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단체 통합원칙 명확해야
화훼단체 통합원칙 명확해야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07.03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화훼분야는 현재 난, 절화, 백합, 분화위주 등 품목별로 분리돼 있다. 심지어 화훼관련 단체들도 지역 화훼농협 중심으로 이루어진 한국화훼생산자협의회, 한국화훼협회 등으로 이원화된 실정이다. 사실 일반인들이 생각하기에는 같은 꽃이면 꽃이지, 절화와 분화와 같은 단어가 생소하다. 여기에 최근 김영란법 여파로 국내 화훼산업이 붕괴 직전이라는 우려 속에 농림축산식품부는 난, 절화, 백합, 화훼협회 등 다원화된 세부 조직을 통합, 하나의 화훼자조금위원회 결성을 추진하고 있다. 단일화된 화훼자조금위원회가 결성된다면 단체별로 각출하는 것에 비해 자조금의 규모도 커져 그만큼 소비촉진 효과도 커질 수 있지만, 각 단체들마다 입장이 다르고 품목의 특성이 다른 상황에 정부 주도의 통합이 진정성을 가지고 이어질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문제는 여러 화훼단체들마다 입장이 다르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 최근 농림축산식품부 세종청사에 화훼관계자들이 모여 의무자조금 조성과 관련 회의를 갖고 전범위적으로 의무자조금을 조성키로 합의하는 등 구체적인 절차에 들어갔다. 또한 이날 회의에는 화훼 의무자조금 설치 준비위원회도 구성됐다. 지금까지 정부가 주도해나갔다면 향후 절차는 화훼단체 등 화훼업계가 주도하는 준비위원회를 중심으로 의무자조금 조성을 추진한다.

그럼에도 농식품부는 화훼통합자조금위원회 구성이 겉치레뿐인 형식으로의 통합으로만 남지 않도록 계속 지도해야 한다. 자조금의 기본 원칙은 1원씩 거둔 화훼농가들의 땀과 노력이 간접적으로 14원의 소비촉진 효과로 돌아와야 한다. 단순히 국민들의 혈세를 지원하는 과정에 단일화 창구가 쉽다거나, 화훼업계를 관리의 대상으로 보는 일부의 시각이 틀리다는 것을 정부는 스스로 증명해야 한다. 직장을 잃은 실업자들에게 단순히 돈을 지원하는 것에 비해 직업과 진로의 특성을 모색하듯이, 소비가 급감하는 화훼업계가 필요한 것은 당장의 통장 잔고가 아닌, 국민들의 관심을 얻는 것이다.

/류창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