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인 新農直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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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6.11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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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지향적 소비촉진
전략이 필요하다

최근 원예 농산물의 소비구조는 1인 가구 확대, 인구의 노령화 등 인구통계적 변화에 대응하여 가정식 대체식품(HMR) 시장이 급성장하고, 조각과일, 컵채소와 같은 신선편의 농산물의 수요도 확대되고 있으나 도시민의 국내 농산물 구매 충성도가 하락되는 문제점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소비패턴 변화와 국내산 원예농산물의 수요 감소에 대응하여 적극적인 수요 촉진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건강에 좋은 원예농산물의 이미지를 높이고 건강기능성에 대한 홍보 등을 강화하며, 취약계층에 건강한 원예농산물 소비를 위한 쿠폰 제공 등을 모색하여 소비확대를 유도해야 한다.

■김동환<안양대학교 교수/농식품신유통연구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