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7.02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마시 열과 발생 … 배수 철저히 해야
인삼 차광막 추가설치・피복물 보수

△고랭지 배추・무 = 장마대비 사전대책 고랑 및 배수로 사전정비로 장마기 습해 방지한다. 예방위주 병해충 방제실시, 이랑을 높게 만들어 습해 예방한다.
뿌리혹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 토양 전면 혼화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약제에 묘를 침지하여 사전 예방한다.
석회결핍 생육기 중 결핍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면 결구초기에 염화칼슘 0.3%액을 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잎에 살포한다.

△시설채소 = 장마대비 사전대책은 고휴재배를 하고 외부로부터 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배수로 정비하고 하우스와 하우스 사이에 비닐을 피복하여 시설 내 물 유입 최소화한다.
태풍을 동반한 강우에 대비하여 시설의 안전성 점검 및 보완, 예방적 병해충 방제, 질소질 비료 과용 시 착과불량 및 도장한다.

△사과 황변피해 경감 방법 = 최근 여름철 고온으로 일소과, 연화과, 착색 불량 등 피해 발생한다.
일부품종에서는 과일표면의 40% 정도 만 착색되고 아래 부분이 누렇게 되는 황변과 발생한다.
사과원은 열간은 초생을 하고 수관하부는 청경을 하는 부분초생 재배가 일반적이고 수관 하부를 초생재배 할 경우 사과나무와 풀의 양․수분 경쟁 발생한다.
고온피해(황변과) 경감 방법은 7월부터 과일 수확 후(9월 상순 이후) 기간 동안에는 수관 하부까지 전면 초생재배를 권장한다.
청경재배가 초생재배 보다 고온 유지 시간이 높아 과일 표면을 황변시키는 피해가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한다.

△장마대비 과원관리 요령 = 연속 강우 시 포도 등 과수에서는 열과 피해 발생이 우려되므로 관․배수 철저로 열과 피해 예방에 노력한다.
외부에서 물이 과원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정비하고 배수 불량과원은 명거 배수로, 집수정형 배수장치 설치한다.
경사지 과원은 초생재배, 짚·산야초·부직포 등으로 덮어 유실 방지한다.
나무마다 지주를 세워 고정시키고 늘어진 가지는 버팀목을 받쳐주고 숙기가 된 조생종 복숭아 등 과실은 앞당겨 수확 실시한다.

△화훼 = 장미 여름철 관리는 절화 장미에 있어서 여름철은 시설 내의 환경관리가 어려워 생육이 저하되고 병해충 발생이 심해지는 시기이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고온기의 생육관리가 철저히 되지 않으면 가을에서 겨울로 이어지는 이후의 장미생산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고온이 되면 호흡량 증가로 꽃이 작아지고 꽃잎수가 줄어들며 퇴색하고, 잎이 작아지며 색이 연해지고 눈 발생이 많아져 수량은 많아지지만 품질은 떨어진다.
시설내의 온도가 35~40℃까지 높아지면 뿌리 활력이 저하되고 뿌리 부분 산소 결핍으로 양분흡수가 저해되며 특히 미량원소의 흡수가 어려워 결핍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온도는 고온기 환경관리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고온기에는 시설 내의 온도를 최대한 낮추어 주기 위하여 햇빛이 강할 때는 차광을 해준다.
근권 냉난방 시설이 되어있는 곳에서는 찬물을 순환시켜 근권부 온도를 20~22℃로 맞추어 준다.
적극적인 온도하강을 위한 시스템으로는 패드팬, 포그, 에어쿨 등이 있는데 패드팬 시설이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시설비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인삼 = 인삼포 관리는 고온기 흑색 2중직 차광막을 추가로 설치하여 해가림 내부 온도를  낮추어 주고, 지나친 광투과를 막아준다.
건조한 토양에서는 고온건조기에 2~3일 간격으로 흙이 촉촉할 정도로 충분히 관수한다.
인삼포 내로 비가 누수 되지 않도록 해가림 피복물을 보수하여 누수로 인한 점무늬병 및 탄저병 발생을 예방한다.
갑자기 비가 오는 경우 두둑이나 고랑 바닥이 파여 나가 배수가 불량해지면 과습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므로 배수로를 미리 정비하여 피해를 예방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7. 1.~ 7. 7.)[기상청 발표(‘18. 7. 7.,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음.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2일에 전국에 비가 오겠고, 지역에 따라 5일까지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18. 7. 1.~ 7. 7.)[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7호]
(벼농사) [집중호우대비] 논․밭두렁, 제방 등 사전 점검, 침수 상습지는 질소질 20∼30%를 감량하고 칼리질 20∼30% 증시
(밭작물) [장마철 관리]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고 습답에서는 휴립재배, 시비는 미숙유기물 시용은 피하고 표층시비를 하여 뿌리를 지표면 가까이로 유도
(채소) [노지고추] 고랑 및 배수로 사전정비, 지주대 보강 등 장마에 대비 [배추·무] 이랑을 높게 만들어 장마기 습해 방지, 예방위주 병해충 방제
(과수) [장마철 관리] 배수 불량과원은 명거배수로, 집수정형 배수장치 설치 [사과] 황변피해 경감을 위해 7∼9월에는 수관하부까지 전면 초생재배를 실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