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9.10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숭아 수관내부 햇볕 들게 전정해야
인삼 3m 구간 인력 채굴 트랙터 작업

△가을 배추・무 = 배추 육묘 고온다습으로 웃자라기 쉬우니 알맞은 수분관리 및 환기해야 한다.
아주심기 1주일 전에는 포장 환경에 견딜 수 있게 물주는 양을 줄이고 온도를 낮추면서 직사광선에 많이 노출시켜 묘를 순화한다.
배추 아주심기 중부지방 9월 상순, 남부지방 9월 중순이 적기이다.
무 솎음 싹이 올라온 무는 솎음 작업을 해주되 재배 면적이 많거나 노동력이 부족한 경우, 본 잎 4~5매 일 때 1포기를 남기고 솎아준다.

△고추 = 후숙 및 세척 수확 후 음지에 펴 널어 2~3일 정도 후숙 시키면서 병든 고추를 제거하고, 착색시킨 다음 세척하여 건조한다.
건조 하우스 건조는 환기팬을 이용하여 환기하며 뒤집기를 한다.
열풍건조는 55~60℃로 36시간 유지하고 충분한 배습을 실시하고 열풍건조기에서 수분 40~80%로 건조한 후 하우스에서 건조한다.
유통 및 저장 건고추 유통조건은 수분함량 14% 이하이며, 말린 고추를 흔들어 씨앗이 흔들리는 소리가 들리면 수분함량 13% 내외, 저장은 수분이 흡습되지 않게 두꺼운 차단성 비닐에 밀봉, 저온보관한다.
포장관리는 수확 종료 후 병든 고추, 줄기 등 잔재물 소각 및 제거한다.

△수확기 과원관리 요령 = 착색증진을 위해서는 안토시아닌의 생성 조건을 만들어 줘야하며 재배적으로는 낮은 야간온도, 일조유지, 질소비료 억제 등이 있다.
잎 따주기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을 제거하되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과일이 커감에 따라 늘어진 가지는 받침대로 지지 또는 끈으로 묶어 햇빛이 잘 들어가도록 한다.
수관 내부까지 광이 충분히 들어갈 수 있도록 햇빛 투과를 방해하는 불필요한 가지와 웃자란 가지를 유인하거나 제거한다.
수확 20∼30일 전부터 관수량을 줄여 당도 향상 노력하고 햇볕이 잘 드는 외부에 착과된 빨리 익은 과일부터 3∼4회 분산 수확한다.
수확 시 다음해 필 꽃눈이 다치지 않도록 하고 과일꼭지 떨어지지 않게 주의한다.
비가 내릴 때는 수확하지 말고 비 온 2∼3일 후 과일이 마른 다음 수확한다.

△복숭아 가을전정 = 저장양분 축적 방법은 낙엽기까지 건전한 잎을 오래 보전하고 수세가 약한 나무는 부족한 양분을 공급해주어야 한다.
가을 전정은 9월 중·하순이 적기로 신초 신장이 정지하고 2차생장의 위험이 없어진 시기에 실시한다.
수세가 강한 나무의 도장지 또는 겹친 가지 등이 만드는 그늘을 중심으로 수관내부까지 햇볕이 잘 들게 전정한다.
가을전정에서 너무 많이 자르면 생육을 저하시키므로 최소한으로 전정하고 세력이 약한 나무는 가을전정 생략한다.

△화훼 = 국화는 겨울철 출하를 위해 전조로 일장을 조절한다.
전등위치는 식물체 위 100cm 정도로 하고, 10㎡당 1개씩 작물 선단에 100 Lux 밝기로 하며, 전조시간은 22시부터 02시까지 4시간 실시한다.
수확 후 저장은 출하 전 저장 시 온도 1~2℃, 상대습도 80%가 좋다. 4~5℃에도 2주 가량 저장 가능하지만 출하 후 품질이 떨어진다. 습도가 90~95%로 높으면 곰팡이가 생기고, 70~75%는 꽃잎이 건조되어 저장기간이 단축된다.

△인삼수확 = 수확시기는 대체로 인삼은 9~11월 땅이 얼기 전에 생육상태, 시장 수요에 맞춰 수확시기를 조절한다.
조기에 낙엽이 지거나 생육이 불량한 포장은 8~9월 일찍 수확하며, 지상부가 건전한 포장은 가급적 9월 하순 이후 수확한다.
수확방법은 채굴호미나 인삼 수확기 등을 이용하여 수확한다.
수확 전 해가림을 미리 철거하고, 인삼 줄기를 잘라낸 다음 상면의 부초를 제거하고 뿌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채굴한다.
인삼 수확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두둑의 맨 처음과 끝 부분 3m구간은 인력으로 채굴하여 트랙터를 돌릴 수 있도록 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9. 9.~ 9. 15.)[기상청 발표(‘18. 9. 6.,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으나, 강원영동은 비슷하겠음.
※ 9일 강원영동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8. 9. 9.~ 9. 1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7호]
(벼농사) 쌀 품질 향상을 위해 완전 물 떼기는 이삭 팬 후 30∼40일경이 적기, 고온다습 환경으로 잎집무늬마름병·세균벼알마름병·이삭도열병·노린재류·멸구류 등의 발생이 우려되므로 적기방제
(밭작물) [콩] 알곡 자람의 중요시기 이므로 기상재해 예방에 주의하고 노린재·탄저병 등 병충해 적용약제로 방제 [수확] 참깨 2모작 재배(9월 상·중순), 땅콩 수확 조숙종(9월중·하순) 만숙종(9월하순·10월상순)
(채소) [고추] 수확 후 병든 고추, 줄기 등 잔재물 소각 및 제거 [가을배추·무] 배추 아주심기(중부 9월 상순, 남부 9월 중순), 무 본 잎 4∼5매 때 솎음
(과수) [수확 후 관리] 과일 돌리기, 잎 따주기, 반사필름 피복으로 착색 증진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