 깨끗한 종이위에서 눈을 종단면으로 정확히 잘라 꽃눈의 갈변여부 확인한다.
가지는 수피에서 2∼4mm정도를 자르고 유관속의 갈변여부를 확인한다.

△화훼 = 장미 아주심기는 결주 발생 방지를 위해 건실한 묘는 바로 정식하고,  약한 묘는 임시심기를 했다가 정식해준다. 묘목을 15~18㎝의 비닐포트나 삽목상자에 임시로 심어 눈이 3~4㎝ 올라왔을 때 정식하면 결주율을 줄일 수 있다.
아주심기 이랑은 70~80㎝(2줄), 포기사이는 30~40㎝정도로 하며 심는 포기 수는 5.5~8주/㎡정도이다.
아주심은 후 이랑은 멀칭하여 건조와 잡초발생을 방지해준다.

△인삼 = 봄철 얼었던 땅과 쌓였던 눈이 녹으면서 물이 고이는 고랑이나 배수가 불량한 인삼밭에서는 과습으로 인해 인삼 뿌리가 부패하거나 2차적으로 병해 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두둑 및 고랑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폭설 등으로 피해를 입은 해가림 시설은 우선 복구해야 하며, 폭설 대비로 걷어두었던 차광망(지)은 다시 씌워 저온피해 예방한다.
차광망(지)을 설치할 때 인삼밭 둘레에 개량울타리를 둘러주면 싹이 틀 때 강풍에 의한 줄기 상처를 줄여 점무늬병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3. 3.~3. 9.)[기상청 발표(‘19. 2. 28., 6:00)]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으나, 서울·경기도·강원영서는 비슷하겠음.
※ 3일 전국에 비, 6일 제주도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9. 3. 3.~3. 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0호]
(벼농사) [볍씨준비] 보급종 종자신청 못한 농가는 우량종자 자율교환으로 종자 확보 [농기계 점검] 연료탱크, 엔진오일, 냉각수, 배터리 등 점검 및 정비
(밭작물) [맥류] 생육부진 포장은 요소 엽면시비, 쌀 귀리 및 조사료 생산을 위해 3월 상순까지 봄 파종 실시(가을 파종보다 25% 정도 늘려서 파종, 25kg/10a)
(채소) [노지 봄배추] 3월상~4월하 파종, 빨리 또는 늦게 파종 시 추대·병해충 위험 커짐 [마늘·양파] 마늘 잎 꺼내기 2~3일전에 미리 구멍을 내어 순화함, 노균병·흑색썩음균핵병 피해포기 제거, 고자리파리·뿌리응애 초기방제 실시
(과수) [꼬마배나무이] 월동 성충이 나무위로 80% 이상 이동하는 시기(남부지역 2월 하순, 중부지역 3월 상순)에 기계유유제 살포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