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11.27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 배수로를 정비하여 토양 과습에 의한 습해예방, 피복한 비닐은 흙으로 덮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고정, 월동준비 등이다.
양파 심기 늦어진 포장 동해예방을 위해 부직포 및 유공비닐 피복한다.
논 양파 재배 시 11월 중순이후 늦게 심은 경우 부직포 이중피복(경남 사례), 아주심기 후 10일 전후(11월 하순 또는 12월 상순), 고정핀 2~3m 간격 고정한다.
양파 초기관리 전년도 양파 노균병 발생포장 및 발생 우려지역은 정식 후 7일 간격으로 2회 예방적 방제한다.

△시설채소 = 환경 관리 보일러 등 난방시설의 점검과 난방용 연료를 충분히 준비한다.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병해충 방제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한다.
환기로 적정습도 유지, 병든 잎과 과실은 신속히 제거, 초기 적용약제 방제하고 해충 발견 시 3~5일 간격 3회 정도 성분이 다른 약제 교호살포 또는 천적 사용한다.
강풍대비 고정끈을 튼튼히 매주고, 강풍이 불 때는 환기창을 모두 닫아 완전히 밀폐시켜 비닐과 골재가 밀착되도록 한다.
폭설대비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한다.

△동해 대비 과원관리 = 배수가 불량한 과원은 물 빠짐을 개선하기 위한 배수로 정비하고 나무의 수세를 보고 거름 주는 시기 및 양을 조절한다.
찢어지거나 상처 입은 가지는 도포제로 바르거나 고무밴드 등으로 묶어 준다. 동해 우려지역은 나무 주간부에 백색 수성페인트 도포 및 신문지, 짚 등으로 피복한다.

△과종별 동해피해 양상 = 사과는 가장 동해를 받기 쉬운 부위는 꽃눈이고 그 다음이 잎눈이며 1년생 가지가 피해를 받기 쉽다.
배는 새 가지 및 2년생 이하의 가지는 저온에 대한 저항성이 약하고, 특히 윗부분의 가지는 생장이 늦게까지 진행되어 조직이 충실하지 못하기 때문에 눈, 피층, 형성층 등의 피해가 크다.
포도는 휴면기에 가장 강하고 싹트고 꽃이 필 때에 가장 약하다.
전년도 결실과다, 병해충 방제 불량, 조기낙엽 등으로 인한 가지 내 저장양분 부족 및 등숙 불량 가지에서 고사가 심하다.
동해가 당장 나타나지 않는 과원도 동해 피해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발아지연, 황화, 고사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복숭아는 꽃눈의 내한성은 월동기(1∼2월)에 가장 강하고 개화기에 가장 약하며, 1∼2월에는 -20℃ 이하의 극저온에, 개화기에는 -1℃이하 저온에도 동해를 받는다.
단감 떫은 감에 비해 동해에 약한 과수로 대개 과일 수확이 끝난 낙엽 후부터 다음해 발아 전까지 발생한다.
감귤은 온주밀감의 경우 -8℃에서는 3시간, -5℃에서는 수 시간 지속되면 동해로 엽과 조직이 고사하게 된다.

△화훼 = 시설하우스 관리는 보일러 등 난방 시설을 사전 점검하고, 보온 연료를 충분히 준비하여 저온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한다.
눈이 많이 내리거나 온도가 떨어질 것으로 예보되면 제설 준비를 하고 하우스 밴드가 느슨해져 있으면 팽팽하게 당겨둔다.
하우스에 눈이 쌓여 붕괴가 우려될 때에는 피복재를 찢고 찢어진 비닐은 즉시 보수 또는 교체하여 시설 내 기온을 유지한다.
커튼과 이중비닐을 열고 난방기를 최대한 가동시켜 지붕면에 쌓인 눈이 녹아내릴 수 있도록 조치한다.

△인삼 월동관리 = 폭설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표준 규격자재를 사용해야 하고, 비용이 더 많이 소요되더라도 표준 해가림 설치를 하도록 한다.
폭설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월동기 차광망을 걷어준다.
폭설 피해를 받은 포장은 조속히 복구한다.

■주간농사와 날씨
● 이번 주 농사날씨(2017년 11월26일~12월2일)[기상청 발표(2017년 11월23일, 6:00)]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낮겠으나, 후반에는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으나, 전북·경북은 적겠음.
※ 26일 중부지방에 비 또는 눈, 30일 전남·경남·제주도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2017년 11월26일~12월2일)
(벼농사) 벼 보급종 종자 기본신청기간: 11.21.∼12.20., 추가신청기간: ‘18. 1.9∼1.31. 문의는 국립종자원 식량종자과(054-912-0187)
(밭작물) [봄감자] 보급종 종자 기본신청기간: 11.1.∼12.9., 추가신청기간: 12.13.∼12.30.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채소) [마늘·양파] 늦게 심은 포장은 동해 예방을 위해 부직포나 유공비닐로 피복, 노균병 예방적 방제 실시, 배수로 정비하여 습해 예방
(과수) [과원관리] 낙엽·잡초 등 해충 월동처 제거, 배수로 정비, 동해 우려지역은 나무 주간부에 백색 수성페인트 도포 및 신문지·짚 등으로 피복 [저장온도] -0.5∼0℃, 습도 90%, 부피 70∼80% 수준 유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