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3.12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 마늘 잎 꺼내기 무공비닐로 멀칭 했을 경우 잎을 비닐 밖으로 꺼낸다.
한지형 마늘의 잎이 2~3매 전개되어 길이가 10~15cm 정도 일 때, 잎을 꺼내지 않고 비닐을 일시에 벗길 때는 미리 30~40cm 간격으로 구멍을 내어 순화시킨 후, 4월상․중순경 벗겨준다.
웃거름 주기 : 웃거름 주는 양과 시기는 지역 및 생육 조건에 따라 알맞은 양을 주며, 새로운 뿌리가 나오기 시작할 무렵이 적기이다.
마늘 난지형은 3월 중하순까지, 한지형은 4월 중순까지 완료하되, 10a당 요소 34~36kg, 황산가리 20~26kg을 10일 간격 2~3회로 나누어 준다.
양파 2회로 나누어 2월 중순 10a당 요소 17.4kg, 염화칼리 5.24kg을 주고 3월 중하순에 처음과 동일한 양을 주도록 한다.

△딸기 = 수확 후기 관리(3~4월) 주간온도는 25℃내외, 야간온도는 5~6℃ 정도로 관리한다.
환기 주간에 고온이 되면 과실이 물러질 수 있으므로 일기가 좋을 때는 충분한 환기 요구, 계속 흐린 날에도 잠깐 환기가 필요하다. 수확, 선별 시 신선도 유지를 위해 12시 이전에 수확한다.
주요 병해충 흰가루병 잎 앞뒷면이 휘어지고 전체적으로 흰가루 포자형성한다.
응애 대부분 잎 뒷면에 기생하는데 성충․약충․알이 함께 있기 때문에 5~7일 간격으로 2~3회 약제 살포가 필요하다.

△봄철 시설하우스 관리 = 강풍 대비 관리 예방은 피복재가 들뜨지 않도록 하우스 고정 끈을 튼튼히 매준다.
강풍 발생 시 하우스를 완전히 닫고 환기팬을 가동시켜 피복재가 하우스 골재에 밀착되게 하여 피해를 예방한다.
황사 대비 관리 농작물에 미치는 영향은 작물의 광합성을 억제하고 온도상승을 지연시켜 작물생육 장해발생한다. 비닐하우스 광투과율은 평상 시 대비 7.6% 감소한다.
예방은 황사예보 모니터링, 비닐하우스를 세척할 물을 확보하고 급수시설 고장유무 점검, 출입문과 환기창을 점검한다.
발생시 출입문과 환기창을 닫아 외부 공기와의 접촉 최소화한다. 황사로 인해 일조가 부족한 경우 인공조명을 이용해 광 보충한다. 발생 후 동력분무기 등을 이용하여 피복재를 세척한다.

△저온피해 예방시설 사전점검 = 저온피해 상습발생 지역 및 늦서리 발생이 우려되는 과원에서는 예방시설을 사전 점검한다.
미세살수시설 점검 및 가동 시 물이 부족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고 과수 나무위에 4∼5m 높이로 방상휀을 설치한다.
연소법을 이용할 경우에는 왕겨, 톱밥, 등유, 짚 등 태울 수 있는 재료와 자재를 과원에 준비한다.

△석회유황합제 제조 = 재료준비 : 생석회 37.5kg, 유황가루 75kg, 전착제 500㎖, 물 320ℓ이다.
제조순서는 물 320ℓ를 넣고 가열하고 물 온도가 80℃ 정도 되면 전착제와 유황 75kg을 넣고 물이 붉은색이 될 때까지 교반기를 가동하여 저어주며 가열한다.
생석회 37.5kg을 불을 약하게 줄여 넘치지 않도록 조금씩 넣는다. 물이 자주색이 될 때까지 중간화력으로 계속 가열, 보메 비중계로 농도를 측정하고 불순물을 가라앉힌다.

△화훼 = 장미 아주심기는 토경재배 결주 발생 방지를 위해 건실한 묘는 바로 정식하고, 약한 묘는 임시심기를 했다가 정식해준다.
양액재배 삽목묘가 활착되고 새로운 뿌리가 큐브 밑으로 돋아나면 정식을 한다.
병해 관리 노균병은 봄, 또는 가을에 난방을 중지하거나 시작하기 직전에 많이 발생하므로 주의한다.
잿빛곰팡이병 : 잎의 가장자리나 선단부가 데친 것 같이 변색된 병반이 생기고 잎이 오그라들며 오래되면 잿빛곰팡이가 형성된다.

△인삼 = 봄파종 전년 가을동안 파종을 못한 농가에서는 보관해둔 종자 중 개갑이 잘 된 것을 선별하여 봄철에 종자를 파종 해준다.
부초재배 씨를 뿌리고 흙을 덮은 후 볏짚으로 부초를 하면 삼포 내 수분 증발을 막을 수 있어 출아율이 향상된다.
포장관리는 지난해 죽은 고사줄기를 제거하고, 인삼 출현 전 석회보르도액 등 친환경농자재나 적용 약제를 살포하여 잿빛곰팡이병이나 모잘록병 발생을 예방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3. 11.~ 3. 17.)[기상청 발표(‘18. 3. 8.,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 평년보다 적겠으나, 제주도는 많겠음(15일 제주도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8. 3. 11.~ 3. 17.)
(벼농사) [볍씨 준비] 자가 채종 종자는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종자 활력검사를 받은 후 사용 [농기계] 연료탱크, 엔진오일, 냉각수, 페달유격, 램프작동, 배터리, 타이어 점검 및 정비·교환
(밭작물) [봄감자] 아주심기 예정일 약 20~30일전에 산광싹틔우기 실시(중부지방: 3월 상중순) [콩] 정부보급종 종자신청(~3.14)
(채소) [마늘] 잎 꺼내기 2~3일전에 비닐에 미리 구멍을 내어 순화시킴, 노균병·흑색썩음균핵병 피해포기 제거, 고자리파리·뿌리응애 초기방제 실시
(과수) 저온피해(서리 등) 상습발생 지역 및 늦서리 발생이 우려되는 과원에서는 예방시설(방상휀, 미세살수장치) 점검 및 연소법 자재(왕겨, 짚 등) 준비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