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12.1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작물별로 적온관리를 하되, 야간 최저온도를 과채류는 12℃이상, 엽채류는 8℃이상 유지되도록 관리, 채소류 한계온도 참고한다.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한다.
환기로 적정습도 유지, 병든 잎과 과실은 신속히 제거, 초기 적용약제 방제하고 해충 발견 시 3~5일 간격 3회 정도 성분이 다른 약제 교호살포 또는 천적 사용한다.
고정끈을 튼튼히 매주고, 강풍이 불 때는 환기창을 모두 닫아 완전히 밀폐시켜 비닐과 골재가 밀착되도록 한다.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하고 노후 되거나 붕괴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지주를 설치한다.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하고 외부 보온덮개나 차광망 설치 시에는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도록 비닐을 덮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한다.
눈이 녹은 물이 비닐하우스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고 비닐을 씌워 습해를 예방한다.

△과원 환경 정비 = 낙엽, 잡초 및 썩은 가지 등은 생육기간 중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장소가 되므로 휴면기에 뒤집어 주거나 태워 병해충의 밀도를 낮춰 주어야 한다.
토양표면에 덮여있는 반사필름, 부직포 등을 걷어 수관하부 지열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감 수확후 관리 기술 = 잎의 가을 동상해 피해 정도에 따라 저장 중 생리장해 발생 증가한다.
잎 피해에 따라 저장 55일 후 과실에 피해증상 발생이 증가하므로 가급적 빨리 출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훼 = 시설재배 장미는 400W 고압나트륨등(HPS등)을 13㎡당 1개씩 설치한다.
개화소요일수 단축, 블라인드지 발생 감소, 생장지 발생수 증가로 수량 증대의 효과가 있다.
광도는 장미의 보상점인 3,000Lux이상이 좋고 야간에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자연광이 단일이 되는 10월부터 일장이 길어지고 광도가  증가하는 3월 중순까지 실시한다.
주간온도 24∼27℃, 야간온도 15∼18℃, 지온 18∼20℃이다.
낮과 밤의 온도차가 10℃ 이상 나지 않게 보온관리하고 야간온도가 낮으면 노균병, 흰가루병의 발생이 심하고 수량감소, 블라인드가 많아지고 개화소요일수도 길어진다. 겨울철 광이 부족한 상태에서 온도를 18℃이상으로 높이면 웃자라서 꽃이 약해지는 경향이 있다.
차가워진 물을 관수하는 것은 지온을 낮추기 때문에 적정온도를 맞추어 근권부 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적정농도 공급으로 10∼20%정도 수량이 증가한다.

△인삼 월동관리 = 포장 관리는 월동 전 배수로 정비로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한다.
겨울철 토양 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 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본밭에서는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 준다.
복토를 하면 온․보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조기 발뇌 피해와 염해 피해를 경감 시킬 수 있다.
해가림 시설 관리는 표준 규격자재 사용과 표준 해가림 설치로 폭설 피해 예방한다.
폭설피해가 잦은 지역에서는 전후주연결식을 이용하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폭설피해 예방을 위한 월동기 차광망 걷기, 눈은 상면 보온 효과가 있어 동해를 막아준다.
미리 걷지 못한 경우는 지속적으로 제설작업을 해주고 집단 붕괴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중간 중간 차광망을 해체하여 연쇄붕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한다.
폭설 피해를 받은 포장은 조속히 복구한다.
고랑 및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하여 부패, 병의 전염 등 2차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17년 12월10일~12월16일)[기상청 발표(2017년 12월7일, 6:00)]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으나, 후반에는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조금 많겠으나, 경남은 적겠음.
※ 10일 전국(경남 제외)에 비 또는 눈, 11∼12일 충남·전라도·제주도에 눈 또는 비
● 이번 주 농사정보(2017년 12월10일~12월16일)
(벼농사) [볍씨 준비] 벼 보급종 종자 기본신청기간: 11.21.∼12.20., 추가신청기간: ‘18. 1.2∼1.31. 문의는 국립종자원 식량종자과(054-912-0187)
(밭작물) [봄감자] 보급종 종자 기본신청기간: 11.1.∼12.9., 추가신청기간: 12.13.∼12.30.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비닐고정,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지온상승 유도,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음
(과수) [과원관리] 낙엽·잡초 등 병해충 월동장소 제거 [감] 잎의 동상해 피해 정도에 따라 저장 중 생리장해 발생 증가하므로 잎이 60% 이상 피해시 가급적 빨리 출하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