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8.27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 배추・무 = 일반적으로 8월 중순에 파종하여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에 김장용으로 수확하며, 재배지역의 작형을 고려하여 적기에 파종한다.
바이러스병 예방은 배추 육묘상에 망사 터널을 설치하여 해충유입 차단한다.
뿌리혹병 상습지역 돌려짓기, 토양산도 pH 7.2 이상유지, 약제처리한다.
아주심기는 본 잎 3~4매 때 육묘상 깊이만큼 심어야 생육이 양호하다.
무는 9월 상순까지 파종하며, 추석용 총각무는 추석 40~45일전 파종한다.
싹이 올라온 무는 솎음 작업을 해주되 재배 면적이 많거나  노동력이 부족한 경우, 본 잎 4~5매 일 때 1포기를 남기고 솎아준다.

△고추 = 태풍대비 지주시설을 보강 쓰러짐 피해 예방, 태풍통과 전․후 병해충 방제한다.
적기수확 중부지역에서는 8월 하순, 남부지역에서는 9월 5일 이전 착과된 과실은 착색되고 수확이 가능하므로 후기관리 중요하다.

△고랭지 배추・무 = 무름병 발생된 이후에는 치유가 불가능하므로 1주 간격으로 예방적  약제를 살포하며, 비가 온 직후는 수확하지 말 것이다.
석회결핍 결핍 증상 우려 시, 특히 결구기 염화칼슘 0.3%액 등 칼슘제제를 5일 간격 3회 엽면시비한다.

△마늘 = 씨마늘 준비 난지형 마늘은 9월 하순~10월 상순경이 파종 적기로 적기에 파종될 수 있도록 우량종자, 비닐 등 자재 등을 미리 준비한다.
보통재배인 경우 10a 당 난지형은 60~70접, 한지형은 70~80접이 필요하다.

△시설채소 = 딸기 포장 밑거름 시용량은 10a당 퇴비 3,000kg, 질소, 인산, 칼리  각각 20kg기준으로 아주심기 10~20일전에 시비한다.
딸기 모주 아주심기 전에 토양 선충 검사로 식물기생충 피해예방한다.

△사과 중생종 홍로 착색관리 = 잎 따주기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을 제거하되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반사필름은 마지막 약제를 살포한 후 잎 따기와 웃자란 가지 제거한 후 실시하며 중생종은 수확 2주전 실시한다.

△포도 농산물 표준가격 = 등급 규격 ‘특’ 별도로 정하는 크기 구분표 에서 무게가 다른 것이 10% 이하인 것이다.
무게는 캠벨얼리, MBA, 새단 및 이와 유사품종:크기 구분표 ‘L’, ‘M’, 거봉 및 유사품종:크기 구분표 ‘2L’, ‘L’, ‘M’인 것.
품종 고유의 색택을 갖추고, 과분의 부착이 양호한 것.
낱알 간 숙도와 크기의 고르기가 뛰어난 것.

△화훼 =  국화 9월 출하 작형은 고온이 지속되면 편평화 등 장해가 많이 발생하므로 여름철 기온이 높은 남부지역이나 환기가 불량한 시설에서는 직사광선을 줄이기 위한 스크린과 환기팬을 설치해준다.
고온이 지속되는 경우 너무 생육을 왕성하게 유도하면 기형화가 많아지므로 화아분화 전후에 왜화제 처리한다.
9월 하순 ∼ 10월 상순 출하 작형은 자연개화기 이후이므로 8월 5일 이후에 소등하면 인위적인 단일처리 없이 자연일장조건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인삼 = 수확시기에 따라 수량 및 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클 뿐만 아니라 소득에도 크게 영향이 미치므로 수확적기를 잘 파악해야 한다.
인삼의 수확적기는 9∼11월이지만 6년근 홍삼용은 10월∼11월에, 백삼용은 9∼10월에 수확한다.
지상부가 건전한 포장은 9월 이후에도 근비대가 많이 증가 되므로 시기를 조정하여 늦게 채굴하는 것이 수량증대와 품질향상에 좋다.
수확시기가 빠를수록 뿌리에 양분 축적량이 적어 인삼의 비중이 감소되고, 너무 늦게 수확하면 홍삼 품질이 저하된다.
병해충방제 사용 농약의 적용 시기를 잘 살펴보고 농약잔류에 검출되지 않도록 안전사용기간에 주의하여 생육 후기 병해 방제를 철저히 해준다.
개갑시 물관리 7월 하순부터 9월 중준까지는 아침, 저녁으로 1일 2회 관수를 해준다.

△약용작물(오미자 수확) = 오미자는 수확시기를 기준으로 조·중·만생 계통별로 수확시기가 다르므로, 재배하고 있는 오미자의 계통 특성과 이용용도에 맞는 적정 시기에 수확하도록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8. 26.~ 9. 1.)[기상청 발표(‘18. 8. 23., 6:00)]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제주도와 남부지방은 많겠으나, 그 밖의 지역은 적겠음.
※ 제주도는 26~27일에 비, 남부지방은 27일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 (‘18. 8. 26.~ 9. 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5호]
(태풍 대비 관리) 작목별 적절한 사전·사후대책 수행으로 태풍 피해 최소화
(벼농사) 완전 물떼는 시기는 이삭 팬 후 30~40일 경이 적기, 벼 출수기에 있는 중만생종에 세균벼알마름병·이삭도열별 발생이 우려될 경우 동시방제 실시
(밭작물) [콩] 노린재·탄저병 등 병충해 적용약제로 방제 실시 [감자] 고랭지 여름감자 적기 수확 후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말려 씨감자로 사용
(채소) [고추] 병해충 방제, 적기수확 [가을 배추·무] 배추 본 잎 3~4매 때 아주심기, 무 본 잎 4~5매 때 솎아줌 [난지형 마늘] 씨마늘 준비(파종적기: 9월 하순~10월 상순)
(과수) [사과] 홍로 착색관리(수확 2주전 반사필름 피복, 잎 따주기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