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3.26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 포장관리 과습한 곳은 배수로를 정비하고 습해피해 발생이 심할 경우 비닐 멀칭을 일부 걷어주어 피해를 경감시킨다.
구비대기에 수분이 부족할 경우 수확량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고랑  관수 및 스프링클러를 이용하여 물주기 실시한다.
품종특성 및 온도의 영향으로 추대가 발생한 포장은 발생 포기를 일찍 뽑아내어 주위 포기의 비대를 돕도록 한다.

△무・배추 = 노지 봄무 파종기는 1개월간의 평균 기온이 10℃가 넘는 날로부터 파종하는  것이 꽃눈분화의 위험을 피할 수 있다.
파종기가 늦어지면 공동증, 적심증, 흑심증, 연부병 등 수확기 고온에  의한 장해 및 병해가 발생하므로 적기에 파종한다.
생육기간 투명필름을 이용한 멀칭재배로 수확기까지 60~70일 걸린다.
토양관리 경토가 깊고 배수가 좋은 포장이 좋으며, 심경로터리 및 심토파쇄기를 이용하여 토양을 부드럽고 통기성이 좋게 만든다.
파종방법 10a당 6,000주가량을 목표로 1파구에 4~5립씩 파종하고 1.5~2cm의 복토를 하고 가볍게 두드린다.
멀칭재배 지온상승으로 뿌리 비대 촉진, 생육 균일, 진딧물 차단효과한다.
노지 봄배추 재배작형은 파종기 3월상 ~ 4월하, 수확기 6월상 ~ 7월상이다.
파종기가 적기보다 이를 경우 정식시기도 앞당겨져 정식 후 저온에 의해 꽃눈이 형성되어 추대하고, 파종기가 늦어지면 결구기에 고온이 되어 무름병, 바이러스병, 노균병의 발생이 심해질 수 있다.
품종선택은 만추대성이면서 내병성 및 석회, 붕소 결핍증에 강한 품종을 선택하고 적기에 파종한다.
포장준비 밑거름은 정식 10~15일 전에 시용하고 포장 고르기와 이랑을 만드는데, 정식 1주일 전까지는 포장 준비를 완료한다.

△과종별 꽃눈피해 한계온도 및 피해양상 = 사과 만개기 꽃눈 피해온도는 –1.7℃로서 기온이 이보다 높아도 지속 시간이 길면 피해가 발생한다. 찬 공기는 지표부근에 깔리므로 나무 아래 부분에 피해가 많이 나타난다.
배의 생육단계 중 개화기가 서리에 가장 약하며 이 시기 늦서리에 의한 피해가 가장 일반적인 서리피해이다.
포도는 생육단계별로 휴면기에 가장 강하고 싹트고 꽃이 필 때 가장 약하다. ‘캠벨얼리’ 품종이 ‘거봉’ 품종에 비하여 동해에 강하다.
복숭아의 서리피해는 화기의 암술이 가장 피해를 받기 쉽고, 수술과 꽃가루는 강하다.

△저온피해 예방 방법 = 오후 6시 기온이 10℃이면서 맑고 바람이 없을 때는 서리 내릴 확률이 높으므로 서리 피해 방지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살수법은 피해가 예상되는 시간 전부터 다음날 일출 이후까지 계속하여 물을 살수하는 방법으로 바람이 심한 날이나 수원이 부족하여 살수를 중단하면 역효과가 발생하기도 한다.
방상휀의 작동온도는 발아 직전에는 2℃ 전후, 개화기 이후에는 3℃정도로 설정하며 정지온도는 일출 이후 온도의 급변을 막기 위해 가동온도보다 2℃ 높게 설정한다.

△화훼 = 국화육묘관리는 삽수채취 전 모주관리를 충실히 하여 건전한 삽수생산한다.
삽수보관 뿌리가 없는 삽수는 3℃내외, 습도 약 95%에서 저장하고 뿌리가 있는 삽목묘는 5~7℃내외의 약 90% 습도에서 저장한다.
육묘관리 충분히 관수하고 병해충 예방을 위한 약제 살포 후 적정온도(20~24℃), 높은 습도를 유지시켜 준다.

△인삼 모종삼 이식 = 칸(90×180cm) 당 4~5년근의 경우 63~70주 정도로 배게심고, 6년근의 경우 45~54주 내외로 드물게 심는다.
심을 때는 모종삼 끝이 구부러지지 않을 정도의 깊이로 심겨질 부분을 45。로 경사지게 판 후 모종삼을 내려놓고 흙을 덮는다.
부초재배 옮겨심기가 끝나면 부초를 덮고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끈 등으로 묶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3. 25.~ 3. 31.)[기상청 발표(‘18. 3. 22., 6:00)]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음.
강수량 평년보다 적겠으나, 제주도는 비슷하겠음(30일 제주도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8. 3. 25.~ 3. 3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3호]
(벼농사) 조기벼 재배용 볍씨 고르기(소금물 가리기) 및 소독(약제침지소독법 또는 온탕소독법) [사전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종자 탈망작업 실시
(밭작물) [봄감자] 아주심기(남부: 3월 상중순, 중부: 3월 하순~4월 상순)[옥수수] 조기재배 아주심기(4월 상순), 반촉성재배 파종시기(4월 상순)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정비, 웃거름 적기시용, 구비대기 관수, 노균병 방제 [노지고추] 아주심기 일주일 전부터 순화 실시, 밑거름 시비 등 본밭 만들기 [노지 무·배추] 적기파종(무: 중북부지역 4월, 봄배추: 3~4월)
(과수) 미세살수, 방상휀 등을 이용하여 저온피해 예방(사과 –1.7℃, 배 –1.9℃, 복숭아 –1.1℃ 개화기 피해 발생)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