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10.22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저장용사과 수확기보다 5~10일 빨리 수확
단감 수확후 3~5일 예건 실시

△가을배추・무 = 저온대비 갑작스런 추위를 대비해 부직포나 비닐을 준비하고, 기상 예보에 따라 덮어주거나, 수확기가 된 무와 배추는 서둘러 수확한다.
적기수확 너무 일찍 수확하면 품질이 떨어지고 수량이 낮으며, 늦게 수확하면 동해 피해를 받아 오래 저장할 수 없다.

△마늘・양파 = 한지형 마늘은 10월 상순부터 파종하며, 10월 중순 이전에 심을 때 일부지역은 겨울철 싹 출현이 우려됨, 충남 해안지역 한지형 마늘은 11월 중순까지 심으며, 늦어도 11월 하순까지는 파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밭 관리는 뿌리의 활착과 양분흡수 증대, 동해예방을 위한 적정 수분관리, 15일 간격으로 30㎜정도 관수, 초기 잡초 방제 등이다.
양파 육묘는 잘록병 방제, 물주기, 풀 뽑기, 솎아내기 등 우량 묘 생산한다.

△딸기 = 보온개시 초기는 액화방이 분화하는 시기이므로 낮 30℃, 밤 13℃ 이상이 되지 않도록 관리, 이 후 생육단계에 따라 온도낮춘다.
초기관리 보온 개시 후 액아 및 하엽 제거 작업을 실시한다.
초기 액아는 모두 제거하고, 그 후는 1개 정도 유지하고 수경재배는 아주심기 후 한 달 동안 EC 0.6~0.8로 저농도 관리한다.
△사과 수확시기 결정 = 여름철 고온의 영향으로 금년 수확 시기는 전·평년대비 7~10일 빨리 진행되고 있다.
금년 사과 생산량은 전년대비 14% 감소한 47만톤 내외 전망한다.(KREI)
후지의 경우 장기저장용은 10월 중순경에 수확하고 단기저장이나 즉시판매용은 10월 하순 이후 수확한다.
장기저장용 사과는 일반 수확기보다 5∼10일정도 빨리 수확한다.

△단감 수확기 과원관리 = 적기 수확 단감은 칼라차트를 이용하여 적기 수확한다.
수확 후 생과 출하 : 칼라차트 색도가 과정부 6.0(등적색), 꼭지부 5.0(등황색) 정도 완숙과 수확한다.
저장 후 출하 : 칼라차트 색도가 과정부 5.0, 꼭지부 4.0 정도 수확한다.
수확 후 관리는 상처 치유 및 과피얼룩과 발생 예방을 위해 그늘지고 통풍이 양호한 곳에서 3∼5일 정도 예건실시한다.
단감 수확 후 호흡량을 빨리 떨어뜨리기 위해 예냉처리 실시한다.
수확 후 20일 정도 0℃ 저온에서 알감 상태로 저온처리한다.
0℃이외 온도에서 예냉 처리를 하면 과실 상품성 하락하고 예냉 처리 후 저온에서 선과작업하고 저온 유통 실시한다.

△화훼 = 장미 품질관리는 10월 꽃 품질이 회복되는 시기이므로 광합성 효율 증대와 영양관리가 중요하다.
비닐이나 유리를 점검하여 광투과율을 높이고, 야간 보온효과를 높이기 위해 이중커튼 등을 보수·점검한다.
환기를 해주지 않으면 탄산가스 부족과 고온으로인한 생육장해가 예상되므로 환기관리에 주의한다.
병해충예방은 가을철 일교차가 크고 야간 습도가 높으면 흰가루병이나 노균병 발생이 많아지므로 주의한다.
보광관리는 보광을 하면 눈 발생이 좋아지고, 개화 소요일수가 단축될 뿐만 아니라 병 발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인삼 = 모밭 파종은 10월 하순∼11월 중순에 가을뿌림(추파)하고 가을에 씨뿌림을 못한 경우에는 이듬해 3월 땅이 녹은 후 즉시 파종한다.
씨뿌리기 2∼3일 전에 씨앗을 깨끗이 씻은 다음 건조하지 않게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안전하게 보관한다.
보관한 씨앗을 침지, 분무 또는 분의하여 소독한다.(병해 방제용 등록농약 안전사용기준에 준함)
개갑이 충실하게 이루어진 4mm 이상의 성숙된 종자를 선별한 후파종장척(파종위치 표시기) 또는 파종기를 이용하여 뿌린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10. 21.~ 10. 27.)[기상청 발표(‘18. 10. 18.,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중부지방은 많겠으나, 남부지방은 적겠음.
※ 23일 중부지방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8. 10. 21.~ 10. 27.)[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3호]
(벼농사) [건조 및 저장] 일반용은 45℃, 종자용은 40℃ 이하에서 건조, 저온저장은 수분함량 15%, 저장온도 10∼15℃, 상대습도 70∼80% 정도 유지 [땅심높이기] 볏짚 3∼4등분 절단 400∼600kg/10a 시용, 깊이갈이 실시
(밭작물) [콩] 꼬투리에 푸른빛이 없고 노란색이나 갈색으로 변할 때 수확, [보리·밀] 지역별 파종 시기 준수, 파종 전 종자소독 실시
(채소) [가을 배추·무] 저온대비 피복 및 적기수확, 동해피해 시 즉시 출하 [마늘·양파] 뿌리 활착과 양분흡수 증대를 위한 적정 수분관리
(과수) [사과] 즉시판매용(10월 하순) 및 장기저장용(10월 중순) 구분하여 수확 [단감] 저장용은 칼라차트 과정부 5.0, 꼭지부 4.0정도에서 수확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