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 활용 젊은 소비층 공략
aT, 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 활용 젊은 소비층 공략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7.23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니 주요 온라인 쇼핑몰서 K-Food Fair 개최
인도네시아 현지 온라인 쇼핑몰 소개 화면 모습
인도네시아 현지 온라인 쇼핑몰 소개 화면 모습

인도네시아는 인터넷 이용자 수 세계 4위(약 1억 4천만 명) 국가로 이는 지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스마트폰 이용률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온라인 시장 및 SNS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높은 시장이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인도네시아 주요 온라인 쇼핑몰 연계 온라인 K-Food Fair를 개최하고 있다. 동시에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에 한국 농식품 이모티콘을 제작하고 무료 배포하여 홍보효과를 극대화 할 계획이다.

온라인 K-Food Fair는 B2C 온라인 시장 점유율 1~4위를 차지하고 있는 LAZADA, SHOPEE, LINE SHOP, Qoo10과 C2C 온라인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인 TOKOPEDIA에서 7월 10일(화)부터 9월 2일(일)까지 진행되며, 인삼, 복분자 제품, 어린이 건강음료, 면류, 스낵류, 음료류 등 한국 농식품 30여 품목을 판매한다.

인도네시아 3위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에는 딸기, 버섯, 인삼, 김치 등 한국 대표 신선농산물과 유자차, 고추장, 면류, 음료류, 스낵류 등 16개 유망상품에 대한 이모티콘을 제작하여 7월 24일(화)에 무료 배포할 계획이다. 현지 소비자들이 한국 농식품을 형상화한 이모티콘을 사용하면서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한국 농식품을 접하게 되면서 한국 농식품 인지도 제고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aT는 온라인 시장의 소비를 선도하는 20~30대 비중이 높은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을 위해서 온라인 시장 선점이 최우선이라고 보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BBM(블랙베리 메신저) 채널, 유튜브 등 다양한 SNS를 통한 마케팅과 온라인 쇼핑몰 연계 한국식품 판촉전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또한 올해 인도네시아 5개 주요 온라인 쇼핑몰과 추진하는 온라인 K-FOOD FAIR를 통해 강화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한국 농식품 판매채널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백진석 aT식품수출이사는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시장은 연평균 45%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나, 그동안 LAZADA, TOKOPEDIA 등 현지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한국산 농식품 취급이 미미하여 이번 행사를 준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