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품종갱신 부적합 과원정리 시급
감귤 품종갱신 부적합 과원정리 시급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11.20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70년대 대량 식재 경제수령 넘겨 고품질화 발목잡아

재배면적 변화없으나 소비량 크게 줄어
제주도, 정부에 원지정비지원사업 요청

감귤 경쟁력 강화를 위해 품종 갱신 및 부적합한 과원정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재배면적은 변화가 없으나 수입과일 증가 및 소포장 확대로 소비량은 크게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가 감귤 증산계획으로 1970년대부터 식재한 고령화된 나무가 경제수령을 넘겨 고품질화의 발목을 잡고 있어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강길진 제주감귤농협 상무는 “감귤 재배면적은 줄지 않고 있으나 수입과일이 증가하고 소포장이 늘어나 소비하는 양은 점점 감소하고 있다”며 “현재 필요한 것은 품종갱신과 부적합한 과원의 정리”라고 밝혔다.

그는 “수입과일에 맞서기 위해서는 지금 30∼40년 된 감귤나무를 경쟁력 있는 품종으로 갱신해야 한다”며 “고령화된 나무는 아무리 노력해도 고품질 감귤을 생산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농촌경제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관측에서 올해 노지감귤 생산량은 44만7천톤으로 전년대비 4%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적정 소비수준은 30만톤으로 생각한다”며 “토양과 기후여건에 맞지 않는 임야지역을 개간해 관주도 되지 않는 부적합한 과원은 정리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강 상무는 “최근 노지감귤 재배면적이 자연적으로 감소하고 한라봉, 레드향, 천혜향 등 고품질 만금류의 생산을 위한 비가림 하우스 재배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희망적”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강 상무는 “지금 같은 5kg의 감귤이라도 5천원을 받는 농가가 있는 반면에 5만원을 받는 농가도 있다”며 “최저단가와 최고단가 폭의 격차가 커지고 있어 고품질을 재배만 하면 희망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제주특별자치도 감귤진흥과 관계자는 “1967년 감귤 증산계획이 실시되면서 1970년부터 본격적인 재배를 시작해 상당수의 감귤나무는 경제수령을 넘겼다”며 “문재인 대통령 지역공약사업으로 원지정비지원사업을 정부에 요청해 품종개량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FTA로 수입농산물 증가와 국내 다른 과일류와 과채류의 품종개량으로 당도가 높아지고 저장성이 길어져 출하기간이 늘고 있는 만큼 감귤도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설재배를 늘려 연중출하 체계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최영훈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감귤연구소장은 “해외 도입품종은 로열티가 발생할 우려가 높기 때문에 국산 품종으로 건전한 무병묘를 심어야 한다”며 “온난화로 인한 기상재해 발생을 대비해 새로운 재배기술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소장은 이어 “각종 외래병해충의 유입에 대비해 선제적이고 신속한 대응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경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