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1.22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시설하우스 = 환경관리 겨울철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 예방한다.
한파대비 지역별 기후 조건에 맞는 품목 선택과 안전 작기 준수한다.

△봄배추 육묘 =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모기르기 후기에 비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 촉진한다.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모기르기를 하는 동안 낮 온도가 25℃이상 되지 않도록 환경 관리한다.

△고추 육묘 = 단일 품종보다는 두 개 정도의 품종을 선택하며 재배지의 환경 및 관리 조건, 소비자의 기호성 등을 고려하여 품종을 선택한다.
고추는 생육속도가 느려 육묘기간(45~80일)이 길고, 육묘기부터 꽃눈 분화가 이루어지므로 육묘기 관리가 중요하다.
고온 요구도가 높고, 과습에 약함, 저온기 육묘 시 온도, 광, 수분 관리에 유의하며, 육묘부터 진딧물, 총채벌레, 바이러스 방제 및 예방한다.

△동해 피해 확인 = 확인 요령은 사과, 배는 꽃눈과 잎눈을 채취하여 조사한다.
복숭아는 지상에서 1∼1.5m높이의 중과지(20∼30㎝)를 주당 10개씩 채취하여 전 가지의 꽃눈을 조사한다.
포도는 기부에서 5∼6번째까지의 눈을 따서 조사한다.
감별 방법은 사과·배·포도 : 눈을 예리한 칼로 세로로 절단하여 관찰하고 복숭아·살구·자두·매실·양앵두 : 꽃눈의 중간부위를 가로로 절단 관찰한다.
동해 판정은 복숭아는 겹눈으로 2개의 눈 중 1개만 살아 있어도 결실 가능하다.
포도는 하나의 눈 속에 1개의 주아와 2개의 부아가 있으므로 3개의 눈 중 1개만 살아있어도 결실 가능하다.
사과, 배는 1개의 눈으로 되어 있다.

△배 지베렐린 사용 근절 추진 = 배 생산면적 및 생산량 감소에도 불구 소비감소로 침체 장기화한다. 특정 품종(‘신고’) 집중 재배에 따른 홍수출하, 관행적 생장촉진체 처리로 인한 품위 저하 등이 배 산업 침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목표는 배 지베렐린 처리를 단계적으로 억제하여 ’20년까지 사용 근절한다.

△화훼 = 국화는 겨울 수확은 스탠다드 국화는 1~2줄이 개화했을 때, 스프레이 국화는 정단부의 꽃이 3~4줄 피었을 때 절화한다.
서늘한 온도에서 절화하고 즉시 물올림하여 시들지 않게 관리하고 물 흡수가 불량하면 절단부위(5㎝ 정도)를 열탕에 침지하여 도관 내의 공기를 빼내면 다시 생기를 회복하게 된다.
절화수명은 품종이나 재배 조건에 따라 다르나 스탠다드 국화는 7~14일 정도 수명이 지속되며, 스프레이 국화는 약 7일간 지속된다.
절화 후 주의사항은 국화는 꽃의 수명보다 오히려 잎의 손상이 더 심각하며 대부분의 경우 황화현상으로 품질이 저하된다.
저장 및 수송 저장 온도는 1~2℃가 좋고, 저장 중 상대습도는 80%가 적당하며 품질 보존을 위해 예냉과 저온수송이 필요하다.

△인삼 예정지 선정 = 인삼은 한번 심으면 그 자리에서 4~6년이라는 오랜 기간 자라는 작물이므로 심기 전 예정지의 선정과 관리가 중요하다.
재배 적지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토양환경정보 시스템인‘흙토람(http://soil.rda.go.kr)’에 접속하여 재배 예정지의 토양 물리성과 화학성을 살펴보고 결정해야 한다.
예정지 선정 후에는 가까운 농업기술센터에 반드시 분석을 의뢰하여 토양화학성을 파악하고 시비처방을 받아 예정지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토양검증 시료 채취 방법은 예정지 토양 시료채취 시기는 작물 수확 직후 채취하고, 검정결과에 따라 예정지 관리 1년 후 다시 채취하여 검정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1. 21.~ 1. 27.)[기상청 발표(‘18. 1. 18., 6:00)]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낮겠음 (23일부터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짐)
강수량 평년보다 적겠으나, 강원영동·전라도·경남은 비슷, 제주도는 많겠음.
※ 22일 전남·경남·제주도에 비, 강원영동에 비 또는 눈, 24일 전라도·제주도에 눈
● 이번 주 농사정보 (‘18. 1. 21.~ 1. 27.)[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호]
(벼농사) [볍씨 준비] 보급종 종자 추가신청기간: 1.2∼1.31. [간척지 관리] 염도가 높은 간척지 토양은 봄갈이 및 토양개량 실시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역병 예방 위주 전용 약제 살포, 보온 및 환기 [고구마 육묘] 씨고구마 준비 및 묘상 설치
(채소) [시설채소] 일조량 확보, 변온관리, 적정 환기, 한계온도 확보, 한파대비 [마늘·양파] 서릿발 피해방지를 위해 답압, 배수로 정비로 습해 예방
(과수) [동해조사] 꽃눈과 잎눈을 채취하여 동해피해 발생여부 사전조사, 사과·배·복숭아 등 과수는 꽃눈, 잎눈, 1년생 및 2년생 이하의 가지, 지표면과 가까운 줄기에서 피해가 많음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