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04.03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지고추 = 아주심기 일주일 전부터는 정식 포장의 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육묘상의 온도를 서서히 낮추고 광선을 많이 받게 한다.
육묘상에 심겨졌던 깊이만큼만 심도록 하고, 특히 역병 예방을 위해 고추 접목묘를 심을 때 접목부위가 땅에 묻히면 접목의 효과가 없으므로 접목부위가 땅 속에 묻히지 않게 주의한다.
남부지방 터널재배 시 멀칭용 비닐은 아주심기 3~4일전에 미리 덮어 땅의 온도를 높여 주어 뿌리가 잘 내릴 수 있도록 한다.
터널재배 시 멀칭비닐 종류에 따라 각별한 주의필요, 특히 흑색 비닐로 덮을 경우에는 아주 심은 후 곧바로 환기구멍을 뚫어 주어 터널 내 기온상승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마늘‧양파 = 과습한 곳은 배수로를 정비하고 습해피해 발생이 심할 경우 비닐 멀칭을 일부 걷어주어 피해를 경감시킨다.
노균병, 검은무늬병,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파 총채벌레 등 초기발생 개체를 제거, 등록약제 10일 간격 수차례 방제한다.

△인공수분 실시요령 = 인공수분 실시 적기는 개화 후 빠를수록 좋으나 사과의 경우 중심화가 70∼80% 개화한 직후가 적기이며, 배의 경우에는 꽃이 40∼80% 피었을 때가 적기이다.
1일 중 수분시각은 오전 8시부터 오후까지 가능하지만, 화분발아 및 화분관 신장은 20∼25℃가 적당하므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3∼4시까지가 화분발아 및 신장에 가장 효과적이다.
기상 조건이 좋지 않을 때(건조, 바람 등)에는 암술의 수명이 짧아지므로, 주두에 이슬이 사라진 후부터 오후 늦게까지 실시한다.
고온건조 시 결실률 향상방법은 개화기 온도 25℃이상, 상대습도 50% 이하일 때 지표면에 물을 뿌려주면 암술의 수정가능기간이 연장되어 결실률을 높일 수 있고 물주기 방법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 사이에 10a당 4∼6톤(1일)의 물을 2회 나누어 지표면에 뿌려준다.
살수시 주의사항은 개화된 꽃이 물에 젖으면 주두의 분비액 농도가 희석되어 꽃가루 부착능력이 나빠질 수 있으며 특히, 인공수분 후에 수관에 살수를 하면 주두에 묻은 화분이 소실되므로 꽃에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배 꽃가루 개약 순서 꽃 채취는 개화직전의 풍선처럼 부푼 상태에서 꽃밥이 터지지 않은 만개상태의 꽃 채취하고 약 채취·건조·정선은 채취기를 이용하여 채취하고 신문지, 선풍기 등을 이용하여 적당히 건조한 다음 정선기를 이용 불순물 제거하며 개약기 가동은 정선된 약을 검은색 흑지 위에 고루 펼쳐 파종하고 개약기 가동한다.(25℃전후 1일정도)
꽃가루 수집은 아세톤 처리를 통한 꽃가루 수집하며 인공수분은 증량제, 인공수분기 등을 이용하여 인공수분 실시한다.

△방화곤충 이용 결실관리 = 뒤영벌은 개화기 기상조건이 불리할 경우 다른 방화곤충보다 결실관리가 유리하다.
개화가 시작되면 출구를 해가 있는 방향으로 설치하며 우천 시 봉군 내부로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10∼100cm 높이의 받침대와 상부에 지붕용 판자를 설치한다.
1시간 이상 안정시킨 후 출입문을 열어 일벌들의 방화 유도하고 뒤영벌 방사구의 착과율이 자연수분구 대비 19.0% 더 높았다.
머리뿔가위벌 방사는 머리뿔가위벌은 자연환경에서는 4월 상순∼6월 중순에 활동하며, 나머지 기간은 벌통(대롱) 속에서 생활한다.
방화곤충을 이용할 때에는, 고치를 5℃의 냉장실에 보관하다가 개화 7∼10일 전에 방사통에 넣어 사과원에 배치한다.

△화훼 = 거베라 묘 재배는 4~6월에 정식하여 8~10월에 출하한다.
조직배양 묘를 구입하면 일반적으로 본엽이 3~5매정도인데 어린묘를 깊이 심어 생장점이 땅속으로 묻히면 생육이 부진하고 활착이 불량할 뿐만 아니라 역병에 감염될 우려가 있다. 정식상의 토질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통로보다 높게 이랑을 만든다.
정식직후 충분히 관수해 건조하지 않도록 해야 활착이 촉진되며 활착 후에는 태양광선을 충분히 받게 하고 관수량을 줄여 관리한다.

△인삼 해가림 설치 = 해가림은 이식 직후 지주목을 박고 연목, 도리목(청죽), 보조연목 등을 미리 설치한 후 4월 중순경 출아가 약 50%되었을 때 해가림 피복물을 덮어준다.
해가림은 지형에 따라 합리적인 해가림 구조를 선정하여 설치한다.
대설, 강풍 등 기상재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내재해형 규격시설기준(철재 5종, 목재 15종)에 따라 해가림 시설을 설치를 해야 한다.
해가림 자재는 규격품을 이용하고, 목재는 아피톤(강질목)을 준비해서 고년생까지도 재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해가림 피복물은 내구성이 강하고, 적당한 수광량을 유지하며, 온도 상승을 억제할 수 있는 자재를 선택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17년 4월2일~4월8일)[기상청 발표(2017년 3월30일,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전라도는 적겠음.
※ 2일 강원영동과 경상도에 비, 6일 중부지방과 제주도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2017년 4월2일~4월8일)
(벼농사) [종자소독] (약제침지) 물 20L에 프로크로라즈유제 10㎖을 희석 후 물온도 30℃에서 볍씨 10kg을 담가 48시간 소독, (약제혼용 종자침지) 물 20L에 프로크로라즈유제와 플루디옥소닐을 각각 10㎖ 혼합 희석한 후 30℃에서 48시간 종자를 담가 소독 *소독 후 맑은 물로 2회 씻은 후 침종
(밭작물) [옥수수] 비닐터널재배(조기재배)시 4월 상순에 정식, 비닐피복재배(반촉성재배)시 4월 상순에 파종 [고구마] 만기재배 씨고구마 묻기(4월 상순)
(채소) [마늘·양파] 4월부터 10~15일 간격으로 해질 무렵 물주기, 노균병·검은무늬병 등 병해충 방제(등록약제 10일 간격으로 수차례 방제)
(과수) [인공수분] 사과의 경우 중심화가 70~80% 개화한 직후, 배의 경우에는 40~80% 개화했을 때가 적기임 [방화곤충] 뒤영벌, 머리뿔가위벌 방사

 <농촌진흥청 제공>