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2.18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시설원예 연료호스 감싸야
화훼 약한묘 가식 후 심어야

△겨울철 시설원예 난방 안전관리 = 혹한 시에는 바깥의 연료공급 호스에 있는 연로가 얼면 난방기가 멈추므로, 연료공급 호스를 보온자재로 감싸주도록 한다.
온실 면적에 알맞은 용량의 난방기 사용, 온풍난방기 연통과 비닐이 접하는 부분은 열차단 피복재를 사용, 낡은 전선은 바꿔준다.
분전반 내부의 먼지는 에어컴프레서나 세정액으로 청소하고 난방시설의 유류배관 누유현상 등 점검한다. 온실 내부는 야간에 습도가 매우 높아지므로 특히, 누전으로 인한 화재 예방에 주위를 기울여야 한다.
배전반은 각종 부식성 가스 등에 항상 노출되어 있으므로 수시로 청소해 누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월동기 이후 마늘·양파 = 웃거름 주는 양과 시기는 지역 및 생육 조건에 따라 알맞은 양을 주며, 새로운 뿌리가 나오기 시작할 무렵이 적기이다.
1차 시기는 2월 중·하순, 2차 시기는 3월 중·하순, 10a당 주는 양: 질소 16kg(요소 34.8kg), 칼리 8.3kg(황산칼리 17.3kg)을 2회(제주지역은 3회) 나누어서 준다. 포장관리는 서릿발 피해를 입은 포장은 잘 눌러주고, 흙덮기를 하여 토양과 뿌리의 공극을 적절히 조절하여 추가 피해를 예방한다.
양파 노균병 방제 연약한 생육, 물 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발생한다.
월동 직후 기온이 올라가고 안개가 잦거나 비가 자주내리면 적용 약제를 멀칭 된 비닐 위의 흙 속 까지도 충분히 적셔지도록 살포한다.

△2월 사과원 관리 = 시비 시기는 사과나무의 조건, 토양조건, 비료의 종류, 기상조건 등을 감안하여 비료를 나누어 주어야 수량도 많고 품질이 좋아진다. 사과나무에 대한 시비는 휴면기에 시용하는 밑거름, 생육 중에 시용하는 웃거름, 과일을 수확한 후에 시용하는 가을거름 등으로 구분한다.
2월 시비구에서 과일의 결실량과 성숙 과일수가 많고 착색도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조사됨, 적절한 시비로 양분흡수 잘되도록 관리한다.

△월동병해충 방제약제 사용 요령 = 기계유 유제는 원유의 주성분이 기계유 유제로서 기름으로 피복, 질식키시거나 기문이나 피부에 침투하여 살충작용을 한다.
기계유 유제 사용 시 주의사항은 수세가 약한 나무는 약해의 우려가 있으니 농도를 낮게 하여 사용하고 석회유황합제, 석회보르도액과 같은 알칼리성 약제와 섞어 쓰면 안된다.
살포 후 고온지속 시 약해의 우려가 있다.
석회유황합제는 동고병, 흑성병 등의 살균작용과 응애, 진딧물, 깍지벌레 등의 살충작용이 있다.
석회유황합제는 3월 하순∼4월 상순에 살포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발아기를 감안하여 기계유유제와 석회유황합제의 살포시기를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화훼 = 장미시기는 보통 2~4월에 묘목을 심는 편이나, 절접한 묘목은 3~4월에 심는다.
건실한 묘목은 바로 정식하는 것이 원칙이나, 약한 묘는 한번 가식했다가 심는 것이 결주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몸살이나 결주 방지를 위해 15~18cm의 비닐포트나 삽목상자에 가식하여 눈이 3~4cm정도 올라오면 정식한다.
아주심기는 보통 70~80cm 이랑에 2줄로 심으며 통로는 70~90cm 정도가 적당하다.
주간은 30~40cm정도가 적당하며 대형계는 넓게, 중소형계는 좁게 심는다. 재식주수는 5.5~8.0주/㎡이므로 ha당 정식본수는 55,000~80,000주 정도가 소요된다.
정식 후 관리는 온실이 지나치게 덥지 않도록 환기를 잘 해주어야 하며 정식 후 이랑은 짚이나 퇴비 또는 반사필름 등으로 멀칭해 주면 건조와 잡초발생을 줄일 수 있다.

△인삼 = 봄철 얼었던 땅과 쌓였던 눈이 녹으면서 물이 고이는 고랑이나 배수가 불량한 인삼밭에서는 과습으로 인해 인삼 뿌리가 부패하거나 2차적으로 병해 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두둑 및 고랑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인삼밭에 서리발이 심할 경우에는 동해 및 건조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복토를 실시하고 가볍게 진압하는 것이 좋다.
종자를 파종한 묘삼 밭은 모래를 1.5cm~2cm로 덮어줘 늦추위로 인한 종자가 얼거나 봄에 출아할 때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포장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2. 17.~2. 23.)[기상청 발표(‘19. 2. 14., 6:00)]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높겠으나, 17일은 조금 낮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조금 많겠음.
※ 19일 전국에 비(서울·경기도·강원도는 비 또는 눈), 22일 제주도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9. 2. 17.~2. 23.)[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8호]
(벼농사) [볍씨준비] 보급종 종자신청 못한 농가는 우량종자 자율교환으로 종자 확보 [농기계 점검] 연료탱크, 엔진오일, 냉각수, 배터리 등 점검 및 정비
(밭작물) [맥류] 봄파종은 적합품종 선택, 파종시기는 2월 중하순(한계기 3월 5일), 가을파종 맥류 웃거름 주기(남부지방: 2월 중하순) [콩 종자 신청] 신청기간:3.15.까지 (공급시기, 품종 등 자세한 정보는 국립종자원에 문의)
(채소) [마늘·양파] 1차 웃거름 주기(2월 중하순, 새로운 뿌리가 나오기 시작할 무렵이 적기, 10a당 질소(요소) 8.0(17.4)kg, 칼리(염화칼리/황산칼리) 4.15(6.9/8.7)kg)
(과수) [사과] 2월 밑거름 시비를 하면 결실량과 성숙 과일수가 많고 착색도 양호 [동계 약제] 기계유 유제는 싹트기 전까지 살포하고 석회유황합제와 근접 살포 금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